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돈 많은 한국, 방위비 더 내야… 당선되면 9배 높일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공화당 후보로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15일(현지 시각) 한국이 '머니 머신(money machine·현금 인출기)'을 가지고 있다고 표현하며 자신이 재임하고 있다면 한국이 주한미군 주둔 비용으로 연간 13조원을 내야 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한국은 현금 인출기"라면서 "내가 거기(백악관)에 있으면 그들(한국)은 (주한미군 주둔 비용으로) 연간 100억 달러(약 13조원)를 지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선 시 방위비 재협상 시사
미국 공화당 후보로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15일(현지 시각) 한국이 ‘머니 머신(money machine·현금 인출기)’을 가지고 있다고 표현하며 자신이 재임하고 있다면 한국이 주한미군 주둔 비용으로 연간 13조원을 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과 미국은 최근 2026년 방위비 분담금을 전년 대비 8.3% 인상한 1조5192억원에 합의한 바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일리노이주(州) 시카고에서 열린 ‘시카고 경제클럽’ 주최 대담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한국은 현금 인출기”라면서 “내가 거기(백악관)에 있으면 그들(한국)은 (주한미군 주둔 비용으로) 연간 100억 달러(약 13조원)를 지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달 초 한국과 미국은 2026년 방위비 분담금을 1조5192억원으로 정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거론한 연간 100억 달러는 한국이 2026년 이후 낼 액수의 9배 가까운 액수다.
그간 트럼프는 유세 때마다 ‘한국은 부자 나라고, 거기에 걸맞는 지출이 필요하다’고 주장해 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이 재임했을 때 한국에 50억 달러의 연간 방위비 분담금을 요구했지만, 한국이 난색을 표해 일단 20억 달러를 내게 하고 그 다음 해에 50억 달러로 만들려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2021년 출범한 조 바이든 행정부가 자신이 합의한 것을 다 뒤집었다며 “부끄러운 일”이라고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나는 한국을 사랑하고, 한국인들은 멋지고 극도로 야심 찬 사람들”이라며 “우리는 그들을 북한으로부터 보호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전 대통령은 “나는 그들과 매우 잘 지냈는데 그들은 아무것도 내지 않는다”면서 “이건 미친 일(this is crazy)”이라고도 했다.
아울러 트럼프 전 대통령은 북한이 이날 경의선과 동해선 남북 연결도로의 일부 구간을 폭파한 사실을 소개하기도 했다. 그는 남북 연결도로 폭파를 두고 “한국이 지금 러시아와 북한 그리고 여러 나라들로부터 단절된다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날 북한은 경의선과 동해선 남북 연결도로를 폭파했다. 합동참모본부는 15일 “북한이 정오쯤 경의선과 동해선 남북 연결도로의 군사분계선(MDL) 이북 일부 구간을 폭파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 2020년 남북 공동연락소를 폭파한 데 이어 철로와 육로까지 모두 차단하면서 남북 간 협력의 상징을 없애버렸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과학영재교육 갈림길]② 의대 준비하러 대학 일찍 간 과학영재들, 조기진학제 손 본다
- [단독] 삼성전자, P2·P3 파운드리 라인 추가 ‘셧다운’ 추진… 적자 축소 총력
- [단독] 서정진 딸 관련 회사 과태료 미납, 벤츠 차량 공정위에 압류 당해
- [단독] ‘레깅스 탑2′ 젝시믹스·안다르, 나란히 M&A 매물로 나왔다
- “트럼프 수혜주”… 10월 韓증시서 4조원 던진 외국인, 방산·조선은 담았다
- 가는 족족 공모가 깨지는데... “제값 받겠다”며 토스도 미국행
- 오뚜기, 25년 라면과자 ‘뿌셔뿌셔’ 라인업 강화… ‘열뿌셔뿌셔’ 매운맛 나온다
- [인터뷰] 와이브레인 “전자약 병용요법 시대 온다… 치매·불면증도 치료”
- ‘꿈의 약’ 위고비는 생활 습관 고칠 좋은 기회... “단백질 식단·근력 운동 필요”
- 위기의 스타벅스, 재택근무 줄이고 우유 변경 무료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