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설닷컴 이용자 데이터 보니... 2024년 자기소개서만 '261만개'

대졸 신입·주니어 경력 취업플랫폼 ‘자소설닷컴’을 운영하는 앵커리어는 ‘2024년 취준생 연말결산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 한해 자소설닷컴을 통해 작성된 자기소개서는 총 261만 건이라고 20일 밝혔다,

자소설닷컴은 2024년 한 해를 마무리하며 연말결산 자료를 공개했다. 연말결산 자료는 올해 상반기와 하반기에 자소설닷컴에서 작성한 ▲자기소개서 작성수 ▲자소서를 가장 많이 쓴 학교와 전공 ▲자소설닷컴을 이용하는 취준생들의 평균 스펙(자격증, 평균학점, 토익점수 등) ▲보유 자격증 TOP5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기업 ▲취준생이 가장 많이 자소서를 쓴 기업 등을 정리했다.

자소설닷컴에서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집계한 결과 자소설닷컴을 통해 작성한 자기소개서는 상반기 115만276건, 하반기 146만4411건으로 총 261만4687개의 자소서가 작성됐다.

자소서를 많이 쓴 취준생의 출신 대학은 한국외대, 경희대, 중앙대 순이었다. 또한 경영학,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전공 순으로 자소설닷컴을 많이 이용했다. 가장 많은 채용 공고 조회수와 자기소개서 작성 수를 기록한 기업은 상하반기 모두 현대자동차였다.

자소설닷컴을 이용 중인 취준생이 보유한 자격증은 평균 2.4개로 문과와 이과 모두 컴퓨터활용능력 1급과 한국사능력검정 1급이 1,2위에 올랐다. 상반기 기준 취준생 평균 학점은 3.67점, 평균 토익 점수는 문과 868점, 이과 820점이었다. 자소설닷컴 연말결산 자료의 자세한 내용은 자소설닷컴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올해 자소설닷컴은 취준생을 위한 ‘AI 마스터 자소서’ 기능과 기업의 채용 브랜딩을 돕는 ‘단독기업관’과 ‘프리미엄관’을 신규 도입했다. 이 중 AI 마스터 기능은 취준생의 이력‧경험, 직무별 강점을 자소서의 기본 가이드에 따라 AI가 초안을 작성해줘 누구라도 부담 없이 취업 준비를 시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호응이 높았다. 최근에는 취업에 관심 있는 대학교 1,2학년 대상의 ‘인턴채용관’과 ‘대학생 장학금 지원금 1초 조회’ 기능도 선보였다.

박수상 자소설닷컴 공동대표는 “지난 10년간 자소설닷컴은 취준생의 눈높이에서 이용자들에 대한 분석을 깊게 하고, 불편하게 생각하는 걸 찾아 해결하고자 꾸준히 노력해왔다”며 “구직자들은 일자리가 없고, 기업들은 인재가 없다고 고민하는 지금 이 시기에 자소설닷컴은 양쪽 모두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연결고리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자소설닷컴을 운영하는 앵커리어는 2015년 설립되어 2022년 리멤버앤컴퍼니에 인수되었다. 대졸 신입·주니어 경력 취업플랫폼으로 최근 3년 동안 평균 80% 이상 매출이 성장해왔다. 자소설닷컴에서 작성된 자기소개서 누적 수는 2500만개에 달한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