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명 사망 100명 이상 중상? 일본에서 논란 중인 '이것'

붉은 곰팡이 베니코지 / 사진=nhk

일본 제약회사 고바야시 제약은 <베니코지> 몰트 쌀 성분이 함유된 회사의 보충제를 복용한 후 한 명이 더 사망했다고 밝혔습니다. 고바야시 제약은 보충제를 복용한 후 신부전으로 의심되어 사망한 사람의 가족이 연락했다고 말했습니다.

그 약사는 그 사람이 보충제를 얼마나 오래 복용했는지 모른다고 했지만 그 회사는 보충제와 사망 사이의 연관성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고바야시 제약 회사가 제품을 리콜한 지 일주일 후인 금요일 기준으로 일본 건강 보조제를 복용한 5명이 사망하고 100명 이상이 입원했다고 관계자들은 말했습니다.

고바야시 제약 오사카 본사 / 사진=cgtn

오사카에 본사를 둔 고바야시 제약회사는 빠르면 1월에 내부적으로 알려진 문제로 빠르게 공개되지 않은 것에 대해 비난받았고, 첫 번째 공개 발표는 3월 22일에 나왔습니다.

이때 총 사망자 수는 두 명이었고, 시간이 지나 회사 관계자들은 사망자 수를 5명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붉은 곰팡이인 베니코지>라는 성분이 포함된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한 제품을 복용한 후 114명이 병원에서 치료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제조업체에 따르면, 어떤 사람들은 보충제를 복용한 후 신장 문제를 일으켰지만, 정확한 원인은 여전히 정부 실험실과 협력하여 조사 중입니다.

고개숙이는 고바야시 아키히로 회장 / 사진=japannews

고바야시 아키히로 회장은 기자들에게 "우리는 깊이 사과한다"고 말하면서 다른 세 명의 최고 회사 관계자들과 함께 사과를 강조하기 위해 오랫동안 절했습니다.

그는 죽고 아픈 사람들과 그들의 가족들에게 양심의 가해를 표했으며, 또한 전체 건강식품 산업과 의료계에 발생한 문제에 대해 사과했습니다. 회사가 더 이상의 피해를 방지하고 위기관리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 회사의 제품은 ‘된장, 크래커, 식초 드레싱’을 포함한 베니코지가 함유된 수십 개의 다른 제품과 마찬가지로 리콜되었습니다. ‘일본 보건부’는 식용 색소에 베니코지를 사용하는 제품을 포함하여 리콜된 모든 제품의 목록을 공식 사이트에 올렸습니다.

오사카 상점 선반에서 제거된 베니코지 / 사진=japannews

부처는 사망자가 계속 증가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보충제는 의사의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일부는 건강 위험을 인식하지 못하는 관광객을 포함하여 리콜 전에 구매하거나 수출되었을 수 있습니다.

고바야시 제약은 지난 3년 동안 백만 개의 패키지가 판매된 베니코지 제품을 수년간 판매해 왔지만, 2023년에 생산된 보충제에 문제가 발생했다. 고바야시 제약은 작년에 18.5톤의 베니코지를 생산했다고 말했습니다.

대만의 식품의약국 / 사진=Wikipedia

일부 분석가들은 경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건강 제품에 대한 승인을 단순화하고 가속한 최근의 규제 완화 정책을 비난했습니다. 일본 언론은 대만에서 급성 신부전 사례가 보고되었다고 말했습니다.

<대만의 식품의약국>은 고바야시의 수입 재료와 관련이 있을 수 있는 세 가지 ‘예기치 않은 건강 반응’을 조사하고 있다고 대만의 공식 중앙 통신사가 보도했습니다.

중국 소비자 협회 / 사진=Wikipedia

<중국 소비자 협회>는 소비자들에게 고바야시 제품의 위험에 대해 우려한다고 말하면서 잠재적으로 영향을 받는 제품 사용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고 국영 언론은 금요일에 보도했습니다.

일본 보건부는 대만 사례를 알고 있으며, 국제 사례에 대해 더 이상 언급하는 것을 거부했다고 관계자는 말했습니다.

한국 식품 의약품 안전부 / 사진=유튜브 Arirang News

<한국의 식품 의약품 안전부>는 고바야시의 붉은 누룩을 함유한 다른 회사들이 만든 182개의 일본 리콜 제품 목록을 게시하여 소비자들에게 온라인으로 구매하지 말 것을 요청했습니다.

한국 부처는 당국이 고바야시 사건과 관련된 화물을 세관에서 처분하거나 반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베니코지 제품 / 사진=chemlinked

고바야시는 자발적인 검사를 실시한 52개 회사에 베니코지를 도매로 판매하며 금요일 기준으로 의료 상담이 필요한 자료를 찾지 못했다고 는 말했습니다. 그 회사들은 173명의 다른 사람들에게 그 재료를 판매한다고 말했습니다.

<아사히TV>는 약 1,800명의 식품 제조업체가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베니코지는 식용 색소로 사용되는 붉은 곰팡이인 모나스쿠스 자반을 함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