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전자담배 `세대교체`… 승부수 던진 KT&G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T&G가 믹스프레소(MIIX프레소), 핏체인지W, 믹스샤인(MIIX샤인) 등 기존 궐련형 전자담배 전용 스틱 3종을 단종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회사가 전자담배 전용 스틱을 단종한 것은 2021년 '핏 매치' 이후 처음이다.
냄새가 덜 나고 위해성이 저감된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가운데 KT&G 일부 주주들은 궐련형 전자담배 매출 비중을 2030년까지 100%로 증대시킬 것을 압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제품 '릴 에이블' 키우기 역점
출시 2~3년된 연초 3종도 중단

KT&G가 믹스프레소(MIIX프레소), 핏체인지W, 믹스샤인(MIIX샤인) 등 기존 궐련형 전자담배 전용 스틱 3종을 단종한 것으로 확인됐다. 출시한 지 2~3년 된 연초(일반담배) 3종도 단종했다. 판매가 저조한 제품들을 정리하고 신제품 '릴 에이블'의 전용스틱인 '에임'의 판매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적 결정으로 읽힌다.
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현재 편의점에서 믹스프레소(MIIX프레소), 핏체인지W, 믹스샤인(MIIX샤인) 등에 대한 반품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KT&G의 요청에 따라 3월 1일부로 해당 제품의 판매중지가 결정됐기 때문이다. 이 회사가 전자담배 전용 스틱을 단종한 것은 2021년 '핏 매치' 이후 처음이다.
믹스프레소와 믹스샤인은 '릴 하이브리드' 전용 스틱으로 각각 2018년 11월, 2021년 4월 출시됐다. 핏체인지W는 '릴 솔리드' 전용 스틱으로 2019년 6월 출시된 제품이다.
최근 출시한 신형 궐련형 전자담배인 릴 에이블과 전용 스틱 판매고를 올리기 위해 유통채널에서 비교적 회전율이 저조한 제품 위주로 정리하는 작업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017년 '릴 솔리드' 출시로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에 뛰어든 이 회사는 릴 하이브리드 출시 만 4년만인 작년 11월 신형 궐련형 전저담배 릴 에이블을 출시했다.
현재 릴 에이블을 '인공지능(AI)전자담배'로 포지셔닝하고 있는 중이다.
이와 함께 연초 담배 중 2020년 출시한 레종프렌치폴라 3㎎과 에쎄체인지시크릿 1㎎도 단종키로 하고 1일부로 판매를 중지했다. '레트로' 트렌드에 힘입어 2021년 부활했던 88시리즈인 88리턴즈 3㎎도 단종했다.
이러한 브랜드 포트폴리오 조정은 궐련형 전자담배 매출 비중을 끌어올리기 위한 결정으로 해석된다.
냄새가 덜 나고 위해성이 저감된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가운데 KT&G 일부 주주들은 궐련형 전자담배 매출 비중을 2030년까지 100%로 증대시킬 것을 압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기준 KT&G의 일반담배와 궐련형 전자담배의 국내 판매량 비중은 89대 11로 일반담배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다. 회사의 국내 담배 매출액 기준, 궐련 매출액은 1조6593억원(78%), 궐련형 전자담배 매출액은 4659억원(22%)였다.전년 대비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량과 매출이 각각 44.2%, 50.6% 증가했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
이번 6종의 제품 단종에 대해 KT&G 관계자는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효율적인 브랜드 포트폴리오 운영 차원에서 진행한 상시적인 브랜드 인·아웃"이라며 "릴 하이브리드, 릴 솔리드 기기 단종에 대한 계획은 없다"고 설명했다.
김수연기자 newsnews@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시발점? 선생님 왜 욕해요?"·"족보? 족발보쌈세트?"…황당한 학생들 문해력
- "강남역 여친 살해 의대생, 범행 당시 심신장애 상태 아니었다"
- 이선균에 3억 뜯어간 실장 지인 "협박범에 돈 전달하려 했다" 주장
- 변비약 먹이고 성행위 시키고…`장애인 여성 학대` 유튜버 3명 고발
- 허리케인 공포에 `바르르` 떨었는데, 깜빡 속았다…강아지 안고 울던 아이 정체
- 원안위, 국내 최초 원전 고리 1호기 해체 승인… 원전 해체 시장 열렸다
- "선생님, 보험 안 돼도 로봇수술로 해주세요"…수술 로봇 수입 1년 새 57% 증가
- 트럼프, 이란과 핵협상 한다면서 무력충돌 가능성도 제기
- 하반기 산업기상도 반도체·디스플레이 `맑음`, 철강·자동차 `흐림`
- `6조 돌파`는 막아라… 5대은행, 대출조이기 총력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