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볼보자동차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XC40'이 올해 전체 수입 컴팩트 SUV 가운데 최다 판매량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여기에 볼보는 다시 한 번 '한정판 완판 신화'를 노리는 블랙 에디션을 100대 한정으로 출시하며 상승세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13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볼보 XC40은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총 1105대를 판매해 수입 프리미엄 컴팩트 SUV 부문에서 1위를 기록했다. BMW X1(1063대), MINI 컨트리맨(716대), 아우디 Q3(475대), 렉서스 UX300h(400대) 등 경쟁 모델들을 모두 제쳤다. 이번 집계는 전기차 모델을 제외한 순수 내연기관 및 하이브리드 차량을 기준으로 한다.


XC40은 지난 2017년 첫 출시 이후, 유럽 시장에서도 꾸준히 프리미엄 컴팩트 SUV 부문에서 강세를 보이며 글로벌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한 모델이다. 특히 유럽에서는 2020년부터 2023년까지 4년 연속 판매 1위를 차지했고, 국내에서도 2023년·2024년 연이어 한정판 시리즈를 완판시키며 브랜드 인기 척도로 자리매김했다.
XC40의 인기 비결은 실용성과 고급스러움을 동시에 갖춘 상품 구성에 있다. 특히 울트라 트림 기준으로는 플래그십 못지않은 사양들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기반의 '파일럿 어시스트', 차선 유지 및 차간 거리 제어 기능을 포함한 드라이버 어시스턴스 시스템이 전 트림에 탑재되며, 스웨덴 오레포스(Orrefors®) 크리스탈 기어노브, 하만카돈(Harman Kardon)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드리프트 우드 인테리어 등 고급 소재도 기본 구성이다.



특히 국내 고객을 겨냥한 '통합형 티맵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사용자 접근성과 실시간 내비게이션 성능을 동시에 만족시킨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여기에 OTA(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15년 동안 무상 제공되며, 5년 또는 10만km 보증, 소모품 교환 서비스, 5년 무상 5G 디지털 패키지까지 지원돼 구매 후 유지 비용 부담도 낮췄다. 경쟁 모델들과 비교했을 때도 XC40은 안전과 실용성 면에서 확연히 앞선다. BMW X1이나 아우디 Q3는 기본 안전사양이 다소 제한적인 반면, XC40은 모든 트림에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충돌 회피 지원, 도로 이탈 방지, 후측방 충돌 방지, 교차로 충돌 경고 등이 기본 적용된다. 이 같은 구성이 가능한 이유는 볼보가 2010년대부터 '사고 사망자 제로(Zero Fatality)' 전략을 선언하며 차량 개발의 중심을 안전성에 둬왔기 때문이다.

또 하나의 강점은 '작지만 고급스럽다'는 점이다. 외형은 콤팩트하지만, 실내 공간 구성과 소재 사용은 플래그십 못지않다. 특히 도심형 SUV로서 주차와 골목길 회전 등에서도 뛰어난 기동성을 발휘하며, 여성 운전자와 1~2인 가구에서 실구매율이 높은 것도 이러한 이유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오는 17일 오전 10시부터 자사 디지털숍을 통해 'XC40 블랙 에디션(Black Edition)' 100대를 선착순 한정 판매한다고 밝혔다.

'XC40 블랙 에디션(Black Edition)'

'XC40 블랙 에디션(Black Edition)'

'XC40 블랙 에디션(Black Edition)'
이번 블랙 에디션은 지난해 10월 단 7분 만에 97대가 완판된 후 네 번째 시리즈로 선보이는 물량이다. 앞서 2023년 7월 세이지그린 에디션은 3분 만에, 2024년 4월 다크 에디션은 4분 만에 각각 전량 완판된 바 있다.
이번 블랙 에디션은 외장부터 실내까지 '올 블랙' 콘셉트를 일관되게 반영했다. 블랙 크리스털 컬러 바디에 글로시 블랙 그릴과 블랙 윈도우 라인, 블랙 루프레일, 블랙 사이드미러가 적용돼 강인하고 절제된 인상을 준다. 20인치 블랙 전용 알로이 휠은 차체와 완벽한 일체감을 보여주며, 전용 블랙 인테리어 트림과 블랙 헤드라이너, 스포츠 페달, 메탈 그릴이 스포티한 감성을 더한다. 일반 모델과의 차별화가 분명한 점이 가장 큰 강점이다.

'XC40 블랙 에디션(Black Edition)'



볼보차코리아 관계자는 "XC40은 브랜드의 엔트리 모델이지만, 상품 구성은 플래그십에 준할 정도로 탄탄하다"며 "이번 블랙 에디션은 XC40의 감성적 디자인과 실용적 성능을 동시에 원하는 고객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피코리아 김기홍 기자 gpkorea@gpkorea.com, 사진=볼보차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