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에 우유 넣어먹으면 안된다고?"...커피와 의외로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4
커피는 다양한 음식과 맛 조합이 좋습니다.
식후로 먹는 아이스 아메리카노 1잔은 더부룩함을 싹 내려주고, 햄버거와 먹는 커피는 느끼함을 잡아주는데요. 달달한 음식에도 짭잘한 음식에도 잘 어울리는 커피, 건강상으로도 괜찮은걸까요?
커피와 의외로 궁합이 좋지 않은 음식 4가지
오렌지주스나 레몬에이드처럼 산도가 높은 과일주스는 커피와 궁합이 좋지 않습니다.
커피에는 클로로겐산 같은 산성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산도가 높은데요. 오렌지, 레몬 같은 감귤류 과일 주스를 커피와 함께 섭취하면 이중으로 산도가 높아져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위산 과다 분비를 유발해 속쓰림이나 소화 불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제품과 커피를 함께 섭취하는 것도 주의해야 하는데요. 유제품을 섭취하면 소화를 위해 많은 소화 효소와 위산을 필요로 합니다. 이를 커피와 먹으면 카페인의 작용으로 위산이 과다 분비되면서 유제품의 소화도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특히 유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이 커피와 함께 우유를 섭취할 경우, 복부 팽만감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매운 음식과 커피를 함께 먹으면 매운 맛이 진정되는 것 같지만 건강엔 좋지 않습니다.
자극적인 매운 음식과 커피와의 조합은 속쓰림, 소화 불량, 심한 경우 위염이나 위궤양 등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은 위장관의 활동을 자극하여 위산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매운 음식 역시 위장에 강한 자극을 주기 때문에, 이 두 가지를 함께 섭취할 경우 위산이 과도하게 분비되니 위가 약한 사람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커피를 술과 함께 먹을 경우엔 탈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알코올과 커피는 둘 다 이뇨 작용을 촉진시키는데, 이는 신장에서 물과 나트륨이 나오는 것을 증가시킵니다. 때문에 탈수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전해질 불균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게다가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은 각성제 역할을 하는데 반면, 알코올은 진정제 역할을 해 충돌되어 신경계에 혼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심장 박동이나 혈압 변동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