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5만전자’된 삼전… 증권가는 "저점 매수 기회"

이주미 2023. 3. 12. 18: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6만원선을 아슬아슬하게 유지하던 삼성전자 주가가 결국 5만원대로 내려앉았다.

1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최근 4거래일 연속하며 5만원대로 주저앉았다.

삼성전자가 종가 기준으로 5만원대로 내려간 것은 올해 1월 6일 이후 처음이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8~9일 장중 5만9900원에 거래되면서 6만원 선이 깨진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이달 221억원 팔며 하락
증권가 "2분기 메모리 재고 감소
반도체 수급 하반기부터 개선"
삼성, 매출 3분기 70조 회복 예상

6만원선을 아슬아슬하게 유지하던 삼성전자 주가가 결국 5만원대로 내려앉았다. 반도체 불황이 계속되는 가운데 금리 우려가 되살아난 영향으로 보인다. 하지만 증권가에서는 저점 매수 기회라는 조언이 나온다.

1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최근 4거래일 연속하며 5만원대로 주저앉았다. 삼성전자가 종가 기준으로 5만원대로 내려간 것은 올해 1월 6일 이후 처음이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8~9일 장중 5만9900원에 거래되면서 6만원 선이 깨진 바 있다.

반도체 불황이 여전한 가운데 연초 삼성전자의 주가를 견인했던 외국인 투자자의 매수세가 약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부활한 긴축 공포에 원·달러 환율이 다시 오르면서 외국인의 국내주식 매수 동력이 줄어든 영향이다.

실제 외국인은 지난 1월과 2월 삼성전자 주식을 각각 2조2221억원, 1조1057억원어치 사들이면서 상승세를 견인했다 하지만 이달에는 221억원어치를 팔아 매도세로 돌아섰다.

그럼에도 증권가는 삼성전자에 대해 장밋빛 전망을 내놓고 있다. 반도체 불황으로 올해 상반기 실적 쇼크가 예상되지만 2·4분기를 저점으로 회복에 나설 수 있다는 진단이다. 지금을 저점 매수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3·4분기 매출액은 71조771억원으로 예상된다. 매출액이 70조원대를 회복하는 것은 지난해 4·4분기 이후 3개 분기 만이다. 영업이익 역시 5조3012억원으로 2·4분기 전망치(2조2046억원)보다 2배 가까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주요 고객사들이 보유 재고를 소진하는데 집중하면서 메모리 구매 수요가 부진한 상태다. 2·4분기부터 고객사의 메모리 재고가 적정 수준에 가까워지면서 재고 건전화가 시작될 것"이라며 "재고가 감소하고 가격 하락세가 둔화되면서 반도체 수급은 하반기에 개선 추세로 진입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유악 키움증권 연구원은 "재고 조정으로 메모리 공급업체들의 출하량이 기대치를 밑도는 등의 업황이 반영되면서 삼성전자 주가는 기간 조정을 이어갈 것"이라며 "이 시기가 지나면 낸드와 파운드리 산업 내에서 중장기적인 점유율 상승이 가시화되고, 디램의 유통 재고도 하락 국면에 들어설 것"이라고 판단했다. 이어 "주가 조정의 시기를 비중 확대 기회로 활용할 것을 추천한다"고 덧붙였다.

삼성전자 주가는 재고 정점이 확인된 이후에 반등할 전망이다. 과거 비슷한 사례를 고려하면 시장은 재고 레벨의 절대적인 수치보다 하락하고 있다는 점에 의미를 둔다는 분석이다.

김광진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2019년 상반기 업계의 재고 레벨은 2016년의 두 배 수준이었으나 반도체업종의 주가는 레벨 정상화와 상관없이 정점 확인 후 반등했다"며 "시장은 재고 자체의 총량보다는 재고가 감소하기 시작한다는 방향성에 무게를 둔다는 것을 뜻한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