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름이 되면 시원한 바다를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여름 휴가에 사랑하는 반려견이 함께한다면 더할나위없이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을텐데요. 우리나라 대부분의 해수욕장은 반려견 입수를 금지하는 것은 물론, 개장 기간에는 백사장 출입까지 금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애견동반 해수욕장에 대한 정보는 턱없이 부족하죠.
그래서 여행톡톡이 직접 정리해봤습니다. 2024년 강아지도 입수 가능한 국내 애견동반 해수욕장 36곳을 총정리해 소개합니다. 충청, 강원, 경상, 전라, 부산, 제주 등 총 6개의 지역별 애견동반 해수욕장을 정리했으니 올 여름 반려견과의 휴가를 계획중인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2024 애견동반 해수욕장 총정리
- 목차 -
1. 충청지역 애견동반 해수욕장
2. 강원지역 애견동반 해수욕장
3. 경상지역 애견동반 해수욕장
4. 전라지역 애견동반 해수욕장
5. 부산 애견동반 해수욕장
6. 제주 애견동반 해수욕장
1. 충청지역 애견동반 해수욕장

충청 애견동반 해수욕장
✅ 대천 펫비치 (6/29~8/18) : 갈매기광장 앞 80m 구간
✅ 꽃지해수욕장, 만리포해수욕장, 꾸지나무골 해수욕장, 갈음이해수욕장
충청지역의 애견동반 해수욕장은 대표적으로 대천의 펫비치가 있습니다. 올해부터 운영되는 대천해수욕장의 펫비치는 갈매기광장 앞 80m구간에서 운영되며, 반려견 전용 샤워시설과 드라이어 등 애견동반 피서객을 위한 다양한 간이 시설이 마련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꽃지해수욕장과 만리포해수욕장, 꾸지나무골 해수욕장은 강아지의 해수욕장 입수가 허용되고 있는데요. 갈음이해수욕장의 경우 사유지이므로 성수기에는 5,000원의 입장료를 지불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령의 사창해수욕장은 잘 알려지지 않아 한적한 물놀이가 가능한 해수욕장입니다. 사창해수욕장은 충남의 지정 해수욕장이 아니므로 반려견 입수에 대한 관련 규정이 없으니 인파가 적은 곳에서 펫티켓을 잘 지킨다면 강아지와 해수욕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 강원 애견동반 해수욕장

강원지역 애견동반 해수욕장
✅ 양양멍비치 (7/12~8/25)
- 대형견 13,500원 / 중형견 9,000원 / 소형견 4,500원 / 사람 4,500원 / 파라솔 9,000 (필수대여)
✅ 안목해변 펫비치 (7/5~8/18)
- 해변 입수 불가능. 해수욕장 내 풀장 별도 설치
✅ 지경리해수욕장, 고성명파해수욕장
강원도에는 두 곳의 반려견 전용 해수욕장이 있습니다. 양양 멍비치는 매년 여름 반려인들이 사랑하는 해수욕장으로 이미 유명하죠. 반려견의 무게에 따라 입장료가 상이하며 입장 시 9천원의 파라솔은 필수로 대여해야 하니 이용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양양 멍비치는 오프리쉬로 운영되며 소형견과 중대형견 구간이 별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강릉 안목해변의 펫비치도 지난해에 이어 개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단, 안목해변 해수욕장의 반려견 입수는 불가능한데요. 해수욕장 한 켠에 별도로 조성된 풀장에서만 강아지들의 물놀이가 가능합니다. 유료로 운영될 예정이며 자세한 방침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강원도의 지경리해수욕장, 고성 명파해수욕장은 대표적인 애견동반 해수욕장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 피서객과 공용으로 이용하는 해수욕장인만큼 보호자들의 각별한 관찰과 관리가 필요하겠죠?
3. 경상 애견동반 해수욕장

경상지역 애견동반 해수욕장
✅ 거제 명사해수욕장 댕수욕장
✅ 울진 구산해수욕장 펫비치
✅ 경주 오류고아라해변, 전촌솔밭해변, 나정고운모래해수욕장, 봉길대왕암해수욕장, 관성솔밭해변 (목줄 착용시 입수가능)
경상지역에는 두 곳의 반려견 전용 해수욕장이 개장합니다. 지난해 뜨거운 반응을 이끌었던 거제도의 명사해수욕장은 댕수욕장 구역을 확대하여 운영하는데요. 강아지의 배설물을 수거하면 간식으로 바꿔주는 부스를 비롯해 다양한 애견전용 시설이 운영됩니다. 성수기에는 강아지와의 패들보드 체험까지 운영할 예정이니 방문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울진 구산해수욕장은 해수욕장의 일부 구간을 펫비치로 운영합니다. 반려견 전용 간이샤워장이 운영될 예정이며 샤워장은 유료 시설인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경상지역의 강아지도 입수 가능한 해수욕장은 꽤 많은데요. 이중 관성 솔밭해변의 경우 반려견이 목줄을 착용한 상태에서만 입수가 허용됩니다. 물론 다른 해수욕장에서도 안전을 위해 리드줄을 신경써서 채워두어야겠죠?
4. 전라 애견동반 해수욕장

전라지역 애견동반 해수욕장
✅ 목포 외달도해수욕장, 장흥 수문해수욕장
✅ 여수 : 장동, 모사금, 무슬목, 안도, 거문도, 웅천, 낭도
✅ 무안 : 홀통, 톱머리, 낙지공원
✅ 영광 : 가마미, 송이도
전라지역은 올해 14곳의 해수욕장이 반려견 입수를 허용합니다. 목포 외달도해수욕장과 장흥 수문해수욕장은 반려견의 해수욕장 입수가 허용됩니다. 여수는 장동, 모사금, 무슬목, 안도, 거문도, 웅천, 낭도 등 7개의 해수욕장에서 반려견과 함께 바다 수영을 즐길 수 있습니다.
무안은 홀통과 톱머리, 낙지공원해수욕장에서 강아지도 바다 수영을 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인데요. 전남 영광의 가마미해수욕장과 송이도해수욕장 역시 애견동반 해수욕장으로 운영됩니다.
5. 부산 애견동반 해수욕장

부산 애견동반 해수욕장
✅ 광안리해수욕장
✅ 해운대, 송정해수욕장 (목줄 착용시 입수가능)
✔ 다대포해수욕장 (인파 적은 곳에서만 소극적 입수 권장)
부산지역의 해수욕장은 대부분 반려견의 입수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광안리 해수욕장이 반려견의 입수를 자유롭게 허용하고 있어 애견동반 해수욕장을 찾는다면 광안리 해수욕장을 추천합니다.
해운대와 송정해수욕장의 경우 반려견이 목줄을 착용하고 있는 경우에 한해 입수를 소극적으로 허용하고 있습니다. 다대포해수욕장은 별도의 규정은 없는데요. 일반 피서객과 공용으로 사용하는 해수욕장인만큼 인파가 적은 곳에서만 소극적으로 입수가 허용되기도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6. 제주 애견동반 해수욕장

제주 애견동반 해수욕장
✅ 지정해수욕장 전체 반려견 입수 불가능
✅ 지정해수욕장 외 전체 반려견 입수 암묵적 가능
- 단, 마을에서 관리하는 해수욕장의 경우 불가능할 수 있음
제주도 전역의 지정해수욕장은 성수기에 반려견의 입수를 엄격히 제한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제주도 지정해수욕장이 아닌 한적한 해수욕장에서 강아지와의 바다수영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지정해수욕장이 아니라면 별도의 규정은 없지만, 마을에서 관리하는 해수욕장의 경우 성수기에 반려견들의 입수가 불가능할 수 있어 반드시 이용할 해수욕장의 관할 동·읍·면 사무소 또는 마을회관에 문의한 뒤 방문할 것을 권장합니다.

오늘 여행톡톡은 2024년 강아지 입수가 가능한 전국의 애견동반 해수욕장을 총정리해 소개했습니다. 점차 전국 곳곳의 해수욕장들이 애견동반 해수욕장으로 운영하는 것은 물론 반려견의 입수까지 허용해나가는 추세인데요.
어렵게 늘어난 애견동반 해수욕장의 운영이 내년, 내후년 등 앞으로도 지속되기 위해서는 올해 애견동반 해수욕장을 이용하는 반려견의 보호자들이 각별한 주의를 해야겠죠? 반려견의 배설물은 꼭 신속히 치우기, 리드줄 풀지 않기 등 기본적인 펫티켓을 꼭 지키며 이용하셔야겠습니다.

일반 피서객들과 공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해수욕장에서는 반려견으로 인해 일반 여행객들이 불쾌함을 느끼지 않도록 더욱 신경써서 매너있는 이용을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모두 배려하며 애견동반 해수욕장을 이용하여 내년에는 더 많은 애견동반 해수욕장이 운영되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