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와 손잡은 카페24, 정기결제 수단 늘리는 이유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가 자사 플랫폼에 정기결제 수단을 확대하는 것은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들의 보다 효과적인 구독 서비스 고객 유치를 지원하기 위해서다.
카페24는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들이 쉽게 쇼핑몰을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사업자들이 다양한 서비스와 편리한 결제수단을 갖추면서 매출을 늘리면 카페24의 플랫폼 생태계과 매출도 확대되는 구조다.
최근 구독 서비스가 업종을 불문하고 관심을 받으면서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들도 차별화된 구독 서비스 발굴에 힘을 쏟고 있다. 구독은 고객이 지속적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으면서 매월 이용료를 지불하는 형태의 서비스를 말한다. 화장품·면도기·커피 등 일상에서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도 구독의 대상이 된다.
사업자는 구독 서비스 이용자들을 확대하면 그만큼 고정적인 매출을 확보할 수 있다. 또 구독자의 규모를 기반으로 향후 발생할 수요를 예측할 수 있어 재고관리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소비자는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다. 정기결제를 설정해놓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업자가 다양하고 편리한 정기결제 수단들을 제공하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더욱 편리하다.
이에 카페24는 기존 6개의 전자지급결제대행(PG)사와 손잡고 정기결제 수단을 고객사들에게 제공했다. 여기에 11일 카카오페이로도 정기결제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의 자회사 카카오페이가 제공하는 간편결제 서비스다. 네이버의 자회사 네이버파이낸셜이 선보인 네이버페이, NHN의 자회사 NHN페이코의 페이코와 함께 대표적인 간편결제 서비스로 꼽힌다.
카카오페이 정기결제는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비롯해 충전해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선불전자지급수단 '카카오페이머니'도 지원한다. 카페24 플랫폼을 이용 중인 사업자는 카카오페이 사용 신청·승인 후 설정 과정을 거치면 정기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정기결제를 적용하고자 하는 상품이나 주기 등 세부 항목은 카페24 관리자 페이지에서 설정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가 도입되면서 카페24의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기결제 수단은 총 7개로 늘었다. 카페24는 신용카드·간편결제·휴대폰결제·편의점결제 등의 결제 수단도 제공하고 있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정기결제 서비스 도입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한 온라인 사업자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시도를 이어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며 "온라인 사업자의 빠른 사업 성장과 시장 조기 안착을 돕는 다양한 서비스를 플랫폼에 연결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