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은 목 앞쪽에 위치한 나비 모양의 작은 내분비 기관으로, 우리 몸의 신진대사, 체온 조절, 에너지 생성 등 중요한 기능을 담당합니다. 최근 갑상선 질환을 앓고 있는 국내 환자는 60만 명을 넘어섰으며, 발병률 또한 매년 증가하고 있어 갑상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한국의 전통 식단에는 갑상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갑상선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소개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
1. 해산물 요리
- 조기구이: 조기, 대구, 가자미, 갈치 등 흰 살 생선은 지방이 적고 영양가가 높아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습니다.
- 굴 무침: 굴에는 해독작용을 돕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염증 치료에 효과적이고, 뭉친 부위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2. 채소 요리
- 시금치 나물: 시금치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갑상선이 호르몬을 분비할 때 도움이 됩니다.
- 토마토 샐러드: 토마토에 함유된 라이코펜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며, 비타민 C는 갑상선암 예방을 돕습니다.
3. 곡물 요리
- 현미밥과 잡곡밥: 체중이 쉽게 불어나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에게는 흰쌀밥보다 현미나 잡곡밥이 변비 예방과 체중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4. 버섯 요리
- 버섯전골: 영양만점 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은 몸 안의 세포가 갑상선 호르몬과 잘 반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갑상선 호르몬 기능을 강화시켜줍니다.
위 식단은 갑상선 건강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를 자연스럽게 포함하고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갑상선 건강을 지키고,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갑상선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개인의 상태에 맞게 식단을 조절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opyright © 반딧불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