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킹 호일을 세탁기에 넣어보세요"...알루미늄 호일을 사용하는 신박한 살림법

이미지 = 픽데일리

알루미늄 호일, 어디까지 써보셨나요?

쿠킹호일이라는 이름이 붙을 정도로 요리에 유용하게 쓰이는 알루미늄 호일.

하지만 요리 뿐만 아니라 빨래나 다림질같은 일상생활에도 유용하게 사용 될 수 있는데요.

알루미늄 호일을 다재다능하게 사용하는 놀라운 활용법을 지금 확인해보세요.

알루미늄 호일공 빨래 법

알루미늄 호일볼을 세탁기에 넣어서 사용하는 모습 / 버럴 오피셜의 틱톡 캡쳐

해외에서 화제가되고 있는 참신한 빨래법이 있습니다.

바로 알루미늄 호일과 함께 세탁기를 돌리는 방법인데요. 세탁기에 알루미늄 호일을 뭉쳐 만든 작은 공 3개 정도를 같이 넣고 빨래를 하면, 호일 공이 섬유유연제 역할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세탁기가 회전하면서 호일 공이 옷과 벽에 튕겨지게 되는데요. 이는 옷감의 주름을 펴주고 빨래가 더 잘되도록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건조기를 사용 할 때 호일 볼을 넣어주면, 옷의 정전기를 줄여주고 빨랫감에 붙은 털이나 머리카락 등을 제거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알루미늄 호일은 전기전도성이 뛰어난 금속입니다. 세탁기나 건조기에서 옷과 함께 돌릴 경우, 호일이 세탁물 사이를 지나면서 정전기를 흡수하는데요.

그 결과 세탁물 사이의 마찰을 줄이고, 옷감에 부착된 작은 먼지나 이물질을 뺐어가는 역할을 합니다. 주의할 점이 있다면 알루미늄 볼을 만들 땐 뽀족한 부분이 없도록 만들어, 옷에 걸리지 않도록 해주는게 좋습니다.

은 세척

이미지 = 픽데일리

알루미늄 호일은 은 세척에도 활용 할 수 있는데요.

오목한 그릇을 알루미늄 호일로 감싸고 그 위에 뜨거운 물을 담아줍니다. 물에 소금 1스푼이나 베이킹소다 1~2스푼을 넣고 잘 녹여준뒤 변색된 은을 담아줍니다. 10분~30분정도 기다려준 뒤 물로 헹궈 극세사 천으로 닦아주면 반짝거리는 은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은과 알루미늄이 만나게되면 은의 황화물이 분해되어 호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은 표면에 있는 검은 얼룩이 제거됩니다. 소금과 베이킹소다는 이 반응을 촉진하고 가속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호일 대신 일회용 알루미늄 접시를 사용하는 것도 무방합니다.

다림질 시간 단축

이미지 = 픽데일리

또한 알루미늄 호일은 다림질의 시간을 줄여주는데도 유용합니다. 다리미판에 호일을 깐 후 옷을 올려 다리면, 양면이 한 번에 다려짐으로써 다림질 시간이 단축됩니다.

칼갈이로 사용

그밖에도 알루미늄 호일은 임시 칼갈이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호일을 뭉쳐서 가운데 칼집을 내준 뒤, 칼집을 따라 한 방향으로 계속 갈아주면 됩니다. 호일과 칼날 사이에 마찰이 발생해 미세한 이물질을 제거하고 날을 정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