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펙, 로컬]개발·보존, 현대·전통 그 사이⋯매력적인 도시가 살아남는다

가나자와 개발과 보존 조화 중시⋯현대와 전통 공존연간 200만명 찾는 21세기미술관, 도시 경쟁력 높여요코하마 미나토미라이21 성공 비결은 정책 일관성
일본 가나자와 21세기미술관 방문객들이 무료존에서 작품을 관람하며 휴식을 취하고 있다. 문민주 기자

도시의 경쟁력은 사람을 끌어모으는 힘에 있다. 개발과 보존, 현대와 전통이 조화를 이룰 때 도시의 매력은 배가 된다.

일본의 가나자와, 요코하마는 장기적인 도시계획으로 도시의 경쟁력을 높인 대표적인 지역이다. 이 두 지역의 공통점은 긴 호흡과 안목으로 도시계획을 세우고, 이를 흔들림 없이 일관되게 추진했다는 것이다.

가나자와의 국제 명소 '21세기미술관'⋯공원이야? 미술관이야?

일본 가나자와시는 전주시를 연상케한다. 에도시대 제4의 도시가 될 정도로 번성했던 가나자와는 전쟁이나 대규모 천재지변을 겪은 적이 없어 옛길, 옛집 등 에도시대 역사가 지역 곳곳에 그대로 남아 있다. 금박, 옻칠, 도자기 등 전통공예가 발달한 곳이기도 하다.

인구 45만 5000명의 가나자와에는 도시의 역사성을 상징하는 가나자와성, 일본의 3대 정원 중 하나인 겐로쿠엔, 에도시대 목조건물이 즐비한 히가시차야가이 등이 매년 수백만 명에 달하는 관광객들의 발길을 이끈다.

그리고 겐로쿠엔과 가나자와시청사 사이에는 가나자와를 대표하는 명소인 '가나자와 21세기미술관'이 있다. 2004년 개관한 이곳의 연간 방문객은 200만명 수준으로, 2020년 기준 전 세계 미술관 방문객 10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45만명의 인구, 200만명의 미술관 방문객. 사람들이 그토록 중소도시 가나자와의 미술관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나자와 21세기미술관은 '공원'과 같은 미술관을 표방한다. 실제로 지난달 찾은 가나자와 21세기미술관 앞 잔디밭은 가족, 연인, 친구 등 다양한 방문객이 나들이를 나온 듯 편안한 모습이었다.

미술관은 인구 감소로 폐교된 초등학교, 중학교 부지에 들어섰다. 미술관을 통해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으려는 의도였다. 이를 반영하듯 미술관은 누구나 참여 가능한 '개방된 공간' 형태를 띤다. 미술관은 원형 구조로 정면이 없다. 출입구 또한 동서남북 4곳으로 어디서든 편히 드나든다. 미술관 외벽을 통유리로 설계한 것도 이러한 개방성을 의도한 것이다.

미술관은 건축가 세지마 가즈요와 니시자와 류에가 설계했는데, 세지마 가즈요가 2010년 건축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프리츠커상을 수상하며 미술관에 대한 관심은 더 높아졌다. 당시 심사위원단은 선정 이유에서 가나자와 21세기미술관을 언급하기도 했다.

관람객들이 레안드로 에를리치의 작품 '수영장'을 즐기고 있다. 문민주 기자

미술관을 대표하는 작품은 아르헨티나 출신 현대미술가인 레안드로 에를리치의 '수영장'이다. 이 작품은 수영장 바닥을 유리판 두 장으로 막은 뒤 그 사이에 물을 채워 넣은 것으로, 지상과 지하가 물로 연결된 듯한 몽환적인 느낌을 준다. 예약자만 수영장 아래로 들어가 관람할 수 있는데, 주말 예약(하루 800명)은 오픈 5분이면 매진될 정도다.

가나자와 21세기미술관의 요시토미 토모히로 홍보전문원은 "우리는 공원과 같은 열린 미술관을 지향한다. 이는 건축 설계에서부터 의도된 것"이라고 말했다. 작품 배치 또한 미술관 설계 단계부터 계획했다. 미술관 외곽은 무료존, 중앙은 유료존으로 무료존에서도 미술관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그는 21세기미술관의 인기 비결에 대해 "이곳에 예술계 거장 작품이 있는 것도 아니다. 다만 우린 사람들이 즐길만한 요소를 곳곳에 배치했다. 작가의 이름을 몰라도 좋다, 재밌다고 느끼도록 말이다. 그것이 미술관이 성공한 가장 큰 이유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우리는 외관뿐만 아니라 운영에 있어서도 지역민과 소통하는 지역밀착형 미술관이 되고자 노력한다"며 "가나자와 학생들은 초등학교 4학년때 미술관 참관 수업을 해야 한다. 그때 미술관 관람 무료 표를 줘서 부모님과의 방문을 자연스럽게 유도한다. 또 한 달에 한 번 콜렉션 전시장을 지역민에게 무료로 개방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수학여행을 온 학생들이 일본 가나자와 21세기미술관 앞 잔디밭에서 도시락을 먹으며 쉬고 있다. 문민주 기자

가나자와는 개발만큼 보존도 중요한 가치로 여긴다. 가나자와시 역사도시추진과 요시다 히로마끼 과장 보좌는 "마치즈쿠리(마을만들기)의 기본 이념은 보존과 개발의 조화"라며 "가자나와항과 가나자와역 인근은 개발하고, 시청 인근은 보존하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가나자와는 경관 보존을 위해 1968년 전통환경보존 조례를 제정하고 히가시야마히가시, 테라마치다이, 가즈에마치, 우타츠야마를 전통적 건조물 보존지구로 지정했다. 일본의 전통적 건조물 보존지구는 모두 127곳으로 한 도시에서 4곳 이상 지정된 곳은 가나자와, 교토, 야마구치가 유일하다.

가나자와는 전통적 건조물에 대해 외관을 유지하며 수리할 경우 수리비를 지원한다. 또 일반 건조물을 세울 때도 주위 건조물과의 조화, 지구 전체 풍경과의 통일을 중시한다.

1994년에는 오래되고 작은 길거리를 보존하는 코마츠나미 조례를 제정했다. 무사 옛집 원형이 보존된 사토미쪼 마을, 상인이 많이 살던 신쪼 구역 등 9곳이 이 조례에 의해 보호받고 있다.

가나자와 히사시차야가이에 보존된 옛 건물 사이로 관광객들이 지나가고 있다. 문민주 기자

'항구의 미래' 요코하마 미나토미라이21⋯성공 비결은? 정책 일관성!

요코하마는 일본 수도 도쿄에서 30㎞ 떨어진 항구도시다. 1950년대 중반 이후 일본의 고도 경제 성장기에는 모든 자원이 도쿄에 집중되며 출퇴근을 위한 베드타운으로 역할하기도 했다.

요코하마는 고민에 빠졌다. 도쿄의 위성도시로 남을 수는 없었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1965년 요코하마시는 도심부 강화사업, 뉴타운 건설사업, 고속철도(지하철) 건설사업 등 6대 사업을 발표했다. 도심부 강화사업의 일환인 미나토미라이21은 그렇게 등장했다.

우리말로 '항구의 미래'라는 뜻의 미나토미라이는 요코하마 도심부를 분단하는 자리에 있던 미쓰비시중공업 조선소를 이전해, 요코하마역 지구와 간나이·이세사키초 지구를 일체화하는 작업이었다. 옛 조선소 부지와 바닷가를 매립한 부지에 업무·상업·문화 중심의 미래도시를 만드는 내용이다. 총사업비는 토지 정비 1800억엔(1조 6340억원), 항만 정비 300억엔(2720억원)으로 추산된다.

1983년 착공한 미나토미라이21 지구의 지난해 기준 연간 방문객은 7730만명, 사업장은 1930개, 종업원은 13만 4000명이다. 닛산자동차 본사가 도쿄에서 미나토미라이로 이전했고, 한국의 삼성과 LG 등도 미나토미라이에 R&D센터를 건립했다.

일본 요코하마 미나토미라이21의 야경. 문민주 기자

사단법인 요코하마 미나토미라이21의 후루키 사무국 차장은 "미나토미라이는 지역 전체를 캔버스 삼아 새 미래를 그려나간 사업"이라며 "사업이 완료되기까지 계획보다 두 배의 시간이 걸렸지만, 오히려 관광 등 다양한 기능이 집적되며 의도하지 않았던 부가적인 효과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미나토미라이21은 간척사업이라는 측면에서 새만금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후루키 차장은 30년 넘도록 개발된 미나토미라이가 성공할 수 있었던 원동력으로 '정책의 일관성'을 강조했다. 그는 "시장이 교체되더라도 업무지구라는 미나토미라이의 개념을 흔들림 없이 추진한 게 주효했다. 그 사이 버블경제, 리먼쇼크 등 위기도 있었지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념을 관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했다"고 말했다.

이러한 마스터플랜에 따라 미나토미라이는 역사적 자산 활용, 스카이라인 형성 등도 큰 마찰 없이 추진할 수 있었다. 일례로 미나토미라이에서는 조선소 부지에 범선 니혼마루를 전시하고 있다. 붉은 벽돌의 세관 창고는 쇼핑몰(아카렌카), 기찻길은 산책로로 활용했다. 또 미나토미라이는 바다에서 육지까지 천천히 높이가 높아지도록 바다 인근은 60m 이하, 육지 인근은 300m 이하로 건축물 높이는 제한하며 조화로운 스카이라인을 만들었다. /문민주 기자

#전북 #로컬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