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한기사입니다. 이 차량은 5세대 NQ5 스포티지입니다.

한기사)5세대 NQ5 스포티지의 단점은 뭐가 있을까요?
차주)유명한 단점인데 7단 DCT 미션이 너무나 불편합니다. 저는 시내 주행을 80% 정도로 하는 편인데 고속 주행에서나 쓸모 있는 DCT 미션이지 저속 주행일 때는 꿀렁거리고 진짜 힘도 부족하고 너무 불편하거든요.
한기사) 확실히 울컥거림이 느껴지세요? 저단에서 변속할 때요?
차주) 평지에서 출발할 때 그리고 언덕 올라갈 때 힘이 부족하다.
한기사) 디젤 같은 경우는 자동 8단 미션인데, 이 친구 7단 건식 DCT 들어가서 그렇죠?
차주) 마음 같아서는 진짜 뜯어서 다른 걸로 바꾸고 싶은데 그게 안 되다 보니까 속상합니다. 그래도 처음보다는 나아진 게 원래는 이것보다 조금 더 심했는데 오토큐 가서 미션 업데이트를 받으니까 그래도 조금은 나아진 걸 체감하고 있습니다.
한기사) 무료로 무상 업데이트를 해주긴 하는 거네요?

한기사) 그럼 또 다른 단점은 뭐가 있을까요?
차주) 저희 카페에서도 말이 많은데 브레이크가 원래는 순정이 1P 브레이크거든요. 그런데 밀린다는 소리가 많이 들렸어요. 저는 딱히 체감을 못 하고 있었는데 짐 좀 싣고 내리막길에서 멈추고 이러다 보니까 밀리는 게 확실히 느껴지더라고요. 그것 때문에 제가 한번 사고 날 뻔한 적이 있어서 브레이크를 튜닝하게 됐거든요. 제동거리 확보를 많이 하셔야 한다.
한기사) 튜닝하시고 나서 확실히 브레이크 답력, 잡아주는 게 확실히 개선됐나요?
차주) 체감을 많이 했고요. 이거 하나로 제가 터널 같은 데서 사고 몇 번 피한 적이 있거든요. 돈값은 하지 않았나.

차주) 또 다른 단점은 햇빛 가리개. 선가드라고 하나?
한기사) 선가드요? 혹시 '지구 용사 선가드' 아시나요? 30대 아재 형님들은 알아요.
차주) 아뇨. 저 아직 그 정도는 안돼서...ㅋㅋ
한기사) 이게 왜 단점인 거예요?
차주)대부분 차를 보면 햇빛 가리개를 내렸을 때 자동으로 불이 들어오거나 유리를 열었을 때 불이 자동으로 들어오는데 이게 수동으로 되어 있어요.
한기사) 어 이거 불 안 들어와요? 이걸 눌러야 해요 이렇게?
차주) 옆에 탄 사람이 밤에 화장하거나 아니면 서로 얼굴을 봐야 하는 상황이 왔을 때 이걸 열었는데 불빛이 안 보이니까 이 버튼을 찾지를 못해요. 실망스럽다?

한기사) 사실 여자친구 옆에 타 있는데 '오빠 불빛 왜 안 들어와?' 이러면 모양 빠져요.
차주) 아 좀 모양 빠지죠. 그리고 조명이 전구로 돼 있어서 너무 어두워요. 켜도 안 보여서 제가 LED로 다 바꿔놨거든요.
한기사) 또 다른 단점은 뭐가 있을까요?
차주) 엔진룸을 좀 자주 열어 보거든요? 자가 점검한다고 열어 보는데 쇼바가 안 달려 있어요.
한기사) 그게 무슨 말이에요?
차주)보닛을 열었을 때 요즘 차는 대부분 쓱 올라가는데 그거 없이 제가 삼발이를 꽂아야 한다.
한기사) 그렇죠. 그건 좀 귀찮죠.

한기사) 그럼 또 다른 단점은 뭐가 있을까요?
차주)블랙 하이그로시가 너무 많이 들어갔어요. 하이그로시 같은 부분에 먼지가 너무 많이 앉는 게 신경 쓰여서 이 부분도 우드 몰딩을 하나 사서 손수 다이를 직접 했습니다. 그리고 핸들 커버를 씌워 놓기는 했지만, 순정 핸들을 그냥 돌리면 너무 미끄러워요. 돌릴 때 헛도는 경우도 많고. 위험하지 않을까? 이런 생각도 들어요.
한기사) 또 다른 단점은 뭐가 있을까요? 옵션에 대한 얘기인데요. 밝은 색깔 그레이 시트도 있고 지금 이 차량에 브라운 시트가 있는데 생각보다 메모리 시트가 없으면 타고 내릴 때 좀 많이 불편합니다. 그래서 시트에 이염이 좀 된다?

차주) 제가 지금 커버를 씌워 놨는데 메모리 시트는 넣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한기사) 메모리 시트를 넣지 않으셔서 내리고 탈 때 약간 거슬리는 부분이 있는데 그 거슬리는 부분이 이염된다는 거죠. 5세대 스포티지의 한 달 유지비는 어떻게 되나요?
차주) 저는 이제 선납금 안 넣고 회사 매출 매입을 준비해서 이 차를 바로 풀 할부로 때리게 됐는데요. 그래서 한 달에 차 할부금이 63만 원 정도 나가고 있고, 63만 원에 렌트비 / 취·등록세 / 보험비 이런 게 다 포함되어 있습니다.

차주) 이게 제 보험 이력에 남지 않는다는 게, 사고를 많이 내면 장점이 될 수도 있겠지만 사고를 안 내고 잘 타고 다닌다면 오히려 단점이 될 수도 있는 거잖아요? 저는 좀 아쉽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한기사) 렌트다 보니까 보험 경력에 인정이 안 되는 거죠.
차주) 그냥 이렇게 된 이상 죽을 때까지 렌트 타야죠. 공인 연비가 지금 제원상으로 12~12.5km/l인 걸로 알고 있는데 딱 그 정도 나왔어요. 18인치 휠일 때는. 그런데 지금 제가 19인치 휠, 조금 무게가 무거운 휠로 바꿔서 그 이후로는 시내 주행하면 10km/l 겨우 넘기고요.
고속 주행하더라도 한 12~13km/l 언저리로 나와서 기름 값은 40만 원? 지금 기름 값이 또 올랐잖아요?

한기사) 그게 몇 km 정도 한 달에 주행하셨을 때 금액인가요?
차주) 주말에 여행 다니고 하면 5,000~6,000km 정도 타는 것 같은데.
한기사) 한 달에요? 뭐 하시길래 5,000km를 타세요?
차주) 여행을 좋아해서 서울 당일치기로 갔다 오고, 짜장면 먹으러 익산 갔다 오고.
한기사) 부산에서 서울 당일치기로 갔다 오신 적도 있다고요?
차주) 나이가 젊으니까. 북한까지도 길이 뚫려 있으면 갈 수 있지 않을까요?
한기사) 저도 몰랐거든요? 나이 먹잖아요? 힘들어요.

한기사) 5세대 NQ5 스포티지를 구매하신 걸 후회하시지는 않나요?
차주)스포티지를 구매한 건 후회하지는 않고요. 장기 렌트로 구매한 걸 후회하고 있습니다. 제가 제 돈 주고 뽑은 첫 신차다 보니까 애정도 진짜 많이 가고, 꾸미는 것도 지금 많이 하고 있는데요. 제 명의로 되어 있지 않다 보니까 안 되는 것도 너무 많고요. '허'자 번호판 처음에 별로 신경이 안 쓰였는데, 가면 갈수록 조금 신경이 쓰이더라고요.
한기사) '하' '허' '호'. 차주님이 나이가 젊다 보니까 단기 렌트 하루 이틀 빌려서 온 줄 알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차주) 그래서 이제 제 차인 걸 티를 내려고 색깔도 칠하고 튜닝도 했습니다.
- 한기사의 이용허락을 받아 제작했습니다.
Copyright © 저작권 보호를 받는 본 콘텐츠는 카카오의 운영지침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