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0년대, 미래의 스타일 엿보기

11월 7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큐트키 : 강렬한 쇠맛 트렌드, Y3K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촌스러움과 레트로의 한 끗 차이, ‘Y2K’ 열풍이 지난해부터 거셌죠. ‘와투케’라고도 불렸는데 통 넓은 청바지와 크롭티, 다소 화려한 컬러감 등을 필두로 한 Y2K 패션, 반짝반짝하고 화려한 메이크업 Y2K 뷰티 등 과거의 문화를 현대로 슬그머니 가져온 트렌드였어요. 조금 차이점이 있다면 개인의 개성에 맞춰 재해석해 세련된 느낌을 더했고요.

Y2K의 인기를 더욱 뜨겁게 했던 뉴진스 (사진: 뉴진스)

사실 Y2K의 유래는 ‘오류’였는데요. 2000년을 앞둔 당시, 컴퓨터에서 연도를 표기할 때 뒷자리 숫자 2개로 표기했었어요. 예를 들어 1990년은 90으로 표기한 건데, 2000년은 00으로 표기가 될 테니 1900년대로 혼동해 컴퓨터 시스템의 오류가 발생할 것으로 우려된 거죠. 이 문제를 ‘밀레니엄 버그’, 연도를 뜻하는 Year과 1000을 가리키는 SI 접두어 kilo의 앞 글자를 따서 Y2k로 명명했어요. 그런데 생각보다 큰 문제가 일어나지는 않아서 해프닝으로 끝났고요.

그리고 이제는 Y3K가 트렌드라고 해요. 3000년대, 미래지향적인 스타일을 일컫는 말이죠. ‘쇠맛 트렌드’라고도 표현하는데 우리가 상상하는 미래의 모습이 스타일링으로 녹여졌기 때문이에요. 광택감이 있는 메탈릭한 소재와 컬러감 등을 사용해 영롱한 느낌이 드는 게 특징이죠. SF영화나 게임 캐릭터를 떠올리면 쉬워요. ‘프루티거 에어로’ 트렌드와 비슷하지만 Y3K는 조금 더 미래, 디스토피아적인 감각이 강해요.

에스파는 이 트렌드를 주도하는 대표적인 아이돌이에요. 시작부터 메타버스라는 독특한 세계관을 접목시키고, 빌런 블랙맘바와 싸우는 여전사의 이미지와 그 이후의 이야기들을 담은 에스파의 노래들은 정체성이 확고하죠. 특히 최근 발표한 ‘아마겟돈’이나 ‘슈퍼노바’는 이 쇠맛이 더욱 강렬하다는 평을 받고 있어요. 특유의 강렬한 비트와 헤어, 메이크업, 코디 등이 트렌드와 적절하게 맞아떨어졌거든요. 에스파의 새 앨범 타이틀곡 ‘위플래쉬’에서 공개된 모습은 더욱 강렬해 기대감을 모으고 있죠.

에스파 '위플래쉬' 이미지 (사진: SM엔터테인먼트 뉴스룸)

Y3K 트렌드는 ‘실버’ 아이템의 유행에 불을 붙였는데요. 동남아시아를 방불케 했던 올여름에는 쿨한 느낌의 ‘실버’ 컬러는 더욱 인기를 끌었죠. 지난 6월 기준 LF몰 내 실버 가방 검색량은 전년 동기 대비 2.5배 상승하는 등 실버 아이템들이 빠르게 품절되기도 했어요. 전문가들은 Y3K 트렌드에 대해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나 호기심이 디자인에 반영된 것이라 분석하기도 하는데요. 3000년까지 살기는 어렵겠지만, 미래가 진짜 이런 느낌일지 궁금하네요.


10초 컷 뉴스 📰

◾ 오픈AI '챗GPT 서치' 등장
오픈AI가 '챗GPT 서치'를 정식 출시했어요. 챗GPT 검색은 실시간 웹 검색과 뉴스 및 데이터 제공업체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이용자가 얻고자 하는 정보와 함께 최신 스포츠, 주가, 뉴스, 날씨 등을 제공해요. 가장 큰 특징은 인공지능과의 대화로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다는 거예요. 이번 일로 구글이 지배하고 있는 글로벌 검색 시장에도 판도 변화가 예상돼요.

◾ 공정위, 표시광고법 과징금 기준 개선
공정위가 표시광고법을 위반했지만 관련 매출액 산정이 어려워 소액의 과징금을 부과받는 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과징금 기준을 개정해요. 법 위반 사업자의 매출액을 합리적으로 산정할 수 있는 근거를 명확히 했는데요. 위반행위 전후의 실적, 총매출액 및 관련 상품의 매출 비율 등이 고려돼요. 또한 협조 감경제도를 적용받으려면 심리가 끝날 때까지 해당 행위를 중지해야 해요.

◾ 스레드, MAU 2억 7500만 기록
메타의 스레드가 MAU 2억 7500만 명을 기록하며 X 추월 가능성이 제기됐어요. 이는 전년 대비 175% 증가한 수치로, X의 정치적 논란으로 인해 이탈한 이용자들이 스레드로 유입된 영향이 큰 것으로 알려졌어요. 현재 X의 MAU는 3억 1000만 명으로 머스크가 인수할 당시보다 약 24% 줄었어요. 한편, 스레드는 현재 매일 100만 명 이상의 이용자가 신규 등록하고 있다고 밝혔어요.

◾ 메타, 청소년 보호 위해 10대 계정 구분
메타가 18세 미만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성인 분류자’ 소프트웨어를 도입해요. 이 소프트웨어는 계정 데이터를 바탕으로 연령을 예측해 유해 콘텐츠 접근을 차단하며, 내년부터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순차 적용될 예정이에요. 15세 이하 계정은 모든 기능을 적용하고, 16세 이상부터는 일부 기능만 적용할 수 있도록 선택권을 제공할 계획이에요.

◾ 단순 PPL 벗어던진 기업들
기업들이 단순 PPL을 넘어 정보 전달형 콘텐츠에 집중하고 있어요. 메조미디어 조사에 따르면 숏폼 광고에서 정보 전달형 콘텐츠의 주목도가 가장 높았는데요. 이에 LG전자는 AI와 뇌과학 등 미래 기술을 주제로 광고를 강화하고, 토스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경제 지식을 전달하며 광고 효과를 높이고 있어요.


Q. 다음 중 전환율이 가장 높은 상품은 무엇일까요?

(A) 모니터
(B) 인덕션
(C) 세탁기
(D) 냉장고

퀴즈 풀고 정답 보기!


#지식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