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2025년 상반기 유럽 전기차 시장 브랜드 기준 1위
2025년 상반기,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브랜드 기준 판매량 1위를 기록한 브랜드는 바로 폭스바겐이다. 국제 자동차 시장조사기관 제이토 다이내믹스(JATO Dynamics)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전년 동기 대비 78% 증가한 13만5,427대의 전기차를 유럽에서 판매하며 테슬라(10만9,262대)를 앞섰다. 이 같은 성과는 전기 SUV ID.4, 플래그십 세단 ID.7, 컴팩트 해치백 ID.3 등 다양한 라인업의 고른 활약 덕분이다.폭스바겐은 ‘모두를 위한 전기차(Volkswagen for Everyone)’라는 전동화 전략을 기반으로 유럽 시장 내 입지를 굳건히 다지고 있다.

ID.4, ID.5 중심으로 국내에서도 전기차 전략 본격화
국내 시장에서도 폭스바겐의 전기차 전략은 점차 본격화되고 있다. 2022년 국내에 첫 선을 보인 ID.4는 정통 SUV의 실용성과 직관적인 주행감각, 첨단 사양까지 갖춘 모델로, 출시 이후 꾸준히 수요를 이끌어왔다.특히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ID.4와 ID.5 두 모델은 총 1,704대가 판매되며 수입 전기 SUV 시장에서 확실한 존재감을 보여줬다.
ID.4는 올해 1분기 국내 유럽 브랜드 전기차 중 판매 1위, 상반기 기준으로는 2위를 기록했고, 누적 판매량은 6,000대를 넘어섰다. 강력하고 효율적인 파워트레인, 이질감 없는 전기차 주행 질감, 여기에 최신 사양까지 더해져 높은 상품성을 자랑한다.

ID.5는 실용성과 스타일 모두 잡은 전기 SUV
올해 5월부터 본격적인 고객 인도를 시작한 ID.5는 SUV의 공간 활용성과 쿠페형 디자인을 동시에 갖춘 모델이다. 전기차에 스타일과 감각적인 실루엣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선택지로 떠오르고 있다.ID.4가 실용성과 효율을 강조했다면, ID.5는 세련된 디자인과 퍼포먼스를 더해 스타일리시한 전기 SUV의 감성을 강조한다. 두 모델은 각각 다른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폭스바겐의 전략적 포지셔닝이라 할 수 있다.
ID.7과 ID.Buzz 등 향후 전동화 라인업 확대 전망
폭스바겐코리아는 앞으로도 전동화 포트폴리오를 꾸준히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유럽과 북미에서 먼저 공개된 ID.7과 ID.Buzz 역시 국내 도입이 기대되는 차세대 전기차로, 플래그십 세단부터 전기 미니밴까지 다양한 수요층을 겨냥하고 있다.특히 ID.7은 전기 세단 시장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ID.Buzz는 레트로 감성과 실용성을 결합한 전기 MPV로 주목받고 있다.
폭스바겐은 유럽 최대 자동차 제조사이자 글로벌 전동화 리더로서, 앞으로도 다양한 전기차 라인업을 통해 국내 소비자에게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ID.4와 ID.5의 성공적인 안착을 시작으로, 향후 폭스바겐코리아의 전기차 확장 행보에 이목이 집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