
안녕하세요, 맛집과 여행에 진심인 편인 챠밍봉입니다 :)
올 수리 인테리어 공사가 4월 8일에 시작해서 5월 10일에 끝났어요. 장장 한 달이 넘게 이어진 길고 긴 공사였죠.
방마다 소개할 포인트가 많지만 우선 가장 애정을 많이 담고 개인적으로 공을 많이 들인 욕실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조적 욕조가 있는 화장실 리모델링의 세계 속으로 가볼까요?
✅ BEFORE

Before... 30년 된 아파트의 화장실... 노란 장미가 너무나 강렬하다.
✅ AFTER

대망의 After. 이렇게 호텔 욕실처럼 대변신을 했다!!!
✅ 인테리어 방향 잡기
인스타그램으로 원하는 화장실 스타일을 열심히 검색하고 찾아봤는데, 제일 마음에 들었던 0205홈님 배쓰룸을 보고 반해버렸다 (이미 너무 유명하신 분 ღ)
화이트톤 화장실을 만들거나 그레이톤의 시크한 어두운 화장실을 만들까? 고민하다가.. 그분 화장실을 보고 DM으로 제품도 문의도 했는데 너무나도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감사했다눙 (감동) 🥹🫶🏻그렇게 해서 조금 더 확고하게 원하는 스타일이 자리 잡혔다. 인테리어 업체에게도 그 사진을 보여줬고 정말 놀랍게도 결과물을 똑같이 만들어 주셨...
✅ 조적 욕조가 있는 화장실 공사

수리 전 고민을 많이 하게 만드는 욕실 상태.. 🤦🏻♀️ 타일도 네 겹이나 덧방이 돼있는 상태라서 철거를 무조건 해야 하는 상황.

사실 이때까지만 해도 덧방을 할지 고민했다. 견적을 내는 업체마다 의견이 조금 달랐고 철거가 많이 비싸서 덧방을 하고 싶었지만, 타일이 몇 겹인지는 뜯어보기 전에는 확실히 알 수 없기도 했다.

전 주인 짐을 조금 빼고 나니 나은 거 같기도 하고.. (?!) 그래도 여전히 답이 안 나오는 거 같기도 하고.. 🤔


왜 이렇게 쓸데없이 세면대 가로 길이는 넓은 건지.. 해바라기 수전도 마음에 안 들고 라디에이터도 철거 비용이 추가된다고 했다.
기본 욕조는 없었다는 게 이미 한번 욕실 공사를 했다는 것... 맘에 안 들고, 돈 들어갈 곳이 많은 화장실.. 흑흑



꼼꼼하게 이전 상태를 남겨두었다. 긍정적으로 바라보면 참 앤티크했던 화장실. 잘 가라👋🏻
# 철거 시작


몇몇 업체들은 조적 욕조 만드는 것을 반대했다. 이유인즉슨 화장실 크기가 많이 좁기 때문에 조적 욕조 크기도 크지 않고, 투자하는 금액 대비 잘 나오지 않을 거 같다고 많이 말했다.
그럴 때마다 많이 고민됐지만 인테리어를 해본 선배들의 이야기 중 가장 많이 들은 조언은 "지금 아니면 못하니, 후회하지 않게 하고 싶은 거 다 해라."

철거비용이 꽤 비쌌지만 덧방을 하면 욕실 크기가 더 작아지고 이전에 사용한 타일을 남기고 싶지 않아서 덧방을 하지 않고 철거를 하기로 큰 결심했다!!
무엇보다 업체 선정이 가장 중요! 원래 가장 저렴한 업체에서 하려고 했지만 거기에서는 봉이가 보여준 욕실 모양을 못 만들어줄 거 같아서 과감히 포기했다.

조적 욕조 틀도 만들었다 🛁 엄청 설레기 시작.. 두근두근
💡 조적 욕조란?
벽돌로 틀을 원하는 대로 짜서 만들 수 있는 구조. 그렇기에 크기가 엄-청 큰 욕조도 만들 수 있고 정말 작은 욕조도 만들 수 있다.
의뢰인이 원하는 크기로 욕조를 만들 수 있다는 가장 큰 장점!! 단점은? 가격이 저렴하지 않다
# 가장 중요한 OO 작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