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정부가 일냈다, 3개월만에 가입자 100만명 넘은 이것!
취준생이거나 사회초년생이라면 누구나 이런 고민 하고 있을 거예요.
"이제 막 취업해서 돈 모으기 시작했는데, 내 집은 언제쯤 살 수 있을까?”
어찌보면 막막해 보이지만, 이때야말로 최대한 많은 정보에 눈을 떠야해요. 생각보다 나라에서 지원해주는 정책이 다양하거든요. 그 혜택 빠짐없이 챙기시라고 두부가 나섰습니다.
* 윤석열 정부 출범 2년입니다. 지난 5월 윤 정부는 120대 국정과제를 통해 '국민의 눈높이에서 부동산 정책을 바로잡겠습니다'라고 약속했어요. 과연 그 약속이 잘 지켜지고 있을까요? 두부가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과 손을 잡고 앞으로 4회에 걸쳐 ‘부동산에 부는 바람’ 코너를 진행합니다. 많관부!
** 약속이 잘 지켜지고 있을까? [클릭] **
2화. MZ가 꿈꾸는 드림하우스, 가능하다고요?
티끌 모아 태산이, 티끌 모아 티끌로 변했다가, 이제 다시 티끌 모아 태산으로 바뀌고 있어요(뭔소리야😑). 언제부턴가 '한두 푼 모아봤자 집하나 살 수 있겠어?'란 자조섞인 목소리가 나왔는데요, 이에 화답하겠노라 정부가 '티끌 모아 태산' 통장을 만듭니다. 바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입니다.
내집마련 응원 상품!
혹시, 청년이신가요? 19~34세 이하라면 청년이에요! 그렇다면 올해 2월 출시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하셨죠? 출시 3개월 만에 가입자 100만명을 넘어선 바로 그 핫템이요😎. 이 통장 하나로 내집마련에 도달하는 방법! 단계별로 알려드릴게요.
1단계: 통장에 가입한다
1) 가입요건: 연소득 5천만원 이하 + 무주택자
2) 이자율: 최대 4.5% (혜자...)
3) 납입 한도: 최대 100만원
☝️ 이미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되어 있다면 자동으로 주택드림 통장으로 전환되고요, 일반청약 가입자도 요건만 맞으면 전환 가입할 수 있어요!
2단계: 당첨 후 대출도 받는다
청약통장이니까 청약을 위한 거겠죠? 이 통장으로 청약에 당첨됐다면 또 다른 혜택이 주어집니다. 바로 저금리 대출을 해줘요.
1)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1년 이상 가입하고
2) 1,000만원 이상 납입했다면
3) 당첨 시 분양가 80%까지 대출!
4) 금리 최저 연 2.2%(만기, 소득별 조금씩 다름) 최장 40년까지 고정금리 지원
3단계: 가정 꾸리기
집이 해결됐으니 행복한 가정을 꾸려야겠죠? 요즘 결혼+출산은 애국자죠🇰🇷. 2단계(대출)를 거쳤다면 나라에서 또 혜택을 줍니다. 대출 금리가 최저 (고정)연 2.2%라고 했잖아요? 여기서...
결혼하면 0.1%p 인하,
출산하면 0.5%p 인하,
다자녀면 0.2%p 인하해 줘요. 이러다 이자를 거의 안 내겠어요.😄
윤석열 정부 2년 성과, 경제는 어떻게 변했을까?
아직 취준생이라면 내집마련은 너무 먼 미래 같을 거예요. 우선 취직이 목표니까요. 이 때는 최대한 주거비용을 아껴 돈을 모아야 해요. 정부가 이런 취준생을 위해 '청년 주거사다리'를 열심히 구축하고 있답니다. 어떻게?
기숙사형 청년주택! [클릭]
연립주택이나 오피스텔 등을 기숙사로 활용하는 거예요. 대학생을 위한거니 대학교 근처에 만들었어요. 직주근접 아니고 학주근접이죠.🏠
현재 2곳을 운영 중인데요. 오류동역에서 도보 10분 거리인 개봉동 청년주택, 독산역에서 도보5분 거리인 독산동 청년주택입니다.
대학생/대학원생/취준생이면 입주할 수 있고요, 월세는 약 20~30만원대예요. 여기서 더 혜자스러운 건... 청년주택은 보증금이 없어요! 한국사학진흥재단에서 보증금을 전액 지원해 주거든요. 우리는 월세만 내면 돼요😎
두부가 항상 얘기하지만, 조금만 관심 가지면 '이런 게 있었어?'하는 혜택들을 상당히 발견할 수 있어요. 물론 발빠르게 소개해주는 것이 두부의 역할이기도 하고요😉
이러한 혜택이 특히 집중되어야 할 곳이 2030 세대인 것 같아요. 안정적인 주거나 생활 토대가 마련되어야 취업도 하고 결혼도 할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윤 정부의 핵심 키워드가 '생애주기별 맞춤형 발판 제공'이에요.
기숙사형 청년주택은 원오브뎀이고요, 올해 계획이 빵빵합니다. 수도권에 청년층 공공임대를 5만1000가구 공급하고, 청년특화 공공임대주택도 1000가구 공급할거래요.
△청년 매입임대주택 △기숙사형 청년주택 △청년 전세임대주택 △청년·신혼부부 매입임대리츠(아파트) △자립준비청년 등 각종 주거사업을 속도감 있게 진행한다고 하니, 계획대로 착착 되는지 두부가 계속 모니터링 할게요🙋
* 본 코너는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의 협찬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지식토스트, #지식토스트_모닝브리핑, #두부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