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평 작은 '원룸'에 어떻게 '거실'이 있냐고요?! 이렇게 하면 되네~

집꾸미기 @오오 님의 공간입니다

집꾸미기 @오오 님의 공간

안녕하세요. 인생 홀로서기에 계속 도전 중인 자취 4년 차 프리랜서 디자이너 오오입니다. 이렇게 집꾸미기 여러분들과 만날 수 있어 지금 너무 기분이 들뜹니다. 첫 독립 공간에 이어 두 번째 독립공간으로 이사 가고 집꾸미기와 연이 닿아 이렇게 소개를 하게 됐어요. 원래는 두 번째 독립 공간은 원룸 이상의 공간으로 구하고 싶었지만 당시 좋은 매물이 나오지 못해 아쉬워하다가 이 집의 창문을 보고 무언가에 홀린 듯이 계약을 진행하게 됐습니다.

저에게 독립은 처음으로 생긴 저만의 공간이었어요. 그래서 제가 좋아하는 다양한 취미(다이어리 쓰기, 사진 찍기, 펀치니들 하기, 책 읽기, 백드롭 페인팅하기 등)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채워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이제부터 그간 제 취향과 취미로 꾸민 집을 소개해 드릴게요!

Before

집꾸미기 @오오 님의 공간

계약을 할 당시 집은 온통 체리 몰딩이 가득한 집이었습니다. 그래도 다행이었던 건 벽지가 하얗다는 점이었어요. 이전 집에서는 벽 한 면이 남색 벽지로 도배되어 있었는데 작은 원룸이다 보니 색이 들어간 벽지는 인테리어 하기가 어렵더라고요. 다행히 이번 집은 별도의 시공 없이 들어가 꾸미고 싶었었는데 그나마 인테리어 할 때 한시름 놓았던 듯합니다. 체리 몰딩도 꾸미고 보니 나름 예쁘게 보이더라고요.

AFTER

집꾸미기 @오오 님의 공간

현재 제가 살고 있는 집의 도면입니다. 첫 독립 공간에서는 적당한 금액 대의 마음에 드는 가구를 골라 꾸몄었는데 나중에는 색이 다양해 꾸미기 어려워지고 가구도 많아져 이동 공간 또한 적어지더라고요. 그래서 이사하면서 큰 가구 몇 가지는 정리하고 이번 집과 잘 어우러질 수 있게 또 제가 좋아하는 취미 도구들이 인테리어에 큰 영향이 있지 않게끔 하고자 했어요.

집꾸미기 @오오 님의 공간
집꾸미기 @오오 님의 공간
집꾸미기 @오오 님의 공간

아무래도 체리 몰딩에 화이트 벽지이고 취미 도구들도 색상이 알록달록한 편이라 무난하게 화이트&우드 인테리어가 적합할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제가 집에서 움직이는 걸 좋아해 너무 정적인 이미지의 콘셉트로 인테리어를 하면 늘어질 것 같더라고요. 집이 쉬는 공간이기도 하지만 저에겐 작업을 하는 작업실 같은 공간이기도 해서 너무 늘어지긴 싫었거든요.

집꾸미기 @오오 님의 공간
집꾸미기 @오오 님의 공간

그래서 큰 가구는 차분해 보이는 차분한 톤으로 통일하고 컬러감이 있는 작은 소품들을 취미 도구들과 섞어 활동적인 느낌을 살리고자 했어요. 소품의 경우 최대한 체리 몰딩과도 잘 어울릴 수 있는 컬러를 골라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어요.

집꾸미기 @오오 님의 공간
집꾸미기 @오오 님의 공간

저는 20대 중반까지 누군가와 함께 쓰는 공간은 있었지만 저만을 위한 공간을 가져보지 못했었어요. 그래서 지금 살고 있는 이 작은 공간이 저한텐 좀 애틋한 곳인 것 같아요. 애정 하는 공간들을 지금부터 보여드릴게요!

햇빛으로 완성한 거실

작은 원룸에 거실이 어떻게 있냐 하실 수도 있습니다. 저도 그랬었고요. 그러다 가구를 배치하다 보니 남는 공간이 생기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