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직후 생기는 ‘방광염’, 왜일까? [1분 Q&A]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Q. 안녕하세요.
생리 직후 생기는 방광염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생리가 끝난 후에 유독 잔뇨감과 작열감이 심한 방광염에 자주 걸립니다.
질문자님이 문의하신 생리 중 방광염의 경우, 면역력 저하나 호르몬 변화로 인해 방광 기능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Q. 안녕하세요. 생리 직후 생기는 방광염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생리가 끝난 후에 유독 잔뇨감과 작열감이 심한 방광염에 자주 걸립니다. 뒤처리를 깔끔하게 하고 있지만 이런 증상이 두 번이나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생리 중 위생 문제는 아닐 것 같아요. 그렇다면 생리 자체가 방광염을 유발할 수 있는 건가요?
A. 방광염 증상으로 불편함이 크시군요. 방광염은 염증성 질환으로, 항문 주위 장내 세균이 회음부, 요도, 방광 순으로 역행하여 감염을 일으켜 발생합니다. 여성의 경우 요도가 짧고 항문이 요도 입구와 가까워 방광염에 자주 걸리는 편입니다.
방광염의 주요 증상으로는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통증, 소변을 본 후에도 덜 본 듯한 느낌이 있습니다. 배변 처리 시 또는 생리 전후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질문자님이 문의하신 생리 중 방광염의 경우, 면역력 저하나 호르몬 변화로 인해 방광 기능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이번이 두 번째 발생했고, 오랜 기간 지속되지 않는다면 급성방광염일 가능성이 큽니다. 급성방광염은 과로,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등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보통 1~3일 정도 약을 먹으면 호전됩니다.
면역력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영양 보충 및 체력 관리를 잘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증상이 자주 재발하고 약을 먹어도 개선 효과가 없다면 방광염 외에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전문의의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이형근 원장 (리즈산부인과 산부인과 전문의)
김혜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geungii@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소변볼 때 ‘찌릿’ 방광염에 도움 되는 제철 과일은?
- 조기 발견 시 생존율 약 8배↑...금연이 가장 중요 "방광암" [카드뉴스]
- 밤마다 소변 마려워서 깨는 ‘야간뇨’, 고칠 방법 없을까?
- 방광암 환자 10년새 45%↑…"5대 예방수칙 알아둬야"
- 소변볼 때 괴로운 ‘방광염’, 예방하는 생활 습관은?
- 발뒤꿈치에 생긴 각질과 굳은살, ‘이렇게’ 제거해야
- 유방암 진단받은 42세 여배우...'이런' 증상이 징후였다
- 유방촬영술 후 결과지에서 확인한 생소한 용어, 걱정해야 할 때는?
- 건조한 가을 날씨, 고주파 레이저로 피부 보습과 탄력 잡는다
- 눈 안에 수십 개 까만 반점?…눈 화장 꼭 지워야 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