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에서 아무 간장이나 사지 마세요! 좋은 간장 고르는 법

간장은 한식의 기본양념 중 하나로, 종류가 다양하며 각기 다른 맛과 향, 용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간장 고르는 법과 적당한 사용법 등을 소개합니다.

양조간장

양조간장은 전통적인 발효 방식을 활용하여 콩과 밀, 천일염을 자연적으로 발효시켜 만든 간장입니다. 오랜 시간 숙성되면서 자연스럽고 깊은 감칠맛을 내며 짠맛이 과하지 않습니다.

양조간장은 국물요리나, 무침, 나물 요리 등 양념을 할 때, 또는 소스 등을 만들 때 적합합니다. 재료 본연의 맛을 내거나 은은한 맛을 낼 때 좋습니다.

양조간장을 고를 때는 탈지대두보다 대두가 포함된 것이 좋습니다. 탈지대두는 가격은 저렴하지만 맛은 일반 대두보다 부족합니다.

또한 양조간장이라 적혀 있더라도 혼합간장일 수 있으므로 양조간장 100% 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진간장

진간장은 양조간장과 산분해간장을 혼합하여 만든 간장입니다. 진간장은 색이 진하고 맛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진간장은 양조간장 + 산분해간장의 혼합이므로, 양조간장의 비율이 높은 제품일수록 자연스러운 맛이 살아있습니다. 양조간장의 비율이 60% 이상인 것이 좋은 진간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진간장은 짠맛과 단맛이 강하기 때문에 조림, 불고기 양념 등 깊은 색과 강한 맛을 낼 때 쓰입니다. 짠맛이 강해 양을 잘 조절해야 합니다.

국간장

국간장은 전통 방식으로 메주를 띄워 만든 된장을 담글 때 나오는 간장을 따로 분리한 것으로, ‘조선간장’으로도 불립니다.

국간장은 깔끔하면서도 강한 짠맛이 특징이기 때문에, 자극적이지 않으면서도 간을 확실하게 할 수 있습니다. 맑은 국, 나물무침 등에 활용하면 적합합니다.

국간장을 고를 때는 대두 함량이 높은 것을 골라야 합니다. 성분표에서 "대두"가 첫 번째로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또한 첨가물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세요.

📌 유용한 생활꿀팁 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