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4일제’를 선호하는 진짜 이유 7

조회수 2023. 7. 13. 08:00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최근 삼성전자가 월 1회 주 4일 근무제를 도입하면서 주 4일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2004년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한 주 5일제(주 40시간) 근무가 완전히 자리를 잡은 상태에서, 이제는 주 4일제를 향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중 90% 이상이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의 주 4일제 도입에 찬성하겠다고 답했습니다. 단순히 ‘쉬고 싶다’는 이유 때문일까요? 직장인들이 주 4일제를 선호하는 7가지 이유를 소개합니다.


업무 효율이 향상된다

주 4일제를 도입하면 업무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장시간 근로를 한다고 해서 효율이 늘거나, 생산성이 높아지거나, 회사에 이익이 높아지지 않는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깨닫고 있는데요. 실제로 충분한 휴식을 취한 뒤 집중적으로 4일 간 근무하는 것이 집중을 높이고 업무 효율에도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잇따라 발표되고 있습니다. 평일 내내 미루고 미루며 일하는 것보다 낭비하는 시간 없이 효율적으로 일하는 주 4일제가 더 낫다는 데 전문가들의 의견이 좁혀지고 있죠.


워라밸이 충족된다

일주일 중 주 4일을 근무하게 되면, 나머지 3일은 당연히 휴일에 속하게 될 텐데요. 직장인들이 주 4일제를 선호하는 이유는 워라밸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일 동안의 근무를 마치고 남은 3일동안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평일에만 할 수 있었던 관공서 업무들을 느긋하게 처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만족도를 높입니다. 주 4일제 근무는 ‘저녁 있는 삶’, ‘주말 있는 삶’을 지향하는 현대 직장인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기계발을 할 수 있다

워라밸과 맞물리는 주 4일제의 장점이 바로 충분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딜 가도 사람이 많은 주말에만 문화생활을 몰아서 즐기려고 하면 여러 가지 제약들을 마주하게 되는데요. 주 4일 근무로 충분한 문화생활을 즐기며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이 많은 직장인들에게 긍정적으로 어필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취미를 갖거나, 자기계발에 도움이 되는 공부를 시작하면서 삶의 만족도가 높아졌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실업률이 감소된다

젊은 청년들의 실업률과 정년 퇴직한 중장년층의 재취업이 맞물리며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주 4일제 근무가 노동 인력이 부족한 분야에서 취업 지원자 수를 늘리는 데 도움을 준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주 4일 근무에 해당하는 급여만으로도 충분히 생활이 가능하다는 전제 하에, 일자리도 늘리고 퇴직한 세대의 재취업을 장려한다는 점에서 많은 직장인들이 주 4일제를 선호한다고 답했습니다.


출퇴근 시간이 절약된다

출퇴근 이동 시간이 길고, 교통비로 꽤 많은 지출을 하는 직장인들은 시간 및 비용 절약을 위해 주 4일제를 선호한다고 답했습니다. 주 4일 근무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해서 다른 부분에 투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근무일마다 지출하는 점심값도 만만치 않은데요. 치솟는 물가와 함께 부담스러워진 점심값까지 아낄 수 있어서 지출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주 4일제로 인해 출근하면서 쓰게 되는 점심값, 커피값, 교통비, 기타 간식비 등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과로와 스트레스가 줄어든다

주 4일제를 선호하는 이유로 ‘스트레스 감소’ 역시 꼽힙니다. 주 5일제 근무에 야근, 주말근무 등이 더해지면서 직장인들이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립니다. 주 4일제로 근무하게 되면 일하는 동안 집중도를 높여 생산성을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그에 따라 근무 만족도가 올라가면서 결과적으로 이직률이 낮아졌다는 통계가 나왔습니다. 주 4일제 근무는 근로자들의 건강을 유지하며 결근을 줄이고, 일에 집중하여 결과적으로는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데 일조합니다.


성평등이 촉진된다

주 4일제 근무는 집안일과 육아에 대한 남녀 불평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맞벌이 부부 중에서 한 쪽의 육아 기여도가 낮아지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긴 노동 시간’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 부부 간의 갈등이 생기거나 출산한 여성의 경력 단절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 4일제 근무는 이렇게 불평등한 상황들을 완화시킵니다. 주 4일 동안 근무하며 일과 육아를 더욱 원만하게 조율할 수 있으며, 더불어 여성들의 경력 단절을 줄이고 사회생활을 이어가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