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나이 통합, 자동차 보험은 어떻게 달라질까?
2023년 6월 28일, 드디어 만 나이가 도입되었습니다. 한두 살 어려지니 괜히 기분이 좋아지는데요. 만 나이가 도입되면서 여러 가지 변화들이 생기는데, 그중 오늘은 자동차와 관련된 만 나이 기준 사례 몇 가지를 알아보려고 해요!
올해 생일 이전 : 이번 연도 - 태어난 연도 - 1
올해 생일 이후 : 이번 연도 - 태어난 연도
쉽게 말해서 생일 이전은 -2, 생일부터 -1 을 하면 되는 거죠.
운전면허증 발급 기준
운전면허증 취득 가능 나이는 만 18세부터인데요. 차종에 따라 기준 나이가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1종 대형 면허와 특수 면허는 1, 2종 보통면허 취득 후 1년이 지나야 응시할 수 있고,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는 만 16세 이상부터 취득할 수 있어요.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등 기존에 발급된 증명서는 이미 '만 나이'를 기준으로 규정된 것이라 따로 재발급할 필요는 없답니다 :-)
자동차 보험은 '만 나이' 기준
보험 중에서도 자동차 보험은 *보험 나이가 아닌 '만 나이'를 적용하는 예외적인 경우에 해당해요.
자동차 보험은 법정 만 나이와 동일한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자동차 보험 가입이 가능한 운전자의 연령이 명시된 특별약관의 경우 기준 연령은 운전면허증에 명시된 법정 만 나이와 같습니다.
*보험 나이: 보험 계약일이 직전 생일로부터 6개월이 채 지나지 않았으면 그때의 만 나이를 적용하고 생일로부터 6개월 이상 지났으면 1살을 더하는 방식
연령 한정 운전 특약 기준
연령 한정 운전 특약은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때 운전자의 연령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지는 것을 말합니다. 각 보험사에서는 공통으로 총 9개 구간으로 분류하는데요.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만 21세 이상 / 만 22세 이상 / 만 24세 이상 / 만 26세 이상 / 만 28세 이상 / 만 30세 이상 / 만 35세 이상 / 만 43세 이상 / 만 48세 이상
전부 만 나이 기준이라는 점 알아두세요!
운전자가 여러 명이라면 가장 어린 나이의 운전자 기준으로 보험료가 책정돼요.
#지식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