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필요한 근력 운동, 안전하게 하는 법
헬스 복장 특집전
운동의 시작은 운동 장비부터 마련하는 것입니다. 좋은 장비를 갖추면 운동 효과를 높이면서 근육이 다치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기 때문이죠. 운동 생활에 즐거움을 더해줄 운동 복장을 소개합니다.
◇강한 접지력으로 운동효과 극대화
운동을 할 때 발이 땅을 제대로 딛지 못하고 밀리면 관절, 근육 등을 다치게 됩니다. 접지력이 강한 운동화를 신어야 지면반발력을 이용해 운동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죠. 키에코비 슈즈는 ‘접지력’에 집중했습니다. 밑창에 ‘TPU 소재’를 썼습니다. 고무 같은 탄성이 있어 발이 쉽게 밀리지 않고, 충격을 완화해줍니다. 일반 신발 대비 키에코비 슈즈는 4배 이상 접지력이 좋아 운동 능력을 올려줍니다.
집 안에서 맨 몸 운동을 할 때 땀이 나면서 균형이 무너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일반 운동화를 신자니 무겁고 부담스럽죠. 키에코비슈즈는 마치 양말처럼 내 발 모양 그대로 착 감싸주는 형태라 착용감이 좋습니다. 무게는 113g으로 스마트폰(193g)보다 가볍습니다.
신발을 만들 때 많은 양의 본드가 사용됩니다. 밀폐된 공간에 오래 신발을 보관할수록 본드칠이 된 부분이 피부에 닿을수록 사람의 발에는 좋지 않은데요. 키에코비 슈즈는 본드를 전혀 쓰지 않았습니다. 박음질을 하거나 연결 부자재를 사용해 신발을 만들었습니다.
아웃솔은 한국신발피혁연구원에서 개발해 100% 재활용이 가능한 ‘그린탄성 소재’를 썼습니다. 4대 중급속, 카드뮴, 납, 수은, 6가크롬, 포름알데히드, 아릴아민, 염소화페놀류, 환경호르몬 등 유해물질이 불검출 됐습니다.
◇스포츠 테이핑 원리 담은 운동복
스포츠 테이핑은 탄성이 있는 테이프로 관절 주변의 신체 부위를 감아 주변 근육을 지지하는 운동 보조 요법입니다. 부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탁월하죠. 오버셔는 스포츠 테이핑을 한 효과를 내는 운동복입니다. 남성용 상·하의, 여성용 상의·레깅스 4종이 있습니다.
운동복 안쪽을 보면 실리콘 소재로 굵은 선이 그려져 있습니다. 이 선이 신체를 압박해, 스포츠 테이핑을 받은 것 같은 효과를 냅니다. 상의는 어깨·가슴·등·허리(여성용은 어깨·가슴·등)에, 하의는 허벅지·무릎·종아리 부위에 선 처리가 돼있습니다. 운동 중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게 돕죠. 운동복을 입는 것만으로 어깨나 허리, 무릎 등의 신체 부위와 근육을 지지할 수 있습니다.
실리콘 테이핑의 마감재에 따라 기본(스탠다드)·고급(프로)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기본형은 스웨이드로 마감이 돼있고, 고급형은 고무로 마감 처리돼 있습니다. 디자인과 다른 부분 소재는 동일합니다. 모든 운동복은 나일론 82%, 스판덱스 18%의 혼방 소재로 제작했습니다. 최대한의 통기성과 신축성을 확보하는 비율을 찾아 두 소재를 배합했습니다.
스포츠 테이핑은 신체 부위에 딱 맞게 붙였을 때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운동복을 내 몸에 맞도록 입는 게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운동복이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사이즈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남성용은 M, L, XL, 2XL로 네 가지, 여성용은 S, M, L 세 가지 규격 중 체격에 맞게 고르면 됩니다.
◇헬스할 때 가볍게 입기 좋은 운동복
오버셔의 스포츠 스탠다드 반팔티는 운동할 때 입기 좋은 옷입니다. 통기성이 뛰어나고 원단 구성이 폴리에스테르 95%, 스판 5%로 신축성이 뛰어납니다. 원단이 묵직해 땀에 젖어도 속이 비치지 않습니다. 목 부분을 해리테이프로 마감해 목 늘어짐을 방지했습니다. 검정과 흰색 두 가지 색상이며 사이즈는 M, L, XL, XXL 4가지입니다.
오버셔 스포츠 6인치 쇼츠 반바지는 운동용 바지입니다. 스포츠 스탠다드 반팔티와 함께 입는 걸 추천합니다. 가볍고 신축성이 좋은 나일론, 스판 혼방 방수 소재로 가벼운 물놀이 시 착용 가능합니다. 허리 부분의 줄로 사이즈와 핏을 조절할 수 있으며 색상은 검정색입니다. M, L, XL, XXL 4가지 사이즈가 있습니다.
/에디터, 거북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