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국가건강검진 놓치고 있었다면? 몰랐던 건강검진 꿀팁🍯

우리나라는 건강보험 적용을 받는 만 20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국가에서 실시하는 무료 건강검진을 2년에 한 번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출생연도가 홀수라면 홀수년도에, 짝수라면 짝수연도에 건강검진 대상자가 되는 방식이다.

직장에 다닌다면 비사무직은 1년 마다, 사무직은 2년 마다 건강검진을 받으라는 고지를 받게 되는데 직장을 다니지 않아도 출생연도에 따라 올해 내가 국가건강검진 대상자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다.

내가 대상자인지 궁금하다면 간단하게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도 건강검진 대상을 조회해보면 된다.

국가건강검진에서 무슨 검사를 해줄까?

무료 국가건강검진은 크게 일반건강검진과 암검진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건강검진은 20세 이상의 우리나라 국민 모두가 대상자가 된다. 검사항목으로는 ▲신체 계측(키, 몸무게, 시력, 청력, 혈압, 체질량지수, 비만도 평가 등) ▲흉부방사선 촬영 ▲소변 검사 ▲혈액 검사 ▲구강 검진 ▲문진 및 건강평가(흡연·음주 등 생활습관 설문, 정신건강 평가) 등이 있다.

이 검사들을 통해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간 기능 이상 ▲폐결핵 ▲비만 ▲우울증 ▲신장 기능 이상 등을 예방할 수 있다.

국가건강검진의 암 검진항목은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폐암 등 6가지 암종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각 연령별로 대상암종과 주기가 다르다.

자료 = 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을 받기 위해서는 예약을 먼저 해야 하는데, 모든 병원에서 국가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검진이 가능한 기관을 찾는 것이 우선이다.

건강검진 가능 병원 찾기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후 건강모아 - 검진기관/병원찾기 메뉴로 진입하면 건강검진 기관 찾기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이왕이면 네이버지도나 카카오맵 등을 통해 후기도 한 번 더 확인해보면 도움이 된다.

무료 건강검진 이외 조금 더 자세한 검사를 받고 싶다면?

무료 항목 이외 좀 더 꼼꼼하게 검진을 받아보고 싶다면 추가 검사를 받을 수도 있다.

평소 속 쓰림이나 소화불량을 자주 겪는다면 위 내시경을, 혈변 경험이 있거나 변비나 설사가 잦다면 대장내시경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일반 위내시경 비용은 일반적으로 3만~8만원 수준의 추가 비용이 있고, 여기에 수면마취를 진행하는 경우 추가적으로 7만~8만원을 더 부담하게 된다.

대장내시경의 비용은 5만~12만원, 수면마취 시 추가 비용이 있다.

국제암연구소에 따르면 우리나라 20~40대의 대장암 발병률은 전 세계에서 가장 높다고 한다. 다만 용종 단계에서 제거하면 암으로 진행되지 않고, 1기에서 수술을 받는 경우 5년 생존율이 90%를 넘다고 하니 조기 발견의 중요성이 아주 높다고 볼 수 있다.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45세 이상부터 대장 내시경 검사가 권장되지만 가족력이나 특이 증상이 있다면 이른 나이부터 검진받는 게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또 갑상선 질환 가족력이 있거나 평소 피로감을 너무 자주 느끼는 증상, 손 떨림 등이 있다면 갑성선 초음파를 추가 고려할 수 있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정도의 가슴 두근거림, 흉통이 있거나 고혈압이 있다면 심장 초음파를 함께 해볼 수도 있다.

건강검진 꿀팁 6가지

1. 건강검진 전날 밤 9시 이후로는 아무것도 먹지 않기

정확한 검사 결과를 위해선 금식이 필수다. 커피나 우유, 주스 등은 물론 물도 절대 불가다. 만약 오후에 건강검진을 받는 경우라면 최소 8시간은 공복 상태여야 한다.

금식 직전 식사는 기름기가 적고 소화가 잘 되는 죽이나 삶은 달걀, 삶은 채소 등의 음식을 가볍게
먹는 걸 추천한다.

2. 신분증 챙기기

신분증이 있어야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요즘은 모바일 신분증이나 건강보험증이 있으니 만약 신분증을 두고 갔다면 앱을 설치해서 받아놓도록 하자.

3. 생리 기간이라면 날짜 조정하기

만약 건강검진 날짜와 생리 기간이 겹쳤다면 날짜를 조정하는 걸 추천한다. 생리 중일 땐 소변 검사나 자궁경부암 검사 등이 정확하지 않게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4. 엑세서리는 다 빼고 안경 쓰기

어차피 검사 중엔 엑세서리를 다 빼야하기 때문에 집에 아예 두고 가는 것이 좋다. 또 시력 검사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콘택트렌즈 대신 안경을 착용하는 게 좋다.

5. 과거 건강검진 결과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보기


과거에 진행했던 건강검진 결과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지난검진내역으로 진입하면 최근 10년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한 일반건강검진, 암 검진 등의 정보가 확인 가능하다.

또 10년간 진행한 건강검진 결과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 내 몸의 변화를 한 번에 확인할 수도 있다.

6. 대사증후군은 보건소 도움 받기

건강검진을 하기 전 내 검진 결과를 보건소에 연동하는 것을 동의하냐는 동의서를 작성하게 된다. 여기서 동의를 하면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인바디, 건강상담 등 건강검진 결과에 따라 지역 보건소에서 관리를 받을 수 있다.

검진 결과를 토대로 상담을 받을 수도 있는데, 등록을 하면 주기적으로 대사증후군 관리에 도움이 되는 문자 메시지를 받을 수도 있다. 또 대사증후군 무료검진도 진행해준다. 대사증후군이란 생활습관병으로 복부비만, 고혈압, 혈당 상승, 고지혈증 같은 위험요인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한다.

더불어 올해부터는 국가건강검진 내 정신건강검사 결과에서 우울증, 조기정신증 등 위험군으로 판단될 경우 첫 진료비에 대한 본인부담금 지원도 받을 수 있다.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결과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다.

Copyright © 데일리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