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발톱 깎기의 모든 것 (+깎는 방법, 발톱깎이, 발톱 피)
고양이에게 발톱은 매우 중요하고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발톱이 너무 길거나 날카롭게 되면 집사에게도 고양이에게도 좋지 않은데요. 고양이가 스스로를 긁으면서 상처를 낼 수 있고 너무 길면 고양이 발을 파고들 수도 있습니다. 사실 고양이 발톱깎기의 가장 큰 이유는 사람과의 공존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병원 가기 전 , 목욕 혹은 미용 전, 집사가 다치지 않기 위해 깎기도 합니다.
하지만 많은 초보 집사들이 고양이 발톱 깎기를 많이 힘들어 하는데요. 훈련 방법까지 알게 된다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을것입니다. 발톱 깎는 법과 훈련 및 팁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발톱 깎는 방법
고양이 발톱을 깎을 때에는 혈관을 피해 자르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고양이는 평소 발톱을 드러내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발톱을 깎을 땐 발가락을 살짝 누르고 자르게 되는데요. 이 때 분홍색 부분은 혈관과 신경이 있기 때문에 절대로 자르시면 안되고 노란 투명 부분만 잘라야 합니다. 만약 이 기준을 잘 모르겠다면 날카로운 끝부분만 잘라주셔도 좋습니다.
혈관을 건드리게 되어 피가 날 때는 지혈제 뿌려주셔야 하는데요. 출혈이 심하지 않고 지혈제가 없는 경우에는 지혈이 될 때까지 모래나 물에 닿지 않게 해야 하며, 감염되지 않도록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사실 피도 피지만 이런 일이 생기면 고양이가 다신 발톱을 깎지 않으려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조심히 깎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발톱깎이는 발톱 밑에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깎는다면 발톱깎이가 시야를 방해하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발톱깎이 선택
고양이 발톱깎이는 크게 펜치형과 가위형으로 나뉩니다. 집사분이 사용하시기 수월한 걸로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혈관까지 깎을까봐 겁나는 분들은 오버컷 방지 보호가드가 있는 펜치형 발톱깎이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와 사람은 발톱 결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고양이에게 사람 손톱깎이를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훈련과 팁
고양이의 양치나 발톱깎기 등 대부분의 훈련은 어릴 때부터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항도 덜 하고 훨씬 수월한 훈련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고양이의 발톱을 깎기 위해서는 발을 만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제일 먼저 해야 하는 훈련은 발 만지는 훈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발은 예민한 부분이며 공격, 방어에 중요한 기관이어서 발 만지는 것을 싫어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간식을 사용하여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발을 만지고 간식 보상을 주고 다시 발톱을 나오게 하고 보상을 주는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발을 만져 발톱을 꺼내는 행동은 보상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처음부터 너무 오래 만질려고 욕심 부리지 말고 처음엔 짧게 시작하여 점점 시간을 늘려가는것이 중요합니다.
그 다음에는 발톱을 한꺼번에 다 깎는 것이 아니라 나눠서 깎는 것이 좋습니다. 굳이 하루에 모든 발톱을 깎을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힘들다면 하루에 몇개만 잘라서 고양이가 스트레스 받지 않고 편안할 정도로만 깎는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고양이 발톱깎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평소 스크래치를 잘 사용하는 고양이라도 정기적으로 꼭 깎아 줘야합니다. 이번 글로 올바른 고양이 발톱 깎는 방법을 익혀두어 고양이와 안전하고 행복한 날들만 보내시길 바랍니다.
Copyright © © 오토카뉴스. 모든 권리 보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