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정부 공식 유튜브 계정 해킹.. "4시간 만에 복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나라 정부와 한국관광공사 공식 유튜브 채널이 3일 해킹을 당해 계정이 일시적으로 탈취됐다.
3일 정보통신(IT)업계에 따르면 정부 공식 유튜브 채널인 '대한민국정부'는 이날 오전 외부 해킹으로 채널이 탈취 당했다가 약 4시간 만에 복구됐다.
대한민국정부 유튜브 계정은 이날 오전 3시 30분쯤 '스페이스엑스 인베스트'(SpaceX Invest)라는 채널로 이름이 바뀌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정부와 한국관광공사 공식 유튜브 채널이 3일 해킹을 당해 계정이 일시적으로 탈취됐다.
3일 정보통신(IT)업계에 따르면 정부 공식 유튜브 채널인 ‘대한민국정부’는 이날 오전 외부 해킹으로 채널이 탈취 당했다가 약 4시간 만에 복구됐다. 이 계정 구독자 수는 약 26만2000명이다.
대한민국정부 유튜브 계정은 이날 오전 3시 30분쯤 ‘스페이스엑스 인베스트’(SpaceX Invest)라는 채널로 이름이 바뀌었다. 해당 채널에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창업자 인터뷰가 등장하는 가상화폐 관련 영상이 송출됐다.
대한민국정부 유튜브 계정을 관리하는 문화체육관광부 소통실 관계자는 “이날 오전 6시 무렵 탈취 상황을 파악하고 오전 7시 20분에 보안을 강화한 후 복구를 완료했다”며 “관리 계정 아이디와 패스워드가 도용된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정부 공식 유튜브 채널과 동시에 한국관광공사 유튜브 채널도 1일과 2일 두 차례에 걸쳐 해킹 공격을 받았다. ‘범 내려온다’ 등 한국 홍보 영상으로 유명한 한국관광공사 유튜브 채널은 누적 조회수 5억회가 넘는 인기 계정이지만, 현재 계정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1차 공격은 지난 1일 이뤄졌으며, 당시 해당 채널이 복구됐지만 바로 다음 날인 2일 2차 해킹이 이뤄졌다. 현재 한국관광공사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는 약 50만9000명이다.
한국관광공사 유튜브는 2020년 한국 홍보 영상 ‘필 더 리듬 오브 코리아(Feel the rhythm of Korea)’ 시리즈가 올라온 채널이다. 특히 국악밴드 이날치의 노래에 맞춰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가 춤을 추는 영상은 열풍을 일으키며 누적 조회수 5억회를 넘겼다.
한국관광공사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채널 해킹 사실을 전하며 “협력업체와 문제를 파악해 최대한 빨리 복구하겠다”고 설명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공장 생산능력 확대 ‘드라이브’… 가스·화학 장비 잇단 발주
- 디자인에 가려진 안전… 테슬라식 ‘전자식 문 손잡이’ 논란
- ‘인구 블랙홀’된 기본소득 시범지역… 위장전입·재정건전성 우려 커져
- [정치 인사이드] 해 넘기는 성장경제비서관 인선…민주당 기재부 불신 때문?
- “약물로 뺀 살 관리해 드립니다”...비만치료제 대중화에 변신 감행한 美 피트니스·식품 업계
- 전세사기 보증금 물어주겠다더니… 내년 국토부 예산 ‘0원’
- [바이오 강국 싱가포르]① 정책으로 지은 공장, 공장에서 키운 유니콘…미렉시스로 보는 싱가포
- 바지락 대신 홍합 들어간 칼국수... 국산 바지락 값 50% 오른 이유는
- 하남 국민평형도 15억 시대… 감이·학암동 올해 20% 넘게 올랐다
- 車값 고공행진에 美 100개월 초장기 할부도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