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기름 선택하는 방법

두 아이의 아빠로 여러가지 참기름을 사 먹었던 주관적인 견해입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입맛에 맞다면 가성비 브랜드 참기름이 좋고, 반찬 만들때 고급 참기름 병행해서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일반 음식에는 100ml당 1,500원 또는 3,000원 대의 대기업 브랜드 수입산 참깨로 만든 참기름을 사용하고, 조금 더 고급 음식으로 먹을때는 100ml당 13,000원 넘는 국내산 참깨로 만든 참기름을 사용합니다. 개취인데 혼자 살때에는 오뚜기 참기름(100ml당 1,500원 이하) 만 먹고 살았습니다. 지금은 100ml당 수입산 참깨 3,000원대 참기름 + 13,000원대 국내산 참깨 참기름 먹습니다.

 

참기름은 1만원대 중반까지는 보통 중국, 인도, 나이지리아, 에티오피아, 베트남, 파키스탄 같은 수입산 깨를 이용하는데, 브랜드에 따라 공법에 따라 맛이 다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보통 용량이 300-500ml 기준입니다. 용량이 이렇게 되어 있는건 표준화된 통이 잘 없고 소주병부터해서 쪼삣한 사각형 등 다양한 병들이 혼재해서 입니다.

100ml당 1500원대 - 100% 수입산

대표적으로 오뚜기/백설 참기름이 있습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가성비 참기름입니다. 이 맛이 괜찮다면 이 참기름 외에는 고려안해도 될 정도입니다. 시장에서는 오뚜기가 더 낫다라는 평이 있으나 비슷합니다.

 

100ml당 3000원대 - 100% 수입산

통참깨 참기름이 나옵니다. 오뚜기/백설이 있고 조금 더 고소합니다. 1.5-2배 더 비쌉니다. 이 맛이 더 좋으면 이걸 고르면 됩니다.

 

여기까지가 아주 일반적인 참기름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유명 대기업 이외의 제품들이 있습니다.

 

기타 브랜드 1병에 2만원 이하 참기름들 - 99% 수입산

브랜드명, 병 디자인 고급화 하는 참기름들이 많은데 거의 수입참깨를 가져다가 만드는 방식입니다. 국내산은 이 가격이 어렵습니다. 경우에 따라 맛이 조금 더 괜찮은 참기름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하나로마트 양재점이 국내에서 아마 가장 큰 농협 직영 마트일텐데 여기 가보시면 1만원대 쌓아두고 파는 참기름이 있습니다. 소주병 같은 형태에요. 맛 괜찮습니다. 깨는 당연히 수입산이며 100ml당 3천원대 내외입니다. 브랜드명은 일부러 언급 안하겠습니다. 오뚜기 1500원대도 괜찮지만 이게 좀 더 고소하긴 합니다.

 

기타 브랜드 1병에 4만원 이상 참기름들 - 국내산 참께

참께 원산지는 분명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100ml당 보통 13,000원 넘어가는 듯 합니다. 국내산이 분명 향이나 맛이 상대적으로 좋습니다. 각 지역마다 만드는게 있어 지역별 브랜드도 있습니다. 좀 더 고급 음식을 챙겨보시겠다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오뚜기 참기름 저가 모델 대비 10배 정도 비쌉니다. 누군가에게는 사치 같은 느낌이기도 합니다. 근데 국내산이라서 그냥 비싸다기 보다 맛이나 향이 다르긴 합니다. 한번 맛보고 정착하면 계속 구매하게 됩니다.

 

더 비싼건 개취(백화점 장인 명인 브랜드)

가격이 부르는게 값인 것 같습니다. 명절때 일부러 사 봤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양가 부모님, 스승님 주변 감사한 분들에게 마음 표현하는 용도인데, 100ml 15,000원 정도가 국내산 적정가 아닌가 싶습니다(주관).

 

고향 부모님 또는 지인 참기름

저희 부모님이 아주 소량 직접 참깨 농사 지어서 한번씩 수확하고 타작해서 인근 방앗간에서 참기름 짜서 보내주십니다. 사실 처음에 이게 귀한줄 모르고 그냥 참기름이네 하고 먹었는데 이제서야 이게 얼마나 귀한 것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시골에 수확한 참께 말리려고 습기 안차게 만든 장소에 말린 다음에 타작해서 떨어진 깨를 모아서 소쿠리에 담아두었다가 짜주신 참기름이 진짜 귀한것임을 뒤늦게 알았습니다. 요즘은 그냥 사 먹으려고 하는데(당연하고 익숙해지는게 죄송하여) 진짜 이게 제일 맛있긴 합니다. 국내산 참께 기반 참기름이 1병에 뭔 4만원 5만원씩 하지 싶은데, 추석 명절에 고향 가서 참깨 말리는거 보고 있으면 진짜 비싼게 아니구나 싶습니다.

 

요즘 물가가 많이 올라서 사실 선뜻 뭔가 살때 항상 망설여집니다.

대충 물가를 어느 정도 이해하면 좋은데 위 가격은 2024년 버전입니다.

 

 

 

 

 

 

 

뽐뿌 회원의 재미난 댓글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원문보기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