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에 있는 건조대나 화장실에 걸어놓은 s고리 등, 스테인리스 재질이라도 물이 자주 닿다 보면 녹 얼룩이 생긴다.
녹은 주황색 녹물을 남겨 불편하고 또한 위생적으로나 미관상으로나 보기 좋지 않다. 스테인리스에 생긴 녹 얼룩은 잘 안지워 질 것 같지만 생각보다 손쉬운 방법으로 지워낼 수 있다.
집에서 간편히 녹 제거하는 방법
녹을 제거하기 위해서 필요한 준비물은 식초와 치약이다. 우선 작은 그릇을 준비해 식초와 치약을 1:1로 섞어준다. 이를 칫솔에 묻혀 녹이 생긴 곳에 듬뿍 발라 준 뒤 10분 정도 기다려준다. 이후 사용했던 칫솔을 이용해 문질러주면 녹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식초가 녹 자국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고, 치약의 연마제 성분이 녹을 긁어내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살림 만능아이템 베이킹 소다를 이용해서도 녹을 지워낼 수 있다. 녹은 산화철 성질을 띄고 있는데 약 알칼리성 성질을 지닌 베이킹 소다가 이를 중화시켜주어 녹을 없애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미세한 알갱이의 베이킹 소다가 연마제 역할을 해 녹을 지우는데 도움을 준다.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고 싶다면 이 역시 치약과 1:1비율로 섞어 제거제를 만들어주면된다. 이를 녹이 슨 부위 위에 올려준뒤 10-20분 정도 기다렸다가 솔질해주면 된다.
이 방법은 인체에도 사용 가능한 치약, 식초, 베이킹소다를 사용하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하다. 또한 스테인리스 재질로 된 식기 건조대나, 냄비 뚜껑과 손잡이 사이에 낀 녹등 생활 속 녹 자국을 없애는데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