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그냥 보관하지 마세요! 1년 내내 맛있는 김치 보관하는 법

겨울 초입에 만든 김장김치는 1년 내내 두고 먹게 되는데요. 김치는 장기 보관하는 식품이기 때문에 보관법에 따라 맛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김치를 1년 내내 맛있게 꺼내먹을 수 있는 올바른 김치 보관법 소개합니다.

김치 담는 방법

김장김치는 밀폐용기에 주로 담아서 보관합니다. 밀폐용기에 담으면 공기 접촉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발효 속도를 조절하고 신선한 상태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밀폐용기에 김치를 보관할 때, 무조건 가득 채우는 것이 아니라 70~80%만 채웁니다. 김치는 발효가 되면서 국물이 넘칠 수도 있기 때문에 여유 공간을 남겨놔야 국물이 새지 않습니다.

또한 김치를 밀폐용기에 담을 때에는 최대한 꽉꽉 눌러 담아 공기층이 없도록 합니다. 공기가 들어가면 발효가 빨리되어 김치가 금방 시어버립니다.

김장김치 냉장 보관법

김장김치를 바로 냉장고에 넣으면 발효가 제대로 되지 않아 삭는데 까지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김장 김치는 냉장고 넣기 전 상온에 두어 적당히 삭히세요.

겨울철에는 상온에서 약 2~3일, 여름철에는 반나절~1일 정도 꺼내 두면 적당히 발효가 됩니다. 적절한 상온 온도는 15~20도입니다.

김장김치를 냉장 보관하는 경우 0~5도가 최적의 온도입니다. 김치냉장고에 보관하여 온도를 잘 조절하면 최적의 맛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김치 위에 비닐 덮기

김치를 보관할 때는 공기 접촉을 막기 위해 비닐을 덮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크기가 넉넉한 위생 비닐을 김치 위에 덮은 후 뚜껑을 닫으세요.

이렇게 하면 공기가 차단되어 발효 속도를 늦출 수 있으며 김치 신선도가 오랫동안 유지됩니다. 또한 김치 국물이 쉽게 넘치지 않습니다.

📌 유용한 생활꿀팁 시리즈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