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도 태우고 속도도 즐기고' 가장 빠른 3열 SUV TOP 10

3열 SUV 구입을 고민하는 운전자 대부분이 가족, 실내의 많은 기능, 그리고 적재나 견인 등을 우선으로 고려한다. 하지만 가속력과 속도 역시 자동차의 매력 중 하나다. 일반적으로 5인승 이상의 SUV는 엔진의 회전과 변속기의 작동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빠르게 차고 나갈 수가 없지만, 이런 특성에도 불구하고, 스피드까지 겸비한 3열 SUV 모델들이 있다. 현재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빠른 3열 SUV는 어떤 모델일까?

10위. 쉐보레 타호 RST

대형 SUV의 대표격인 쉐보레 타호 RST는 최대 약 3.4t의 견인 능력을 제공하면서도, 가장 빠른 대형 SUV 중 하나다. 특히 RST 퍼포먼스 트림은 출력을 13마력 더 높여 최대 439마력과, 그에 따른 더 큰 브레이크를 추가로 제공한다. 해당 브레이크는 토치 레드로 도장된 표준 모델보다 25% 더 큰 브렘보 브레이크로, 빠른 속도를 뽐내기에 충분하다. 

9위. 볼보 XC90 리차지 T8 

일반적으로 3열 SUV는 가족용 차량으로 분류되는데, 볼보 XC90 역시 그중 하나다. 하지만 T8 모델은 단순히 안전한 패밀리카로 한정되기엔 아깝다는 평을 듣는다. XC90 T8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갖춰 강력한 파워를 제공하며, 덕분에 편안한 럭셔리와 짜릿한 속도를 함께 즐길 수 있다. 

2023년 하반기 출시를 앞둔 볼보 XC90의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코어, 플러스, 얼티밋의 여러 트림 중 선택할 수 있다고 알려졌다. 약 58km의 순수 전기 주행이 가능하고, 순간적으로 로켓처럼 질주할 수 있는 빠른 순간 가속력을 가졌다고 밝혔다. 

8위. 캐딜락 에스컬레이드-V

캐딜락 에스컬레이드는 최고급 수준의 럭셔리한 스타일로 도로 위에서 존재감을 자랑한다. 특히 빠른 속도의 SUV를 원하는 운전자를 뛰어난 성능으로 만족시킬 수 있을 모델이다. 여기에 고속에서도 편안한 주행감과 뛰어난 성능을 보장한다. 에스컬레이드-V 만큼의 속도, 성능 및 고급스러움을 제대로 소화할 수 있는 풀 사이즈 SUV는 현재 시장에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7위.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스포츠 P530 첫 번째 에디션

레인지로버 스포츠 P530의 가장 큰 특징은 다재다능함이다. 가죽 커버로 덮인 실내와 투톤 컬러로 완성도 높은 디자인으로 인기가 높지만, 성능 면에서도 밀리지 않는다. 특히 거친 지형도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으며, 고속 주행과 동시에 마사지, 공기 청정 및 열선 내장 시트까지 누릴 수 있는 고급 SUV 중 하나다. 

6위. BMW X7 M60i

BMW X7 역시 빠른 대형 SUV로 꼽힌다. 승객과 장비를 위한 넉넉한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며, 골프를 치러 가거나 가족과 함께하는 휴가에도 적합한, 가장 빠르고 민첩한 3열 SUV 중 하나다.

특히 M60i 버전은 530마력이라는 뛰어난 퍼포먼스에 특유의 디자인적 요소가 더해져 스포티함과 럭셔리함을 동시에 갖췄다. 유일한 단점은 7인승으로 만들면 xDrive40i 모드를 선택해야 하는데, 이럴 경우 속도를 어느 정도 포기해야 한다는 점이다. 

5위. 닷지 듀랑고 SRT 헬캣

닷지 듀랑고 SRT 헬캣은 6인승 SUV로, 온 가족이 함께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다. 전통적인 SUV의 불룩한 근육질의 디자인을 하고 있으며, 최고출력 710마력, 최대토크 89.2의 성능을 가진 역대급 고성능 SUV다. 덕분에 거대한 차체에도 제로백 3.5초, 최고 속도 290km/h라는 스펙을 뽐낸다. 

4위. 메르세데스-AMG GLS 63

7인승 SUV인 메르세데스-AMG GLS 63은 일반적으로 차라고 생각하면 떠올리는 모든 성능에 대해 장점을 갖추고 있다. 특히 4.0리터 V8 바이터보 엔진은 GLS를 612마력의 힘으로 빠르게 발사할 수 있도록 한다.

뛰어난 직선 속도 외에도, 메르세데스 브랜드의 명성답게 편안함과 품질을 보장하는 덕분에 힘, 속도 및 화려함이 완벽하게 조화된 차량이라는 평을 받는다. 

3위. 아우디 SQ7 

아우디 SQ7은 성능과 럭셔리함의 조화를 이루고 있는 SUV로, 로켓처럼 빠른 속도의 가속력이 특징이다. 슈퍼카에 주로 탑재되는 V형 8기통 엔진이 장착돼 507마력, 78.5토크의 성능을 발휘한다. 

아우디 SQ7은 상대적으로 무거운 SUV이지만, 콰트로 AWD 시스템과 핸들링 기술 덕분에 핸들링이 가볍고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덕분에 빠른 속도에 편안하고 민첩함까지 더한 7인승 SUV로 운전을 즐겁게 만들어 준다. 

2위. 리비안 R1S

리비안 R1S는 오프로드에 특화된 고성능 5인승 SUV 중 하나다. 최대 700의 출력, 무소음 실내를 비롯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넉넉한 공간이다. 820kg의 적재공간으로 우주 관광객 수송용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또한 아름다운 외관 디자인, 가죽 및 목재로 이루어진 현대적 스타일의 실내로 운전하는 내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1위. 테슬라 모델 X 플레이드

테슬라 모델 X 플레이드는 현재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빠른 3열 SUV다. 넉넉한 좌석과 화물 공간을 제공하는 동시에 엄청난 속도와 파워를 제공하는 가장 실용적인 SUV 중 하나이기도 하다. 세계에서 제로백이 가장 빠른 전기차 순위 10위권에 들며, 국내에 출시된 전기차 중에선 가속력이 가장 빠르다. 최고 출력은 1020마력이다. 

X 모델의 내부 역시 일반적인 자동차와 다르다. 대부분의 제어 장치는 화면 하나에 집중되어 있으며, 핸들은 전통적인 조향 휠이 떠오르지 않는 사각형 요크이다. 외관은 테슬라 특유의 미니멀한 라인으로 이루어져 인상적인 차체를 자랑한다. 


조윤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