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동 따라잡는다” 한강뷰에 첨단업무단지로 대변신 예고한 구의역

/[Remark] 주목해야 할 부동산 정보/ 서울 동북부 한강벨트의 마지막 퍼즐이 맞춰진다? MZ세대의 성지 ‘성수동’과 젊음의 메카 ‘건대입구’에 이어 구의역 일대가 뜨고 있다는데요. 최근 대규모 복합개발로 주목받는 구의역 일대 소식을 KT에스테이트에서 살펴봤습니다.
[Remark] 성수, 건대... 서울 동북부 상권 MZ 세대 소비 중심가로

최근 서울 동북부 지역이 MZ 세대를 중심으로 신흥 상권으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성수동과 건대입구가 최근 트렌디한 카페와 레스토랑, 문화 공간 등이 생겨나면서 젊은 층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2024년 4분기 소규모상가 기준 공실률은 성수(뚝섬)이 1.89%를 나타냈으며, 건대입구는 무려 0% 공실률을 나타냈습니다. 성수동은 이미 한국의 브루클린’이라 불리며 다양한 팝업스토어를 비롯해 서울숲과 한강변이라는 입지적 이점을 활용해 젊은 층이 몰리는 핫플레이스로 자리 잡은 바 있습니다.

또한, 건대입구 역시 롯데백화점과 스타시티몰, 건대로데오거리 등 대형 상업시설과 맛집 등을 중심으로 번화가를 형성하고 있는데요. 무엇보다 건국대학교와 세종대학교 대학생들을 타깃으로 다양한 소매점과 식당 등이 많아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소상공인365에 따르면, 건대입구역 월별 일평균 유동인구는 지난해 11월 기준으로 21만9950명으로 연초인 지난해 2월 16만9404명보다 29.8%나 증가했습니다.

[Remark] 구의역 일대 개발... 자양1재정비촉진구역이란?

최근에는 구의역 일대가 성수 및 건대입구를 이어 서울 동북부에서 새롭게 주목받는 지역으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과거 구의역 일대는 노후한 주택과 열악한 생활 인프라로 인해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지역이었는데요. 현재 동서울터미널에는 이마트 본사와 스타필드가 들어서는 현대화 사업이 추진되고 있고, 지난달 23일에는 서울 광진구가 자양1재정비촉진구역 준공인가를 처리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자양1재정비촉진구역은 서울지하철 2호선 구의역 일대 총면적 7만8147㎡에 최고 높이 48층, 연면적 약 48만㎡ 규모의 대규모 복합시설을 짓는 사업입니다. 해당 구역에는 공동주택인 ‘롯데캐슬 이스트폴’을 포함해 5성급 호텔인 ‘앰배서더 풀만’, 대규모 판매시설 및 업무시설, 그리고 광진구 통합청사 등이 순차적으로 들어설 것으로 예정돼 있습니다.

[Remark] 주거환경 개선... 미래 가치 및 유동인구 증가

구의역 일대는 최근 부동산시장에서 유의미한 성장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먼저 유동인구 면에서 해당 상권의 성장세가 눈에 띕니다. 소상공인365에 따르면 구의역 반경 500m 기준으로 유동인구는 지난해 2월 8만6144명에서 11월 11만6151명으로 34.8% 급증했습니다. 공실률은 중대형 상가 기준으로 지난해 4분기 3.68%를 기록하며, 성수(뚝섬) 2.96%, 압구정 2.66% 수준을 거의 따라잡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구의역의 임대료(중대형 상가)는 ㎡당 3만9220원으로 성수동 5만4700원보다 약 30% 저렴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양한 개발이 이어지며 구의역 일대의 주거환경 또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구의역 주변은 ‘한강변’이라는 입지적 장점을 활용해 고급 아파트와 오피스텔 단지가 들어서고 있습니다. 일례로 롯데캐슬 이스트폴은 2023년 분양 당시 1순위 청약 접수에만 무려 4만1344명이 몰리며 98.4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로 마감했습니다.

올 4월에는 KT에스테이트의 기업형 임대주택 브랜드인 ‘리마크빌 이스트폴’이 입주를 앞두고 있어 화제입니다. 리마크빌 이스트폴은 총 282세대 규모로 원룸, 투룸 등 다양한 타입을 제공할 예정인데요. 무엇보다 2호선 구의역 3번 출구 초역세권으로 강남, 도심 등 어디든 접근이 용이하고, 단지 내에 메가박스·올리브영·스타벅스 등 110여 개 업체가 입점해 주거 편의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또한, 피트니스, 라운지, 루프탑 테라스 등 고급 커뮤니티를 갖추고 있으며, 남향 전 세대 한강뷰, 북향 전 세대 아차산뷰로 모든 타입 조망권입니다.

지금까지 서울에서 주목받는 동북부 권역의 발전 상황을 살펴봤습니다. 최근 서울 내에서도 가장 핫한 성수를 비롯해 지속적인 유동인구 증가세를 보이는 건대입구, 그리고 대규모 복합개발로 주목받는 구의역까지... 서울 동북부 한강벨트 3인방의 가치는 지속적으로 높아질 전망인데요. 서울 주거·상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서울 동북부 지역 일대의 변화와 발전이 기대됩니다.

/[리마크]주목해야 할 부동산 정보/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