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기름은 고소한 향과 풍부한 영양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관을 잘 못하면 쉽게 산패되고 영양소가 손실됩니다.
한번 알면 유용한 참기름 보관법을 소개합니다.
참기름 상온보관 방법

참기름은 공기와 빛, 열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온에 보관하는 경우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기름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공기 접촉 등에 의해 산화되기 쉽습니다. 특히 개봉과 함께 산화가 시작되므로 뚜껑을 항상 꽉 닫아 공기 접촉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도와 공기 접촉 외에도 빛에 노출되는 것도 참기름의 품질에 영향을 미칩니다. 참기름은 어두운 병에 보관하거나 신문지나 포일로 병을 감싸 빛을 차단해야 합니다.

상온에서 보관할 때에는 위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여 보관하세요. 더불어 참기름은 개봉과 함께 산화가 시작되어 상온 보관 시 적절한 보관 기간은 3개월~6개월 이내입니다.
냉장보관 방법

참기름 고유의 향과 맛을 유지하는 데는 상온 보관이 가장 적합합니다. 그러나 참기름을 6개월 이상 두고 사용하는 경우, 냉장보관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냉장보관하면 기름이 굳거나 향이 약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온도가 낮게 유지되어 산화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늘어납니다.

또한 미생물 번식 등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도 참기름이 쉽게 변질되지 않습니다.

냉장보관 시 개봉한 참기름의 적정 보관 기간은 6개월~12개월로 상온 보관보다 약 6개월이 깁니다. 참기름 이제는 올바른 방법으로 보관하여 품질을 유지해 보세요!
📌 유용한 생활꿀팁 시리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