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장 준비물 리스트 총정리 (+스키장 추천, 2024ver)
스키장 추천부터 가격, 준비과정까지 총정리!
처음 스키장 가는 사람들을 위한 스키장 가기 전 체크리스트까지!
본격적으로 겨울이 다가왔음이 느껴지는 11월과 12월이 되면 대표적인 겨울 스포츠, 스키장이 떠오르기 시작합니다. 하얀 눈 위에서 차가운 겨울 공기를 가르며 짜릿한 속도감을 느낄 수 있는 스키와 보드는 많은 분들이 겨울을 기다리는 이유이기도 하죠.
오늘 여행톡톡에서는 처음 스키장을 가는 분들을 위해 스키장 준비물 리스트와 스키장에 가기 전까지 해야하는 모든 과정을 상세하게 정리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여러번 스키장을 방문한 분들은 스키장에 가기 전 잊은 것이 없나 확인해보세요!
취향에 따른 2024 스키장 추천 4곳부터 스키장 준비물리스트까지 스키장의 모든 것을 총정리해 소개하니 올겨울 스키장에 방문할 예정인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스키장 준비물 리스트 총정리
- 목차 -
1. 스키장 추천 BEST 4
2. 스키장 준비 체크리스트
3. 스키장 준비물 리스트
1. 스키장 추천 BEST 4
✔ 야간스키 매니아
✔ 1박 2일 스키 여행
✔ 다양한 이벤트 진행
홍천 비발디파크는 총 12면의 슬로프와 19기의 리프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초급부터 최상급까지 5가지 난이도의 슬로프가 운영되고 있는데요. 서울에서 약 1시간 50분 거리에 위치해있으며 수도권 42개 승차지점에서 유료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수요일부터 월요일까지는 새벽 3시까지 야간 스키를 탈 수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이브와 올해의 마지막 날에는 횃불스키 퍼포먼스와 불꽃쇼를 볼 수 있으며 새해 첫날에는 해돋이 이벤트도 진행해 볼거리가 많은 스키장이기도 한데요. 스타벅스와 버거킹, 베스킨라빈스 등 유명 먹거리 체인점이 다수 입점해있기도 합니다.
✔ 입문자 강추
✔ 무료 셔틀버스
✔ 주말 야간스키 가능
춘천 엘리시안 강촌은 국내 스키장 중 유일하게 수도권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하는 스키장입니다. 스키장과 '백양리역'이 가까워 지하철로도 충분히 방문할 수 있는데요. 백양리역에서 스키장까지도 무료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총 10면의 슬로프 중 초중급자용 슬로프가 8면에 이르는데요. 때문에 입문자나 초보 스키어, 보더들이 연습하기 좋은 스키장입니다. 금, 토 및 공휴일 전날에는 새벽 3시까지 새벽 스키를 할 수 있기도 한데요. 주중에도 자정까지 스키장을 운영하고 있어 퇴근 후 스키장을 찾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 국가대표수준의 슬로프
✔ 가족단위 여행객
✔ 1박 2일 스키 여행
정선 하이원리조트는 우수한 설질과 함께 국제스키연맹에서 공인한 슬로프가 무려 15면이 마련된 스키장입니다. 서울에서 약 2시간 50분으로 비교적 거리가 있는 편이지만 서울에서 출발하는 셔틀버스가 유료로 운영되고 있어 편리하게 방문하기 좋습니다.
3개의 정상에서 내려오는 25개의 슬로프는 다양한 난이도로 구분되어 있으며 아찔한 스릴을 느낄 수 있는 최상급의 슬로프들이 특히 인기입니다. 여러 동계스포츠 대회 종목 개최지가 되어온만큼 스릴있는 슬로프를 찾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스키장입니다.
하이원 리조트에는 썰매, 얼음 미끄럼틀, 미로탈출, 눈사람 체험존 등 스키를 즐기지 않더라도 겨울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스노우월드도 함께 운영하는데요. 리조트 시설 또한 훌륭해 가족단위 여행객에게도 추천하는 스키장이기도 합니다.
✔ 최대규모의 스키장
✔ 다양한 난이도의 스키장
✔ 친구들과 함께
평창 모나 용평 리조트는 친구들과 함께 방문하기 좋은 스키장입니다. 총 슬로프 28면과 14기의 리프트를 운영하고 있어 국내 최대 규모의 스키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서울에서 약 2시간 거리에 위치해있지만 서울에서 출발하는 셔틀버스와 진부역에서 출발하는 셔틀버스가 유료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은 슬로프 정상에서는 눈으로 뒤덮인 발왕산을 한 눈에 감상할 수 있는데요. 국제스키연맹에서 공인한 슬로프 13면이 있으며 평창올림픽 당시 알파인 스키 종목의 대회장으로 이용되기도 한만큼 다양한 난이도의 슬로프를 찾는 분들에게 적합한 스키장입니다.
한켠에 사계절 눈썰매장이 있어 어린 아이들도 즐거운 겨울 어트랙션을 즐길 수 있는 것은 물론 리조트에서 하루를 보내기에도 좋아 1박 2일 스키 여행 또는 가족단위 여행객에게도 추천하는 스키장입니다.
2. 스키장 가기 전 체크 리스트
여러 조건에 따라 방문할 스키장을 선정한 뒤에도 고려해야할 사항이 남아있습니다. 가장 먼저 '시간대'를 고려해야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오전, 오후, 새벽 등 시간대에 따라 이용요금이 달라지지만 일부 스키장은 '이용시간'에 따라 입장할 수 있기도 합니다.
평균적인 이용요금은 리프트권과 장비렌탈을 합친 금액이 될텐데요. 주말보다는 평일이, 오후보다는 밤샘 또는 새벽 시간대에 리프트와 렌탈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보다 저렴합니다. 카드사에 따른 혜택, 소셜마켓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더 저렴하게 이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 교통수단 정하기&셔틀버스 확인
스키장을 정했다면 스키장까지 어떻게 갈 것인지를 정해야합니다. 스키장까지 자차를 이용해 방문하는 분들이 가장 많을텐데요.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셔틀버스를 이용해 방문할 수 있기도 합니다. 각 스키장에서 운영하는 셔틀버스의 출발 위치, 운행 시간, 요금 등을 사전에 파악해 보다 편리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리프트권 예매
스키나 보드를 타기 위해서는 리프트를 반드시 탑승해야합니다. 리프트는 오전, 오후, 심야 등 스키장 운영 시간에 따라 이용권 금액이 달라지는데요. 장비렌탈업체에서 리프트권을 할인된 금액에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장비가 이미 있는 분들이라면 '리프트권'을 별도로 소셜에서 구매할 것을 추천하는데요. 보드나 스키 등 장비를 대여해야 한다면 각 장비렌탈업체의 가격과 서비스를 비교하며 '리프트권 할인율'도 함께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장비 렌탈샵 알아보기
장비 렌탈샵은 주로 스키와 보드 장비와 의류를 대여해주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많은 렌탈샵에서 '리프트권' 할인권을 제공하거나 장비렌탈과 리프트권이 포함된 '패키지' 를 판매하고 있어 업체 선정에 따라 리프트권을 별도로 구매하지 않아도 됩니다.
각 스키장 인근에 있는 렌탈샵의 가격은 대부분 비슷한 수준으로 형성되어 있는데요. 때문에 '가격'을 먼저 보기보다는 '리프트권' 포함 여부 또는 할인율, 의류와 장비의 상태, 디자인 등을 중심으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 슬로프 운영시간 확인
스키장 준비 리스트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죠. 운영하는 슬로프를 확인해야합니다.
스키장을 많이 다녀본 분들이라면 공감할 수 있겠는데요. 타고싶던 슬로프가 있었는데 막상 스키장에 도착해보니 오늘 운영하지 않는 슬로프일 수 있으니 방문 예정일에 운영하는 슬로프를 미리 확인하고 방문해야 합니다.
✅ 스키장 먹거리 확인
스키와 보드는 꽤 많은 양의 칼로리가 소모되는 겨울 스포츠 중 하나입니다. 슬로프를 2~3회 내려오다보면 배가 고파지곤 하는데요. 먹는 것에 진심이라면 스키장에서 어떤 먹거리를 판매하고 있는지 사전에 파악해두는 것이 선택의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스키장 준비물 리스트
- 대여 가능/직접준비/있으면 좋은 것
✅ 스키 및 보드장비
필수 스키장 준비물인 스키와 보드 장비는 스키장 내 렌탈샵이나 스키장 근처의 사설 렌탈샵을 이용해 대여가 가능합니다. 스키장 자체 운영 렌탈샵보다는 사설 렌탈 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조금 더 저렴한데요. 다양한 색상의 의류가 준비되어 있어 선택의 폭도 넓습니다.
✅ 방수 장갑
스키와 보드는 추운 겨울 눈 위에서 즐기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장갑이 필수인데요. 대부분의 렌탈샵은 장갑을 대여해주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털장갑은 눈이 녹으며 젖어 동상의 위험이 있을 수 있어 방수 기능이 있는 장갑을 미리 구매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엉덩이&무릎 보호대
스키장에서는 경사진 슬로프를 내려오며 부딪히거나 넘어지는 일이 흔하게 발생하는데요. 초보뿐 아니라 베테랑 스키어들에게도 자주 발생하는 일이기 때문에 엉덩이와 무릎 보호대는 필수 스키장 준비물입니다.
✅ 방한용품 (두꺼운 양말, 귀마개, 넥워머, 스키마스크, 내의, 핫팩)
방한 용품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스키장 준비물입니다. 스키화 안에 신을 수 있는 두꺼운 양말을 비롯해 귀마개, 넥워머, 스키마스크 등은 대여해주는 렌탈샵이 매우 드문만큼 사전에 미리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입고간 옷 위에 스키복을 입으니 얇은 상의를 여러 겹 겹쳐입는 것이 편합니다. 특히 하의는 달라붙는 내의나 레깅스 등을 스키장 준비물로 챙겨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고글, 썬크림
스키장에서는 햇빛이 하얀 눈에 반사되어 피부와 눈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햇빛으로부터 우리 신체를 보호할 수 있는 썬크림과 고글이 필요합니다. 고글은 눈이 내리는 날, 바람이 많이 부는 날에 시야 확보에 도움이 되는 필수 스키장 준비물입니다.
✅ 비상약품, 보습제, 간식거리
건조한 겨울 바람을 계속해서 맞다보면 얼굴이 건조해지는 것이 바로 느껴집니다.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는 분들은 보습제나 립밤 등을 챙겨서 리프트에서 수시로 발라주면 좋습니다.
활동적인 스포츠를 즐기다보면 쉽게 허기가 지기 마련인데요. 에너지바나 초코바 등 간단한 간식거리를 준비해가면 시간 낭비를 하지 않고 허기를 달래며 보다 알차게 스키를 즐길 수 있어 가지고 가면 좋은 스키장 준비물입니다.
오늘은 취향, 함께하는 사람에 따른 스키장 4곳 추천을 시작으로 처음 스키장을 가는 분들을 위한 스키장 가기 전 준비해야할 것들, 그리고 스키장 준비물 리스트까지 스키장의 모든 정보를 총정리해 소개했습니다.
겨울에 아찔한 스릴을 즐길 수 있는 스키와 보드이지만 경사로를 빠르게 내려오는만큼 항상 안전을 우선시해야 더 즐거운 스키장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점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스키장 준비물리스트는 저장 또는 캡처하여 출발 전까지 확인해보시는 걸 권장합니다.
글을 읽은 모든 분들이 스키장에서 행복한 추억만을 만들고 오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