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째 내려온 총각김치 비법! 이렇게 담가야 끝까지 아삭 맛있습니다

총각김치(알타리김치) 맛있게 담는 법!

총각김치 레시피

아삭아삭 시원해서 맛있는 총각김치 담그는 방법이에요. 요즘 제철 총각무가 맛있게 나와서 지금 이 시기에 담그기 정말 좋은데요.

오늘은 실패 없이 누구나 맛있게 담글 수 있는 총각김치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해요!

재료 안내

알타리 3단, 쪽파 작은단 1/2단, 고춧가루 1 1/4컵, 설탕 2T, 다진 생강 1/2T, 다진 마늘 5T, 멸치액젓 160ml, 새우젓 100ml, 양파 1개, 매실청 1/3컵, 배 1/2개, 사과 1/4개, 절임용 천일염 1 1/3컵

- 컵 기준 200ml

찹쌀풀 쑤는 방법

불린 찹쌀 1/2컵을 냄비에 넣고 다시마 육수 또는 물을 4컵 넣으세요. 뚜껑 덮고 '강불'에서 끓이다가 '중불'에서 끓여 주세요.

중간중간 계속 저어 주고, 끓어 넘칠 수 있으니 불 조절을 계속해주세요. 되직하게 되면, 불을 끄고 2분 정도 뜸을 들인 후 충분히 식혀서 사용해 주세요.

총각무 손질하기

총각무와 무청 사이를 다듬고 잔털은 제거해 주세요. 상한 부분이 있다면 제거해 주세요. 무청 끝 부분은 조금 잘라 주세요.

물에 무를 넣은 뒤 야채 손질용 솔을 이용해서 살살 흙을 제거해 주세요.

무 겉표면은 영양분이 많아 깎아내지 않고, 흙만 깨끗이 제거하세요. 잘 빠지지 않는 흙은 결대로 닦아야 쉽게 빠져요.

무 절이기

큰 양푼에 무를 한켜 깔고 소금을 무 부분에 발라 주세요. 무청 부분에는 조금만 털어 주고, 다음 무는 반대 방향으로 놓고 반복해서 작업해 주세요.

절이는 시간은 총 80분으로 40분이 지나면 중간에 한번 뒤집어 주세요. 그래야 골고루 절일 수 있어요.

기타 재료 손질법

양파는 채 썰고, 쪽파는 반으로 잘라 주세요.

사과, 배, 새우젓은 갈고 찹쌀풀도 갈아서 사용해 주세요. 그래야 깔끔하게 먹을 수 있답니다.

양념장 만들기

갈아 놓은 재료를 양푼에 넣고 멸치액젓, 고춧가루, 설탕, 매실청, 마늘, 생강을 넣고 섞어 주세요.

그리고 양념장이 숙성되도록 20분 동안 놔두세요.

절인 무는 물에 3번 정도 씻고, 소쿠리에 받쳐서 물기를 30~40분 동안 빼주세요.

큰 무는 + 모양으로 칼집을 내고 작은 무는 반으로 칼집을 넣으세요.

주의점

절이기 전에 칼집을 넣어 놓으면 무의 단맛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통으로 절여야 맛있어요.

버무리기

양푼에 양념장을 넣고 물이 빠진 무를 넣은 뒤 양념장을 발라 주세요. 그리고 칼집 낸 곳에 양념장을 골고루 발라 주세요.

벌써 맛있어 보이네요.

마무리로 쪽파, 양파를 넣고 살살 버무려 주시면 완성!

보관법

김치통에 넣고 상온에서 이틀정도 보관하고, 냉장고에서 1주일 이상 숙성시켜 주세요.

그러면 아삭 시원한 총각김치 완성입니다.


Copyright © 최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