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이 6팩 복근을 갖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 아니다. 연예인이나 운동선수가 아니더라도 올바른 식단과 운동 접근법, 그리고 충분한 의지력과 결단력이 있다면 충분히 달성할 수 있는 목표이다.

복근을 드러내기 위해서는 체지방 비율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체지방 비율은 근육, 뼈, 장기와 비교하여 체내 지방의 양을 나타낸다. 여성의 경우 복부 정의를 보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20-24%의 체지방 비율이 필요하며, 더 뚜렷한 복근을 위해서는 15-18%까지 낮춰야 할 수도 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의 신체는 다르기 때문에 어떤 여성은 더 높은 체지방 비율에서도 복근이 보일 수 있고, 다른 여성은 더 낮은 비율이 필요할 수 있다.

6팩 복근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복부 지방을 태워야 한다. 이를 위해 카디오와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HIIT)만큼 효과적인 것은 없다. 주당 3시간의 카디오와 HIIT는 전신의 상당한 양의 지방을 태우는 데 도움이 된다. 달리기, 계단 오르기, 줄넘기, 자전거 타기, 스포츠 활동, 수영, 체육관 장비 사용, HIIT, 줌바 등을 시도해 볼 수 있다.

크런치는 복부의 중앙 부분인 복직근을 강화하는 효과적인 운동이다. 이 운동은 코어를 강화하고자 할 때 시작하기 좋은 운동이다. 바이시클 크런치는 복근을 만들고 대퇴사두근과 햄스트링도 함께 강화한다. 시트업은 크런치와 유사하며 복직근과 외복사근에 작용하여 여성의 복부 강화에 도움을 준다.

플랭크는 코어를 강화하는 데 효과적인 운동이다. 무릎과 손을 바닥에 대고 시작한 다음, 팔꿈치를 바닥에 직접 어깨 아래에 놓는다. 다리를 뒤로 뻗어 엉덩이 너비로 벌리고 발가락으로 몸을 들어올린다. 하체가 처지거나 등을 과도하게 아치형으로 만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몸은 발가락에서 머리 꼭대기까지 일직선이 되어야 한다. 엉덩이, 코어, 대퇴사두근을 조이고 이 자세를 10-30초 동안 유지한다.
식단 또한 6팩 복근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단백질은 근육을 위한 영양소이다. 근육을 수리하고 재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저지방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닭 가슴살, 버섯, 렌틸콩, 생선, 콩, 대두 등의 식품을 식단에 포함시켜 근육에 필요한 영양분을 제공해야 한다.
굶는 것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장시간 식사를 하지 않으면 신체가 기아 모드로 전환되어 소비된 칼로리를 사용 가능한 에너지로 변환하는 것을 중단할 수 있다. 여분의 칼로리는 지방으로 저장되어 체중 증가로 이어진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유지하고 세포가 제대로 기능하도록 2-4시간마다 식사를 해야 한다.
지방 연소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식단에 포함시키는 것도 좋다. 자몽, 녹차, 현미, 퀴노아, 카이엔 페퍼, 후추, 셀러리, 시나몬, 요구르트, 저지방 우유, 견과류, 강황, 다크 초콜릿, 사과 사이다 식초, 시금치, 콜리플라워, 마늘, 땅콩 버터 등을 섭취하면 지방 연소에 도움이 된다.
근력 훈련은 코어에 정의를 만드는 데 필수적이다. 웨이트 리프팅은 복근을 조각할 뿐만 아니라 근육량을 증가시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지방을 더 효율적으로 태우는 데 도움이 된다. 스쿼트, 데드리프트, 오버헤드 프레스와 같은 복합 운동은 여러 근육 그룹을 동시에 작동시키면서 코어를 참여시킨다.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하다. 호르몬, 특히 과도한 코르티솔은 남성과 여성이 복부에 체중을 증가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간주된다. 높은 코르티솔 수치는 혈당과 인슐린을 상승시킨다. 인슐린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지방을 저장하고 신체가 지방을 분해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이것이 당뇨병 환자에게 체중 증가가 흔한 증상인 이유이다.
충분한 수분 섭취도 중요하다. 물은 우리를 수분 공급하고, 식욕을 억제하며, 몸에서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물이 신진대사를 촉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한 연구에 따르면 500ml의 물을 마시면 최소 1시간 동안 에너지 소비가 거의 24% 증가한다고 한다.
6팩 복근을 만들기 위한 여정은 쉽지 않지만, 올바른 운동과 식단, 그리고 꾸준한 노력으로 충분히 달성할 수 있는 목표이다. 복부 운동, 전신 근력 훈련, 카디오, 건강한 식단, 충분한 수분 섭취, 스트레스 관리 등을 종합적으로 접근하면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Copyright © 저작권 보호를 받는 본 콘텐츠는 카카오의 운영지침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