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운전 중 브레이크를 밟을 때 핸들이 떨리거나 드르륵거리는 제동 소음을 겪어보신 적이 있나요?
차량의 떨림은 핸들, 차체, 엔진 등 다양한 부분에서 나타나는데요. 이러한 현상을 겪게 된다면 운전자는 상당히 불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멈춰야 할 때 멈추지 못한다면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죠.
오늘은 브레이크의 떨림이 발생하는 여러 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볼게요!
브레이크 캘리퍼가 고착됐을 경우

브레이크 캘리퍼는 브레이크 패드를 디스크에 밀착시켜 제동을 도와주는 유압 장치입니다. 주행 중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맞물려 제동력이 생겨요. 반대로 페달에서 발을 떼면 캘리퍼가 원복 되면서 맞물렸던 패드와 디스크가 떨어지게 되는데, 이걸 캘리퍼 리턴이라고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맞물린 채로 캘리퍼가 고착되면 사이드 브레이크를 채운 상태에서 주행하는 느낌이 드는데요. 제동 시 '드르륵' 소리와 떨림이 생깁니다. 또한 고속 주행 중 브레이크를 밟으면 브레이크 떨림이나 핸들 떨림 증상까지 나타나기도 해요.
캘리퍼 고착의 주원인은 열과 수분에 의한 부식, 그리고 피스톤 실 손상에 있습니다. 브레이크액 속의 수분이 늘어나면 피스톤과 캘리퍼에 녹이 발생하게 되고 캘리퍼의 리턴을 방해하거든요.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됐을 경우

브레이크 패드는 제동 시 디스크나 드럼 브레이크 로터와 마찰을 일으켜 감속시킵니다. 그런데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면 마찰력이 줄어들어 진동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때가 바로 브레이크 패드 교체 타이밍입니다.
휠 밸런싱이 깨진 경우

브레이크 떨림은 타이어의 불균형에서도 올 수 있는데요. 휠 밸런싱이 깨지면 핸들 떨림과 함께 속도에 따라서도 진동이 발생해요. 이럴 때에는 휠 밸런스를 점검하고 조정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보통 1년 주기로 휠 밸런스의 점검을 추천드려요!
앞으로 주행하다가 떨림 현상이 느껴진다거나 의심된다면, 가능한 한 빠르게 근처 정비소에 방문하여 점검하고 원인을 파악하여 조치를 취해서 안전운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지식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