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조 베팅 한앤코, SK스페셜티 인수한다 [시그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 기사는 2024년 9월 30일 16:52 자본시장 나침반 '시그널(Signal)' 에 표출됐습니다.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한앤컴퍼니(한앤코)가 반도체 특수가스 글로벌 1위인 SK(034730)스페셜티를 4조 3000억 원에 인수한다.
30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SK㈜는 한앤코를 SK스페셜티 매각을 위한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했다.
SK스페셜티 인수전은 한앤코와 MBK파트너스의 2파전 속에 브룩필드자산운용 등도 관심을 가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K, 부채 축소 등 리밸런싱 속도
[서울경제] 이 기사는 2024년 9월 30일 16:52 자본시장 나침반 '시그널(Signal)' 에 표출됐습니다.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한앤컴퍼니(한앤코)가 반도체 특수가스 글로벌 1위인 SK(034730)스페셜티를 4조 3000억 원에 인수한다. 올 들어 성사된 빅딜 중 최대 규모다. 사업 확장 과정에서 급격히 늘어난 부채를 축소하기 위한 SK그룹의 사업구조 개편(리밸런싱)도 하나둘 진척되는 모습이다.
30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SK㈜는 한앤코를 SK스페셜티 매각을 위한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했다. SK스페셜티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는 SK㈜는 반도체 사업과의 시너지 등을 고려해 일부 지분은 그대로 가져갈 계획이다. SK하이닉스 등 SK그룹 계열사 비중이 약 30%이기 때문이다.
SK스페셜티 인수전은 한앤코와 MBK파트너스의 2파전 속에 브룩필드자산운용 등도 관심을 가졌다. 한앤코가 상당히 높은 가격을 제시한 것에 업계도 깜짝 놀랄 정도다. 다른 경쟁사와의 가격 차가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SK㈜는 별도의 매각 주관사를 두지 않았다. 이달 13일 인수의향서(LOI)를 접수하는 예비입찰을 마감한 후 쇼트리스트 없이 곧장 우협 대상자를 발표하며 속도전을 펼쳤다. SK㈜는 한앤코와 주요 계약 조건을 협의한 후 본실사를 거쳐 연내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할 계획이다. SK 관계자는 “인수 이후 고용 안정과 성장에 초점을 뒀다”고 밝혔다.
한편 SK스페셜티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에서 이물질을 세척하는 데 사용되는 고순도 세정 가스인 삼불화질소(NF3)를 생산한다. 올해 상반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3553억 원과 544억 원이며 지난해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은 약 2400억 원이다.
황정원 기자 garden@sedaily.com서종갑 기자 gap@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격 여신’ 김예지, 전 세계 어린이 위해 '이것' 꼈다는데 무슨 일?
- '전동스쿠터 음주운전' BTS 슈가, 벌금 1500만원 약식명령
- '나 MZ 너무 좋아'…2030 취향 저격한 한예슬 뜨자 '대박' 터뜨린 '이곳'
- 손흥민 몸상태 질문에 토트넘 감독 '나쁜 상태는 아냐'
- 장윤정 '모든 건 내 탓'…콘서트 티켓 판매 부진 소식에 꺼낸 말은
- 55~65세 시니어 아미(Army) 어떨까…軍병력부족 해법이 ‘노년층 재입대’?[이현호 기자의 밀리터
- “인슐린 투여 시급” 8살 소아당뇨 환자 ‘응급실 뺑뺑이’
- “니 인생을 불행 속에 있게 할 거야' 동창 스토킹한 20대의 최후
- 또 프리스타일 '폭탄 발언' 민희진 '소송비만 23억…결국 이긴다' 자신만만한 이유는 '이것'
- 대법원 두 번 승소에도 '미국인' 유승준 한국 입국 다시 '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