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Google)은 최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 16을 출시하면서, 구글의 대표 운영체제인 크롬과 안드로이드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크롬은 2011년 출시된 웹 중심의 경량 OS이며 크롬북과 같은 노트북에서 주료 사용되는 운영체제입니다. 안드로이드는 2008년 공개된 모바일 OS로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모바일 OS입니다. 이처럼 PC/웹 환경에서는 크롬을, 모바일 환경에서는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방식이었는데요. 안드로이드 OS 중심으로 통합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것입니다.
아마도 애플이 macOS를 기반으로 아이폰과 아이패드, 그리고 맥까지 다양한 기기에서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락인을 극대화한 점을 벤치마킹 한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의 이번 결정은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먼저, 운영체제 통합을 통해서 모바일, 태블릿, 노트북 등 디바이스의 구분 없이 매끄럽고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고 통합 구글 생태계를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단일 플랫폼으로 통합됨에 따라서 개발 및 유지보수의 효율이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현재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복합 서비스(AI, XR 등)와의 결합도 용이해짐에 따라 플랫폼 자체의 성장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Copyright © 일잘러김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