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청소년들 사이에서 심각해지는 불법도박 문제 짚어보고
2. 원 구성 제안을 수용한 국민의힘,
3. 러시아 이슬람 지역의 총기 테러,
4. 쭈욱 떨어진 엔화 가치 소식까지 알아봐요.


청소년 불법도박 문제와 해결책
청소년의 40%가 겪고 있는 문제, 불법도박
뉴니커, ‘불법도박’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나요? 영화에서 보면 어른들이 어두컴컴한 지하실에서 판돈을 걸고 베팅하는 모습이 자주 나오는데요. 요즘엔 청소년들 사이에서도 불법도박 문제가 심각하다고.
청소년이 도박을 한다고?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 발표 결과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초·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 중 약 40%가 도박을 경험했다고 해요. 한 도박 사이트에서는 사용자 약 1500명 중 80%가 10대였고, 오고 간 판돈은 2억 원이 넘는 것으로 조사됐고요. 청소년 불법도박은 수사기관에서 발견하기 쉽지 않아, 밝혀진 통계는 극히 일부일 수도 있다고.
왜 그렇게 많이 하는 거야?
접근하기 너무 쉬워 📱:
전문가들은 스마트폰 등을 통해 높아진 접근성을 문제의 원인으로 지적해요. 불법도박 플랫폼은 무료 웹툰·무료 OTT 영상 사이트 등 청소년들이 많이 보는 사이트를 통해 사용자를 유인하기 때문. 심지어 이름·전화번호·계좌번호만 있으면 도박에 바로 참여할 수 있다고.
중독되기도 쉬워 🤦:
청소년들이 주로 하는 불법도박은 어려운 규칙 없이 빠른 시간 안에 승부가 나는 홀짝 등의 게임인데요. 이렇게 짧은 시간에 강한 자극을 주는 게임은 청소년에게 더 큰 악영향을 미친다고. 사람의 행동을 결정하는 뇌의 전전두엽은 20대 중반에야 완전히 성숙해지는데요. 뇌가 성숙하지 않은 청소년이 도박으로 계속 자극을 받으면 도파민 체계가 망가질 수 있어요. 그러면 금단현상이 생겨 도박을 끊기도 더 어려워지고요.
이뿐만 아니라 청소년 불법도박은 더 큰 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해요.
더 큰 문제로 이어진다고?
불법도박에 중독된 청소년들은 도박에 쓸 돈을 모으기 위해 다른 2차 범죄에도 손을 댈 가능성이 높거든요. 청소년은 금융거래를 자유롭게 할 수 없다 보니 중고거래 사기·대리 입금·사채 같은 불법 행위를 통해 자금을 마련하는 건데요. 경찰청에 따르면 도박비 마련을 위해 강도와 성매매까지 저지른 청소년도 있었다고. 또래 학생들의 돈을 빼앗는 등 학교폭력으로도 이어질 수 있고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예방은 물론이고 🙆:
전문가들은 청소년들이 불법도박에 손을 대지 않도록 예방하는 게 중요하다고 지적해요. 과거와 달리 요즘 도박은 해외 사이트를 사용하는 등 예전보다 검거가 어려운 방식으로 운영되는데요. 따라서 공급자 처벌만으로는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어렵다는 거예요. 또 예방-치유의 선순환을 만들기 위해 청소년들이 도박 사실을 알리는 걸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확실한 해결책이 필요해 💪:
구조적 차원의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있어요. 청소년 불법도박은 청소년 개인의 일탈이 아닌, 구조적인 문제라는 것. 이에 시민단체 ‘도박없는학교’는 대포통장을 막아야 한다고 얘기해요. 수상한 계좌를 미리 발견하고 잠가 불법도박 플랫폼이 사용 못 하게 막아버리면 청소년들이 더 이상 도박에 접근할 수 없게 될 거라는 거예요.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의 원 구성 제안을 받기로 했어요. 🤝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0일 “더는 미룰 수 없어!” 하며 단독으로 국회 상임위원장 자리 18석 중 11석을 민주당 안에서 뽑았는데요. 나머지 7개 상임위원장 자리를 주겠다는 더불어민주당의 제안을 국민의힘이 결국 수용한 거예요. 이르면 오는 27일 국회 본회의에서 상임위원장을 선출할 거라고. 22대 국회 출범 약 한 달 만에 원 구성이 드디어 마무리될 것으로 보여요.
러시아의 이슬람 지역에서 총기 난사 테러가 발생했어요.
23일(현지시간) 러시아 내 이슬람 문화 권역인 다게스탄 자치공화국에서 무장 괴한이 정교회 교회와 유대교 회당 등 종교시설과 경찰 초소에 총기를 난사하고, 불을 지른 것. 러시아에서 테러가 발생한 건 모스크바 공연장 테러 이후 3개월 만인데요. 적어도 17명이 숨지고, 25명이 다쳤다고. 이슬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소행일 수 있다는 말이 나와요.
엔화 가치가 달러당 160엔 턱밑까지 떨어졌어요. 💴📉
도쿄 외환시장에서 엔-달러 환율이 한때 159.9엔을 기록한 것. 임금은 그대론데 해외 물건은 돈을 더 주고 사야 하니, “이러다 물가 급등하는 거 아냐?” 하는 걱정이 나오는데요. 이에 일본 재정 당국은 “언제든 통화 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해 시장에 개입할 수 있다”는 입장을 냈어요. 엔화 가치 불안은 우리나라 원화에도 영향을 미쳐, 두 달 만에 원-달러 환율이 장중 1390원을 돌파했다고.


#지식토스트 #지식토스트_모닝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