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에 버터를 바른다고?”…의외로 세탁에 좋다는 놀라운 버터 활용법
옷에 묻은 립스틱 얼룩 어떻게 제거하세요?
옷에 립스틱이 묻었다면 평소 하는 일반적인 세탁법으론 지우기 힘든데요.
립스틱은 색소가 강하고 오일과 왁스 성분으로 대부분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유사 성분인 지방에 의해 용해될 수 있어, 버터에 들어 있는 지방 성분을 활용한다면 립스틱 얼룩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버터를 사용한 립스틱 얼룩 제거법
먼저 얼룩진 부위에 소량의 버터를 올려줍니다. 이때 버터가 립스틱 자국 위에 집적 닿도록 해줘야 합니다.
손이나 부드러운 천을 이용하여 버터를 얼룩에 부드럽게 문질러 주고 버터가 얼룩에 스며들 수 있도록 잠시 기다려주세요.
이후, 버터를 바른 얼룩 위에 뜨거운 물을 소량 부어부고 부드러운 솔이나 손으로 살살 비벼주면 립스틱 얼룩을 지워낼 수 있습니다.
남은 버터 잔여물은 따뜻한 물과 주방세제를 이용해 깨끗이 세탁해줍니다. 이 때 버터가 굳을 수 있으니 차가운 물은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이 세탁법은 흰 면티나 립스틱을 가지고 놀다가 더럽혀진 아이들 의류, 이불 등 면 소재에 가장 효과적인 세탁법입니다.
일부 민감한 소재의 의류엔 버터가 맞지 않을 수 있으니, 보이지 않는 작은 부위에 먼저 시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립스틱이나 파운데이션같은 화장품 얼룩은 가능한 한 빨리 얼룩을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야외에서 급하다고 물을 뿌려 지우거나, 물티슈를 문질러 지우는 것은 오히려 얼룩을 고착화 시킬 수 있으니 올바른 세탁법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