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대출금리 또 내린다.. '이자장사' 지적 통했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은행권이 대출자의 이자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앞다퉈 대출금리 인하에 나섰다.
NH농협은행은 취약계층 대상 약 27조원 규모의 금융지원 방안의 하나로 농업인 관련 대출 우대금리를 최대 0.30%포인트까지 늘린다.
농협은행은 청년 전·월세 상품 우대금리를 최대 0.6%포인트, 새희망홀씨대출 등 서민금융상품 우대금리를 최대 0.50%포인트로 확대하는 '청년·서민 취약계층 프로그램'을 가동 중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신한 전세대출' 세 가지 상품의 고정금리(금융채 2년물 지표금리)를 일괄적으로 0.3%포인트 낮추기로 했다. 아울러 다음달 4일부터 특정 소득 조건에 적용하는 주택담보대출 우대금리도 신설할 예정이다.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코픽스 6개월물 지표금리)를 선택하는 대출자 가운데 본인 연 소득이 7000만원 이하인 경우, 신규 주택구입자금 용도 대출에는 0.4%포인트, 생활안정자금 용도 대출에는 0.2%포인트의 우대금리 혜택을 준다. 결과적으로 대출 금리는 0.4%포인트, 0.2%포인트씩 낮아진다.
신한은행은 지난달 24일 직장인 신용대출을 포함한 대부분의 개인 신용대출 금리와 생활안정자금 목적의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금융채 5년물 지표금리)·변동금리(코픽스 지표금리) 등을 최대 0.5%포인트 내렸다.
이달 5일에도 담보대출과 신용대출, 전세대출의 금리를 최대 0.3%포인트 인하했다. 결국 8월 말부터 10월 초까지 한 달여 동안 이례적으로 세 차례나 대출금리를 잇달아 낮춘 셈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최근 급격한 금리 상승 충격에서 대출자들을 보호하고 이자 부담을 줄여주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NH농협은행은 취약계층 대상 약 27조원 규모의 금융지원 방안의 하나로 농업인 관련 대출 우대금리를 최대 0.30%포인트까지 늘린다. 아울러 저신용·다중채무자가 개인 신용대출을 연장할 경우 일정 수준을 초과하는 이자 금액으로 원금을 자동 상환하는 '대출 원금 감면 프로그램'도 시행하기로 했다.
농협은행은 청년 전·월세 상품 우대금리를 최대 0.6%포인트, 새희망홀씨대출 등 서민금융상품 우대금리를 최대 0.50%포인트로 확대하는 '청년·서민 취약계층 프로그램'을 가동 중이다.
지난 19일 카카오뱅크도 전월세보증금 대출 상품의 금리를 0.2%포인트 인하했고 KB국민은행은 지난달 25일부터 주택담보대출 혼합금리(고정금리)형 상품의 금리를 0.2%포인트 낮췄다.
은행 관계자는 "은행별 '예대금리차 비교' 통계가 매달 공시되면서 금리 통계 관리에 부담이 커졌다"며 "시장금리가 빠르게 올라 최대한 대출금리 인상 속도를 늦춰 대출 부실 위험을 줄이는 전략을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 '손담비 손절설' 진짜였나… 소이 뭐라 했길래?
☞ 한화, 대우조선해양 품는다… 인수금액 '2조원'
☞ 송일국 子 삼둥이 살던 송도 뷰 아파트, 매매가 9억?
☞ [영상] 김정은 딸 추정, 김주애 포착… 시선집중
☞ 인터폴, '테라·루나 사태' 권도형 적색수배령
☞ "술 좀 그만"… '음주운전' 곽도원, 차기작 어쩌나
☞ "아이유 존재가 명품"… '구찌' 패션쇼 찢었다
☞ '아베 국장' G7 정상 모두 불참… 기시다 어쩌나
☞ "사장이 무릎꿇고 오열"… '쇼호스트' 유난희 왜?
☞ "자유" vs "가짜"… 나나 '온몸 타투'에 설왕설래
이남의 기자 namy85@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손담비 손절설' 진짜였나… 소이 "인생은 인생 그대로" - 머니S
- 한화, 대우조선해양 품는다… 인수금액 '2조원' - 머니S
- 송일국 子 삼둥이 살던 송도 뷰 아파트, 매매가 9억? - 머니S
- [영상] 김정은 딸 추정, 김주애 포착… 단발머리 '시선집중' - 머니S
- 인터폴, '테라·루나 사태' 권도형 적색수배령… 현재 어디에? - 머니S
- "술 좀 그만 먹어라"… '음주운전' 곽도원, 차기작 어쩌나 - 머니S
- "아이유 존재가 명품"… '구찌' 패션쇼 찢었다 - 머니S
- '아베 국장' G7 정상 모두 불참… 기시다 '조문외교' 성과 없을 듯 - 머니S
- "사장이 무릎꿇고 오열"… '쇼호스트' 유난희, 잊을 수 없는 기억? - 머니S
- "자기 자유" vs "가짜인줄"… 나나 '온몸 타투', 진위여부 관심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