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운동' 잘못했다간'이 운동' 잘못했다간" 허리를 망가뜨리는 운동 4

사진=연합뉴스

#윗몸일으키기

허리 건강을 위해 오히려 디스크 찢는 잘못된 운동을 해 허리 건강을 망치는 경우가 있다. 윗몸일으키기는 척추질환자나 고령층, 과체중인 사람들에겐 오히려 허리 건강을 해치는 대표적인 운동이다. 윗몸일으키기를 할 때 척추의 정상적인 커브가 반대로 꺾이고, 반복적으로 굽혀지는 과정에서 척추뼈 사이 디스크에 압력이 가해질 수 있다.

사진=서울신문 DB

#허리를 숙이는 스트레칭

서 있는 사람을 옆에서 보면 요추와 경추가 앞으로 휘어진 C자 곡선을 이루고 있다. 윗몸일으키기와 마찬가지로 허리가 정상 커브의 반대 방향으로 말리고 힘을 주는 과정에서 디스크에 가해지는 압력이 높아질 수 있다. 따라서 다리를 쭉 펴고 앉거나 선 상태로 허리를 숙이는 스트레칭은 평소 허리 통증이 있다면 피해야 한다.

사진=연합뉴스

#반사신경을 요하는 운동

탁구, 배드민턴 등 반사신경을 요하는 운동은 순간적인 반사신경으로 공을 쳐내야 하기 때문에 허리 통증이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다. 갑작스러운 동작으로 경직된 근육이나 인대가 손상될 수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쪽으로만 허리를 비트는 운동

골프나 볼링 등 한쪽 방향으로만 허리를 비트는 운동은 허리 통증이 있다면 피해야 한다. 힘을 가해 한쪽으로만 허리를 회전하는 동작은 척추 앞쪽의 허리디스크와 척추 뒤쪽의 척추후관절에 스트레스를 주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