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위에서 소리가 내려오는 완벽한 홈시어터 공간

Perlisten Audio R3ic

돌비 애트모스, DTS:X, Auro-3D 같은 공간 정보가 포함된 객체 기반의 3D 오디오를 홈시어터에서 재생하기 위해서는 평면적인 기존 채널 기반(5.1채널, 7.2채널 등) 스피커 구성과는 다른 7.1.4채널과 같은 특별한 구성을 해야 된다. 그럴 때 다른 채널은 익숙한 홈시어터의 스피커 배치와 같지만 하이트 채널(또는 오버헤드)용 스피커가 많이 색다르다. 하이트 채널의 경우 앞·뒤 벽 위쪽에 설치하고 오버헤드 스피커는 말 그대로 머리 위에 설치한다. 그래서 일반 가정집에서는 설치가 어려워 돌비 애트모스 인에이블드 스피커를 프런트 스피커 위에 놓고 소리를 반사시켜 하이트 채널 역할을 하게 하는데, 그 효과는 본격적인 오버헤드 스피커보다는 덜하다.

이렇게 홈시어터 이야기로 시작한 것은 이번에 소개할 제품이 바로 홈시어터를 하는 사람들의 희망 사항인 천장 매립형(In-Ceiling) 스피커이기 때문이다. 외국에서는 목조 건물이라 많이 사용하는 것 같은데, 우리나라는 콘크리트 건물이기 때문에 사실 이런 스피커를 설치하는 일이 드물고 설치도 무척 어렵다. 그러나 설치하고 나면 스피커가 주렁주렁 매달린 너저분한 모습은 보지 않아도 되어서 무척 좋은 것도 사실이고, 모든 채널을 매립하고 나면 정말 깔끔 그 자체다.

그동안 여러 천장 매립형 스피커들을 보았는데, 이 제품은 규모에서부터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정도의 크기(직경 343.3mm, 깊이 194.8mm)와 3웨이 3스피커라는 점에서 특별하다고 할 수 있다. 역시 여러 가지 놀라운 스피커들로 많은 이들을 주목하게 만든 퍼리슨 오디오(Perlisten Audio) 제품답다.

퍼리슨 오디오에 대해 소개하면, 오디오 업계에서 많은 경력을 쌓아 온 두 사람이 2016년에 미국 위스콘신 주에서 창립,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홈시어터와 음악 감상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기종의 스피커를 출시했는데, 우선 홈시어터 마니아라면 익히 알고 있는 THX 인증 중 최고 등급인 도미너스(Dominus)를 받은 스피커를 만들었고, DPC(Directivity Pattern Control)-Array이라는 특별한 드라이버 구조를 적용해 이전에 보지 못한 스피커를 만들고 있다.

그들이 만든 매립형 스피커 중 R3ic는 동사의 중급 라인업인 R 시리즈에 속한 제품이며, 천장 매립형에 최적화된 오버헤드 스피커로, 돌비 애트모스, DTS:X, Auro-3D 환경을 만들기에 안성맞춤. 유닛으로 28mm 실크 돔 트위터를 중심으로 28mm 실크 돔 미드레인지와 165mm 펄프 소재의 HPF 다이어프램 우퍼가 배치되어 있는데, 이 유닛들은 다른 R 시리즈의 제품과 동일한 구성. 그리고 독특한 웨이브가이드가 적용되어 있어 한눈에 동사의 제품임을 알 수 있는데, 수직(위에서 아래로)으로 소리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각도로 틀어서 전달하게 되어 있는 점이 이 스피커의 특별함이다. 또한 밀폐형 구조의 4mm 두께의 알루미늄 인클로저로 되어 있어 다른 방으로 소리 전달을 제어한다. 까다로운 THX 도미너스, 울트라 인증을 받은 것도 칭찬할 만하다.

이 스피커는 좌, 우, 센터, 서라운드, 하이트 또는 와이드 채널 스피커로 사용할 수 있으며, 동사의 일반 스피커들이나 벽 매립형(In-Wall) 스피커들과 함께 사용하면 진정한 몰입형 오디오로 구성할 수 있다. 홈시어터를 위해 집을 짓고 있거나 인테리어 공사를 하고 있다면 눈여겨볼 매립형 스피커가 등장했다. 실제 퍼리슨 오디오로 하이파이와 AV를 동시 운용하는 유저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 완벽한 객체 기반 사운드를 위한 R3ic 역시 염두에 둘 이들이 많아질 듯하다. 글 | 이승재

수입원 소노리스 (02)581-3094
가격 345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