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화법 희화화’ 민원제기된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법정 제재 내려질듯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해 12월 21일 비상경제민생회의 겸 국민경제자문회의 발언 도중 영어가 섞인 화법을 조롱·희화화했다는 민원이 제기된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폐지)에 법정 제재가 내려질 전망이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심의소위원회는 21일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 지난해 12월 22∼23일 방송에 대해 법정 제재인 '경고'를 의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해 12월 21일 비상경제민생회의 겸 국민경제자문회의 발언 도중 영어가 섞인 화법을 조롱·희화화했다는 민원이 제기된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폐지)에 법정 제재가 내려질 전망이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심의소위원회는 21일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 지난해 12월 22∼23일 방송에 대해 법정 제재인 ‘경고’를 의결했다.
해당 방송을 두고 진행자 김어준(사진) 씨가 ‘프레지던트의 판타스틱한 잉글리시’, ‘어그레시브하게 인게이지’, ‘내추럴리 나온 게 아니잖나’, ‘베리 스트레인지하다’라고 말하는 등 윤 대통령의 발언을 조롱·희화화했다는 민원이 제기됐다.
당시 윤 대통령은 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정부 규제가 부정적으로 많이 쓰이는데 못하게 하는 것이 레귤레이션이 아니다. 본래 의미는 정부의 거버먼트 인게이지먼트"라고 언급한 바 있다.
윤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아랍에미리트(UAE) 아크부대 방문 당시 전투복 착용을 두고 "영부인이 군복 입은 모습을 저는 본 기억이 없다"고 한 KBC ‘KBC 뉴스와이드’ 1월 16일 방송과,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여론조사처럼 보이게 한 MBC AM ‘김종배의 시선집중’ 1월 17∼18일 방송에 대해서는 행정지도인 ‘권고’가 의결됐다.
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원료 ‘유단백추출물’(MBP) 협찬을 받아 상업적 표현을 노출하고, 부적절한 광고 효과를 주는 내용을 내보낸 SBS TV ‘좋은 아침’ 5월 19일·6월 16일 방송에 대해서는 법정 제재인 ‘주의’가 결정됐다. 간접광고 노출로 민원이 들어온 엠넷의 ‘스트리트 우먼 파이터’ 시즌 2와 FTV ‘스타일J’에 대해서는 각각 ‘의견진술’과 ‘권고’ 결정이 내려졌다.
방심위 결정은 ‘문제없음’, 행정지도 단계인 ‘ 의견제시’와 ‘권고’, 법정 제재인 ‘주의’, ‘경고’, ‘프로그램 정정·수정·중지나 관계자 징계’, ‘과징금’으로 구분된다. 법정 제재부터는 방송사 재허가·재승인 시 감점 사유로 적용돼 중징계로 인식된다. 방송소위에서 결정된 내용은 차기 전체 회의에서 확정된다.
곽선미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05일 만에 8세 연상과 이혼한 피겨스타…“전 아내 집안은 아베가문 후원한 유지”
- 최강욱 “동물농장에도 암컷이 나와 설치는 경우는 없다”…김용민·민형배는 웃음
- 與, 이대론 ‘총선 110석’ 폭망… 대선주자 경쟁 띄우고 담대한 혁신해야[Deep Read]
- ‘블랙핑크’ 리사, 명품 재벌 2세와 전용기 데이트
- “비밀이라고 했잖아!” 1.7조 복권 당첨된 남자, 전 애인 고소
- 대구 이어 대전서도… “한동훈 왔다” 몰려든 지지자들
- [단독]‘4인조 블랙핑크’ 유지한다…그룹 계약 YES·개별 계약 미정
- 일반의도 월1000만원… 흉부외과 전문의는 종합병원을 떠났다[‘필수·지역의료’ 해법은…]
- 유열, 몰라보게 야윈 근황…“6년 전부터 성대 역기능·폐섬유증”
- 교통사고 내고 춤? 음주운전인 줄 알았는데 마약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