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보다 훨씬 낫네…" 열대어로 한 달에 700만 원 버는 법

물고기 키워서
돈 버는 방법

"자취방에서 물고기 분양해 월 50만 원 버는 대학생"
"거실에서 물고기 키워 월 100만 원 버는 가정주부"
"가정집에서 물고기로 월 700만 원 버는 수험생"


물고기를 키워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드시겠지만, 실제로 부업을 찾는 직장인들 사이에서 열대어를 길러 판매하는 이른바 '물테크 (물고기 + 재테크)', '어魚테크'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조금만 노력하면 일반인들도 열대어 판매 부업으로 적게는 100만 원에서 많게는 600만 원까지도 번다고 합니다.


열대어 재테크의 구조는 간단합니다. 사람들의 수요가 있는 열대어를 정식 절차를 거쳐 수입해오고 이를 번식시켜서 다시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수입하는 열대어의 종류는 보통 남미나 동남아 산이 많고, 잘 키우면 한 달에 1~2번 새끼를 낳아 수 십 마리까지 번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지갑도 마음도 따뜻한
열대어 재테크

그럼, 다른 재테크와 차별되는 열대어 재테크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다음과 같은 3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1) 저자본으로 가능

열대어 재테크는 초기 비용이 적게 듭니다. 20만 원에서 100만 원 정도면 바로 시작을 하실 수 있죠. 정말 본업으로 시작해서 직장인 월급 이상으로 벌겠다는 마음이 아니라면 저 정도 비용으로도 충분히 시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중고로 구매하느냐 어떤 품종의 열대어를 사냐에 따라 비용 차이가 날 수 있지만, 다른 사업의 초기 비용과 비교해 보았을 때 정말 저렴하다고 말할 수 있죠.


2) 별도의 사업공간 필요 X

열대어 재테크는 별도의 사업 공간이 필요 없습니다. 그래서 월세가 들지 않습니다. 내 방, 안 방, 부엌 어디든 어항을 둘 수 있기 때문에 따로 외부에 사업 공간을 임대할 필요가 없죠. 생각보다 방 안이나 거실에 어항이 있는 것이 인테리어 측면에서도 나쁘지도 않습니다.

3) 힐링 되는 재테크

다른 재테크는 절대 따라 할 수 없는 최고의 장점, 바로 힐링이 되는 재테크라는 것입니다. 코인이나 주식의 등락에 따라 감정이 왔다 갔다 하며, 스트레스를 겪는 대신에 물속의 예쁜 열대어들을 바라보며 힐링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어항을 보면서 멍 때리는 것을 물멍이라고 하는데, 열대어 재테크는 이런 물멍을 하면서 힐링을 할 수 있는 정말 특이한 재테크죠.


열대어 가격 형성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열대어의 가격은 어떻게 형성되는 걸까요? 열대어 재테크 시장 역시, 수요와 공급의 원리가 적용됩니다. 여기서 공급은 열대어의 번식과 관계가 있는데요, 이를 '수요와 번식의 원리'로 보겠습니다. 이 원리에 따라 열대어의 가격은 아래 그래프와 같이 번식량 그래프와 수요 그래프가 만나는 곳에서 결정됩니다.

그럼 열대어의 수요를 결정하는 중요 포인트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신품종, 외모, 기능, 가격이 있습니다. 우선 신품종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신품종이면 일단 수요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시장에 아예 없는 공급이 0인 열대어이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게 형성될 수밖에 없죠. 그래서 예약을 걸고 신품종을 받기 위해 새끼를 낳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신품종을 받아오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다음, 외모입니다. 열대어의 외모는 소비자의 소유욕을 끌어올리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핑크 뮬리 구피'의 경우 예쁜 외모로 인기가 많은 품종 중의 하나입니다. 아무리 신품종이어도 외모가 조금 갸우뚱해지는 품종의 경우는 사람들의 수요가 별로 없고, 결국 시장에서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은 기능입니다.  열대어는 관상용인데 왜 기능을 생각하는지 의아해하실 텐데요, 관상어 중에서 기능이 아주 중요한 열대어들이 있습니다. 여기서의 기능은 청소 기능입니다. 물고기 중에 '안시'라는 청소 물고기가 있습니다. 이 물고기는 바닥 청소에 특화된 물고기이기 때문에 이 물고기가 있고 없고에 따라 어항 상태의 차이가 큽니다. 이런 '안시'의 경우 많은 분들이 열대어 중에서도 가장 안정적인 자산이라고까지 이야기합니다. 다른 열대어들과 다르게 유행과 상관없이 계속해서 니즈가 있기 때문이죠.

그다음 가격입니다. 가격도 열대어의 수요를 결정하는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다른 요소에 비해서 수요에 미치는 영향은 적지만, 재테크 측면에서는 꼭 봐야 하는 요소입니다. 개체가 비싸다면 후대에도 비쌀 것이고 번식하는 사람들도 많이 몰릴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임페리얼 제브라'라는 열대어는 성어 한 쌍이 80만 원을 넘는 비싼 물고기인데요, 관상적으로 예쁜 것도 있지만 사실 이 물고기는 관상을 할 수가 없습니다. 부끄러움이 많아 밤에만 활동하고 낮에는 숨어있기 때문이죠. 관상을 할 수 없는 관상어인데도 불구하고, 이 물고기는 없어서 못 구할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비싸기 때문이죠. 새끼를 낳아서 팔면 돈을 많이 벌 수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