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 안녕하세요, 서우토반입니다. 오늘은 BMW iX 40 모델 차주 인터뷰를 시작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천안에 살고 있는 40대 김우중이라고 하고요. 현재 iX 모델을 타고 있습니다. iX 40 모델이고 현재 326마력에 62 토크 전비는 3.9km/kWh라고 하는데 그런 건 잘 모르겠고요. 가격은 1억 2,200만 원인데, 현납 30%를 넣어서 현재 한 달에 내고 있는 게 168만 원. 60개월 기준입니다.

Q) 60개월 기준, 잔존 잡혀있나요?
차주) 잔존 있습니다. 거의 40%?
Q) 보통 리스로 타고 다니시는 분들은 다 이렇게 잔존 풀로 잡으시더라고요. 그리고 이 차량 보험료는 얼마 나오나요?
차주) 보험료는 지금 S사 보험으로 돼 있고요. 보험료가 지금 배터리 특약이 있어서 조금 비쌉니다, 230만 원.

차주) 할인율이 지금 제가 없는 게 전에 자질구레한 사고가 있었어요. 그래서 이거보다 싸게나마 가입하시겠지만 저는 그 가격에 했습니다. 배터리 특약이 비싸더라고요.
Q) 얼마 정도 추가되던가요?
차주) 정확한 금액은 모르겠는데 동급 차량하고 비교했을 때 대부분 저는 170만 원 정도 나왔었으니까 30만 원 정도 특약이 들어가지 않을까 싶네요. 정확한 건 아니지만...

Q) 그러면 이 차량 탄 지는 얼마나 됐나요?
차주) 12월 달에 차량을 받았으니까 5달 정도? 3,800km 탔습니다. 제가 해외로 나갈 일이 많아서 공항에 많이 주차돼 있었고요. 출퇴근 거리가 또 짧아요, 제가. 8km밖에 안 되기 때문에 그래서 주행 거리가 짧을 수밖에 없습니다.

Q) 전기차를 타기에는 가장 좋은 환경이시네요. 그러면 차량 1회 충전 가능 거리, 몇 km 나올까요?
차주) 공식적으로 나와 있는 그 제원으로는 313km라고 돼 있는데 충전을 80% 해보면 뜨는 건 313km가 뜹니다. 왜냐하면 에어컨도 틀어야 하고, 전기를 잡아먹으면 당연스럽게 연비가 안 좋아집니다. 그리고 스포츠 모드를 넣었을 때는 한 10km씩 뚝뚝 떨어집니다.
Q) 설마 막 1초당 10km씩 떨어지는 건 아니죠?
차주) 제가 밟았을 때는 체감상 제가 10km를 갔는데 떨어진 건 100km로 떨어졌습니다. 펀 드다이빙으로 재미있게 탔을 때 말씀드린 겁니다.

Q) 그러면 또 궁금한 게 스포츠 모드로 넣고 달리면 어느 정도의 운전 재미가 있을까요?
차주) 제가 탔던 차로밖에 비교를 못 해 드리는데요. GLE 53 기준으로라고 하면 그것보다는 더 재미있습니다. 적정 속도 이상까지는 거침없이 올라갑니다. 힘 딸림 없이 쭉쭉 올라가고, 이것도 이 정도인데 50은 어떨까 하는 생각을 가끔 해봅니다.

Q) 그러면 장점 이야기로 넘어가 볼게요.
차주) 제일 첫 번째는 외관 디자인입니다. 이건 호불호가 갈리겠지만 다들 안 예쁘다고 하고 얘기를 많이 하셔서... 하지만, 실제로 차량을 보신 분들은 다 예쁘다고 얘기를 많이 해주십니다. 웅장한데? 예쁜데? 멋있는데? 이런 얘기를 많이 해 주시고요. 인터넷에 하도 악성 댓글들이 많아서, 외관에 대한... 저도 어느 정도 공감을 했던 부분이었는데 실제로 받아봤을 때는 예쁘다고 느끼는 부분이 있습니다.
Q) 차주님도 처음에는, 실제로 보기 전에 '이거 왜 이렇게 생겼냐?' 이 생각하셨었어요?
차주) 솔직히 깠습니다.

Q) 그러면 또 다음 장점 어떤 거 있을까요?
차주) 지금 실내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BMW 라인업 중에서 가장 큰 루프가 적용돼 있습니다. 바꿨을 때 개방감이 너무 좋습니다. 불투명, 투명으로 약간씩 바꿔주는 거기 때문에 저 같은 경우에는 여기에 선팅을 안 하고 열 차단 PPF를 시공했는데 안 뜨겁고, 평상시에는 아기를 태우고 다닐 때 오픈을 해서 보이게끔 하고 다니는 편입니다.

Q) 그러면 또 다음 장점 어떤 거 있나요?
차주) 개방감? SUV 특징이겠지만, 다른 차들보다도 특히 더 잘 보이는 것 같습니다.
Q) 창문들이 굉장히 다 큼직큼직해요. 그런데 아까 보니까 프레임리스던데요?
차주) 네, 도어 자체도 프레임리스고 단점은 2열이 이중 접합이 아닌데 두꺼운 유리로 돼 있다는 거, 그게 단점이긴 하지만 그래도 차음은 많이 되는 편입니다.

Q) 그러면 또 장점 어떤 거 있나요?
차주) 충전비가 아닐까요? 기름값이 많이 올라서 대부분 주유하면 한 14만 원~15만 원씩 정도는 주유하는데, 이거는 충전을 한 번 하게 되면 12,000원? 일단 그렇게 충전을 하면 300km 정도, 250km 탄다고 치면 상당히 좋은 메리트가 아닐까, 가격적으로? 그런 부분은 좀 장점으로 뽑고 싶습니다.

Q) 그러면 또 장점 어떤 게 있나요?
차주) 지금 오디오도 바우어 앤 윌킨스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음질도 좋고 이게 4D가 지원됩니다. 이 시트에서 울려지는 그 음악이 진동이 있습니다. 음악 좋아하시는 분들은 상당한 장점이라고 생각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내는 간결해서 좋긴 합니다, 간결해서. 누군가가 차량을 탔을 때 '어, 아무것도 없네?' 이렇게 얘기를 하시는데, 간결해서 좋다.
Q) BMW 전체 모든 차량 다 통틀어서 이런 실내는 최초잖아요.
차주) 네, 맞습니다. 앞으로 나오는 차량들은 똑같이 콕핏으로 이런 식으로 나온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첫 차량이기 때문에 예쁜 것 같긴 합니다.

Q) 그러면 공간적인 얘기도 한번 부탁드릴게요.
차주) 공간적으로는 얘기랑 아내랑 이렇게 셋이 거의 타고 다니는데요, 넓습니다. 뒷자리 리클라이닝 기능이 안 된다는 거 단점을 빼면 엄청 편하고 시트의 안락함, 푹신푹신해서 허리에 예전에 부담이 갔었다고 하면 지금은 부담이 없는 정도?
Q) 장점 또 있을까요?
차주) 전기차가 전기차 같지 않다? 주행 감각이라든지... 이 지금 핸들이 육각 모양으로 되어 있는데 제가 핸들링을 했을 때 생각보다 편합니다. 처음에는 '핸들을 이렇게 만들었어?' 그런 생각을 했는데, 지금은 동그란 게 더 어색하게 느껴집니다.

차주) 그리고 전기차는 전기차스럽다, 주행 감각이 많이 느껴진다고 하는데 제가 비교는 못 하겠습니다. 제가 다른 전기차를 타본 적이 없어서 비교는 못 해 드리겠지만, 제 입장에서는 내연 기관차랑 별반 차이가 없기 때문에 편하다고 말씀드립니다.
Q) 내연 기관을 타시다가 바로 전기 차로 오신 거잖아요? 그런데도 내연 기관차랑 다를 게 없다고 느끼신 거면 진짜 전기차에 대한 이질감이 없는 거죠?

차주) 이 B 모드라고 하는, B 모드를 넣게 되면 브레이크의 개입이 좀 많아집니다. 회생 제동이 많아져서, 세져서 좀 세게 섭니다. 앞으로 많이 쏠리는 정도라서 저는 그 B 모드는 넣지는 않고요. 가끔 충전소에 가야 하는데 전기가 조금 남아 있다?
Q) 위협을 느꼈을 때?
차주) 네, 그때 아니고서는 쓰지 않습니다.
- 서우토반의 이용허락을 받아 제작했습니다.
Copyright © 저작권 보호를 받는 본 콘텐츠는 카카오의 운영지침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