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 고속도로에서 차가 밀리는 원인은? 유령 정체 현상이란

일반적인 시내에서는 신호등이라는 존재가 있기 때문에 통행량이 비교적 많아지는 출퇴근 시간대에 차가 밀리는 것은 어느 정도 감안하겠지만, 신호등도 없는 고속도로에서는 도대체 왜 차량 정체가 이루어지는 건지, 맨 앞차는 대체 뭘 하고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교통체증은 한정된 도로에 많은 차량이 몰릴 때 일어나게 되는데 보통 고속도로에서 차가 밀리는 경우는, 전방에 교통사고가 발생을 하였거나 도로 공사를 하는 경우, 혹은 톨게이트처럼 도로가 갑자기 좁아지며 길이 막히는 병목현상이 발생한 경우에 차량 정체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위 세 가지의 이유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뚜렷한 이유 없이 교통 체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유가 없는 고속도로 정체
"유령 정체 현상이란?"

유령 정체 현상은 차량이 막히지 않는 구간에서 특별한 이유가 없는데도 교통체증이 발생하는 현상으로 사고가 발생했거나 도로공사, 길이 갑자기 좁아지는 길 등의 뚜렷한 원인이 없이 교통체증이 발생하는 뚜렷한 실체가 없다 하여 유령이라는 단어가 쓰이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출퇴근 시간이나 주말, 휴가철 고속도로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일이기도 합니다.

유령 정체 현상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

앞서가던 차량이 어떠한 이유로 속도를 잠시라도 늦추게 되면 뒤따르던 차량들도 사고를 피하기 위해 브레이크를 밟게 되며 속도를 점차 줄여가는데, 즉 반응 지체로 인한 연쇄반응이 이루어지고 선두에서 이루어지는 반응이 뒤차로 이어지게 되며 연쇄적인 감속이 발생하며 결국 전체적인 정체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유령 정체 현상
해결 방법은 없는 걸까?
급제동을 피하고 차선 거리 유지하기

기본적으로 계속 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뒤차도 브레이크를 밟으며 유령 정체 현상이 발생하는데 급제동까지 하게 된다면 더 심하게 정체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며 안전운전에도 적합하지 않는 부분이기 때문에 차선 거리를 잘 유지하면서 운전을 하는 게 좋겠습니다.

고속도로에 지정된 규정속도 준수하기

규정이 된 속도보다 높은 과속을 하는 것도 문제가 발생하겠지만, 제한속도 보다 느린 속도를 주행하게 되면 교통 흐름이 꼬이게 되고 뒤에서 따라오던 차량들은 자연스럽게 제동을 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유령 정체 현상이 발생할 확률이 있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규정되어 있는 제한속도를 지켜서 운행하는 게 좋겠습니다.

과도한 끼어들기는 NO!

일반적으로 운전자들 입장에서는 현재 주행하고 있는 차선에서 정체가 발생하게 되면 옆 차선이 더 안 막힌다는 인식이 있어 차선 변경을 하게 되는데, 상황에 따라서 잦은 끼어들기나 과도한 끼어들기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필요에 의한 끼어들기는 어쩔 수 없는 상황이지만, 과도한 상황은 뒤차가 브레이크를 밟는 연쇄 현상이 발생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과도한 끼어들기는 자제하는 게 좋겠습니다.

1차선에서 정속 주행 금지

고속도로 편도 4차선을 기준으로 1차로는 추월차선, 2차로는 중소형 자동차 주행 차로, 3차로는 대형 승합차 혹은 1.5톤 이하의 화물차 주행 도로, 4차로는 1.5톤을 초과하는 화물차, 특수자동차, 건설기계 등의 주행 도로로 지정이 되어있는데, 1차선이 추월차선인 만큼 필요시 추월을 진행한 이후에는 주행차선으로 차선 이동을 하여 1차로를 비워두는 것 또한 정체 현상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출퇴근 시간이나 주말, 휴가철 고속도로에서 차가 밀리는 원인인 유령 정체 현상에 대한 이유와 해결 방안을 알아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앞차의 제동으로 인한 뒤차의 제동이 연쇄적으로 이루어지며 발생하는 현상인 만큼, 규정 속도와 급감속, 불필요한 차선 변경을 자제하는 게 좋겠습니다.

Copyright © PICKPL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