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유용하게 쓸수있는 100년전 생활 꿀팁 10가지
1900년대에 담배제조회사들은 담배각의 강도를 높이고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종이로 된 담배각에 경화 카드를 삽입하였습니다. 당시 담배각에 들어갔던 담배카드들은 퀴즈, 삽화, 유명인사들의 사진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최대 담배회사 중 하나였던 영국의 Gallaher 회사는 일상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과 비상사태에 대비한 팁을 삽화로 그린 "How to do it" 카드 시리즈를 제작했습니다. 생활 꿀팁을 담은 전체 100장의 카드는 최근 뉴욕 공립도서관에 의해 공개되었고 디지털화되었습니다.
아래에 아직도 유용하게 쓸수있는 100년전 생활꿀팁 10가지를 소개합니다.
#1. 몸에 박힌 가시 빼는법
실수로 몸에 가시가 박혔을경우 보통은 핀셋이나 바늘을 사용하여 제거하거나 깊이 박힌 경우 병원을 찾아 가게 되는데요. Gallaher의 담배카드는 기발한 방법을 알려줍니다.
고통 없이 가시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일단 입구가 넓은 유리병에 뜨거운 물을 거의 병 입구까지 담갔다가 병이 달궈지면가시가 박혀있는 부분을 병 입구로 덮어줍니다. 그 후에 있는 힘껏 병 뚜껑 부분을 세게 눌러주면 병 안의 압력이 발생하여 해당 부위의 살이 컵 안으로 빠지면서 가시를 뽑을 수 있습니다.
#2. 손수건에 묻은 잉크 자국 지우기
안타깝게 고급 리넨 손수건에 잉크 자국이 묻었더라도 원래처럼 깨끗하게 되돌릴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그 방법은 잉크가 묻은 손수건을 우유에 담궈두는 것입니다. 그리고 얼마 지난 뒤 담궈둔 손수건을 꺼내면, 잉크 자국이 거의 대부분 사라진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3. 겹친 유리잔 빼내는 방법
식당에서 주로 발생하는 일이지만 설거지를 하다 보면 실수로 유리컵이 겹쳐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왠만한 힘으로는 겹쳐진 유리컵이 잘빠지지 않는데요.
100년전부터 사용된 현명한 방법으로 유리컵을 깨뜨리지않고 분리할 수 있습니다. 바로 위에 있는 컵에는 찬물을 넣고 아래쪽의 컵은 따뜻한 물 속에 담그는 방법입니다. 이렇게하면 깨뜨리지 않고 쉽게 컵을 분리해 낼 수 있습니다.
#4. 금이 간 달걀을 삶는 방법
마트에서 바로 구입한 달걀을 요리하려고 꺼내보면 간혹 부주의로 깨진 달걀이 발견되곤 합니다. 이럴때 깨진 달걀을 바로 삶게되면 안의 내용물이 밖으로 튀어나와 난장판이 되는데요.
이럴때 간단한 방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바로 삶기 전에 약간의 식초를 물에 넣는 것인데요. 이렇게 하면 달걀 안의 내용물이 삶는 도중에 절대 밖으로 나오지 않게 됩니다.
#5. 바람에 성냥불 꺼뜨리지 않고 불 붙이는 방법
지금이야 성냥을 켤 일이 거의 없지만 100년 전에는 담배를 태우기 위해 반드시 성냥불이 필요했는데요. 100년전 성냥개비를 주로 사용했을때 성냥불을 붙이는 방법은 실로 놀랍습니다.
먼저 위 그림과 같이 성냥 막대의 겉 표면을 얇게 베어 줍니다. 이렇게한후 성냥에 불을 붙이면 얇게 잘린 부분들도 한 번에 불이 붙으면서 불꽃이 더 강하고 크게 붙을 수 있으며 바람에도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6. 깨진 자기 그릇 붙이는 방법
실수로 비싼 도자기나 자기 그릇이 깨졌을 경우 아주 귀중한 것이 아니면 그냥 버리게 되는 것이 일쑤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쓰면 복원 뒤에도 얼마든지 찬물 또는 뜨거운 물로 설거지가 가능하고 원래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철제 숟가락에 명반가루를 가열하여 녹여줍니다. 그리고나서 깨진 조각에 가열한 명반가루를 발라주고 굳을때까지잡고 있으면 깨지기전처럼 복원이 됩니다.
#7. 잠자리가 축축한지 알아보는 방법
옛날에는 중요한 손님이 오면 잠자리가 적당한지 알아보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바로 손거울을 침대 이불 속에 넣어 보는 것인데요. 손거울을 이불속에 넣고 몇 분이 지난 후 꺼낸 후 손거울에 서리가 꼈거나 흐려진 자국이 있으면 이는 잠자리가 축축한것으로 판단하고 새로운 이불을 꺼내왔다고 합니다.
#8. 즉석 소화기 만드는 방법
지금은 각 가정마다 가정용 소화기가 보편화되어있지만 100년 전에는 이런것이 없었습니다. 이럴 경우를 대비해 담배카드는 즉석 소화기를 만드는 방법을 쉽게 설명해 놓았습니다.
즉석소화기를 만드는 방법은 450그램의 소금, 염화암모늄 250그램을 2리터의 물에 풀어준 뒤 1리터 물병에 나눠서 담아 두고, 불이 났을 때 이 물병을 불길에 던지는 것입니다.
#9. 가치있는 꽃병 잘 보관하는 방법
선물 받은 꽃병에 꽃을 꽂아두지않고 장식으로만 사용하고 있다면 이 방법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자칫 실수로 건드린다면 넘어뜨려 깨뜨릴 수 있기 때문인데요.
꽃병에 모래나 자갈을 가득 채워 놓은다면 무게 중심이 아래로 쏠려 깨질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이 방법은 꽃병 아랫부분이 좁은 디자인일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10. 폐 기능을 강화시키는 방법
담배 회사인만큼 폐의 건강을 지키는 방법도 카드로 만들었습니다. 먼저 몸의 중심을 발 앞에 싣고 발을 어깨 넓이로 벌린 상태로 머리를 뒤로 젖혀 잡아당기는 느낌으로 섭니다. 그다음 폐가 충분히 팽창 될 때까지 깊고 천천히 숨을 들이 마십니다. 점차적으로 숨을 내쉬면서 가슴을 먼저 가라 앉혀 주면 폐가 뒤따라 돌아오는데요. 담배카드에서는 이 운동 방법을 아침 저녁으로 수시로 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본 저작권은 인사픽뷰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