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인텔리전스 정식 출시…한국어·시리 고도화는 추후 지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애플이 인공지능(AI) 시스템 '애플 인텔리전스'(Apple Intelligence) 정식 배포를 시작했다.
아이폰15프로 이상 모델과 아이패드 등 사용자는 업데이트를 통해 AI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애플만이 선보일 수 있는 생성형 AI"라며 "우리 삶을 윤택하게 해줄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을 처음 선보인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애플이 인공지능(AI) 시스템 '애플 인텔리전스'(Apple Intelligence) 정식 배포를 시작했다. 아이폰15프로 이상 모델과 아이패드 등 사용자는 업데이트를 통해 AI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당분간 지원 언어는 '미국 영어'로 한정된다. 한국어 지원은 내년 4월 이후에나 이뤄질 예정이다.
애플은 애플 인텔리전스의 일부 기능을 포함한 아이폰 운영체제 iOS 18.1과 아이패드(18.1), 맥 전용 소프트웨어 버전(15.1)을 배포한다고 28일 밝혔다. 올 6월 애플 인텔리전스를 공개한지 4개월여 만이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애플만이 선보일 수 있는 생성형 AI”라며 “우리 삶을 윤택하게 해줄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을 처음 선보인다”고 말했다.
이날 배포된 소프트웨어에는 애플 인텔리전스 AI 기능 중 일부만 포함됐다. 메일·메시지·메모 앱·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앱) 등에서의 글 재작성·교정·요약과 사진·동영상 설명 입력만으로 기기 내 사진·동영상을 찾을 수 있는 기능 등이 추가된다. 특히 동영상은 장면을 설명하면 해당 장면을 바로 보여준다. 사진에서 원하지 않는 물체나 인물을 삭제할 수 있는 '클린업' 기능도 적용된다.
이메일을 AI가 분석해 중요 약속을 알려주거나 메일 내용을 요약 받는 기능도 추가된다.
통화 중 녹음 기능도 지원한다. 전화 앱에서 통화 중 녹음을 시작하면 자동으로 통화 녹음 고지가 나가며, 통화 종료 시 메모 앱을 통해 통화 내용을 받아볼 수 있다. 다만 국내에서는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영어 통화 내용만 전사 기능을 받을 수 있다.
애플 음성 비서 시리는 이용자가 말을 조금 더듬더라도 무슨 말인지 알아듣는 등 더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고 수많은 질문에도 답변할 수 있다.
애플은 오는 12월 이미지 플레이그라운드, 이미지 마술봉, 젠모지 등 새로운 이미지 관련 기능과 글쓰기 기능을 강화하는 업데이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아이폰16시리즈에 탑재된 '카메라 컨트롤' 관련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도 추가한다.
시리는 고도화된다. 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내거나 음악 재생 모드를 변경하는 등 이용자 명령에 따라 특정 앱 내에서 작업을 수행하고, 복잡한 질문을 챗GPT를 통해 답변할 수 있다.
애플은 12월부터 호주, 영국 등 현지 언어를 추가 적용한다. 내년 4월부터는 한국어, 중국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포르투갈어, 스페인어, 베트남어 등이 적용된다.
남궁경 기자 nkk@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삼성, 하이 NA EUV 도입…1나노 초미세 공정 도전
- 교육부 “의대생 휴학 승인, 대학 자율에 맡긴다”
- 이차전지 업계, 美 대선에 촉각…배터리협회 실무진 파견 '예의주시'
- 아이폰, 17년만에 도입했는데… “이 통화는 녹음됩니다”?
- 태국 왕, 26세 연하 네 번째 왕비와 초호화 생일잔치
- [디지털문서 플랫폼 콘퍼런스 2024]AI 시대 디지털문서 활용 방안 제시
- [디지털문서 플랫폼 콘퍼런스 2024]유석 유니닥스 본부장, 의료 상담용 sLLM 소개
- 국가원로회의, AI 시대 싱크탱크 '원지원' 발족
- 당정, “정기국회서 반도체법 처리, 금투세·단통법 폐지 등 추진”
- 기아, 첫 픽업트럭 '타스만' 정식 공개…내년 3월 韓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