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캠프, 새 출발..."프리A 단계 스타트업 맞춤형 투자·지원에 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대표 박영훈)가 8일 오전 서울 마포 프론트원에서 '디캠프 2.0 비전 선포식'을 개최하고 투자와 액셀러레이팅 등 스타트업의 성장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조직으로 거듭나겠다고 선언했다.
디캠프 2.0의 핵심은 그동안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활성화하는 역할을 담당한 디캠프가 혁신 제품 및 서비스 확산, 시장 안착의 촉매가 돼 스타트업 동반자로서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백봉삼 기자)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대표 박영훈)가 8일 오전 서울 마포 프론트원에서 '디캠프 2.0 비전 선포식'을 개최하고 투자와 액셀러레이팅 등 스타트업의 성장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조직으로 거듭나겠다고 선언했다.
디캠프 2.0의 핵심은 그동안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활성화하는 역할을 담당한 디캠프가 혁신 제품 및 서비스 확산, 시장 안착의 촉매가 돼 스타트업 동반자로서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것이다.
디캠프는 "스타트업의 꿈을 현실화하는 데 필요한 모든 여정을 함께 하는 패스파인더(pathfinder, 길잡이)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디캠프는 이를 위해 재단의 핵심 프로그램인 '디데이'를 내년부터 스타트업 투자와 육성에 초점을맞춘 '디캠프 배치' 프로그램으로 업그레이드한다.
기존 디데이가 매달 지원 대상 스타트업을 선발해 최대한 많은 스타트업에 기회를 소개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는 방식이었다면, '디캠프 배치'는 분기별 스타트업을 선발해 디캠프의 육성 역량과 지원 인프라를 집약적으로 제공하고 디캠프의 역할을 대폭 강화하는 방향으로 바뀌었다.
박영훈 디캠프 대표는 "그동안 수많은 유망 스타트업이 디캠프를 거쳐갔다. 탁월한 기술력과 훌륭한 제품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 많아졌지만 고객 니즈와 시장의 흐름을 읽을 줄 알아야 살아남을 수 있는 시대"라며 "스타트업이 시장적합성을 찾기 위해 사업 데이터를 운영 초기부터 전략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디캠프 배치 선발 기업에는 초기 투자를 최대 5억원, 후속 투자까지 포함하면 최대 15억원을 디캠프가 직접 투자하고 최대 18개월 프론트원 입주 혜택이 주어진다. 스타트업 발굴, 투자 과정에서 벤처캐피탈(VC)과 협력하여 진행하게 되며 2025년 1분기 디캠프 배치는 크릿벤처스, 캡스톤파트너스, 더벤처스와 함께한다.
기업별 전담 멘토가 배정돼 사업화 목표를 설정하고 시장에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맞춤형 밀착 액셀러레이팅을 제공한다. 재무와 HR 교육, 인재 확보를 위한 채용 프로그램, 홍보 지원, 다양한 네트워크를 활용한 스타트업의 사업화 및 글로벌 진출도 지원한다.
디캠프는 배치 프로그램의 성공을 위해 올 하반기부터 파일럿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이날 행사에는 파일럿 프로그램에 참여한 스타트업 대표자들과 전담 멘토들도 참석해 경험을 공유했다.
파일럿 프로그램에 참여한 서현동 렌트리 대표는 "3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고객 세분화 및 데이터 기반 프로덕트 전략을 도출했다. 이번 배치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더 큰 도약을 준비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디캠프는 2012년 설립 이후 스타트업에게 자금 및 공간 지원, 멘토링,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며 대한민국의 창업 생태계를 성장시키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 지난 12년 동안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는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했으며, 서울은 전 세계 스타트업 생태계 순위에서 9위로 올라서며 파리(14위), 베를린(15위) 등을 앞질렀다.
백봉삼 기자(paikshow@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채용 어렵고 협업에 지친 자들아 다 여기로 오라"
- 개발자부터 인플루언서 지망생까지..."너의 미래를 그려봐"
- "안 가보면 손해"…4분기 스타트업 축제 4곳
- "돈·사람·협업 고민인 스타트업 리더 모여"
- "요즘 누가 새 차를 사"…자동차, 이젠 빌리는 시대
- '챗GPT 아버지' 샘 알트먼, 직접 입 열었다…GPT-5 연내 출시설에 '발끈'
- HPSP·예스티, 특허 심결 두고 입장차 '극명'…소송 연장전 돌입 예고
- 메타, 촉감을 느끼는 로봇 손 만든다…국내 업체도 참여
- 삼성, AI 넣은 90만원대 '갤럭시S24 FE' 출시
- LG엔솔 김동명 "美 대선 여파 없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